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Dec 30. 2016

09. 감정을 탐색해 보아요._동그라미, 세모, 네모

<아이 마음을 보는 아이 그림>

크레파스나 색연필로 그림을 그릴 때 삐뚤빼뚤하게 칠해지는 것을 혹시 우리 아이가 너무 예민해 하지는 않나요? 자신만의 규칙에 맞춰 색을 칠하고 실수를 하면 불안해하지는 않나요? 대부분의 아이들이 칸을 무시하고 칠하거나 여러가지 색을 규칙 없이 칠하는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지만 어떤 아이는 꼼꼼하게 칸을 벗어나지 않고 칠하려고 노력합니다. 종종 이런 아이들의 색칠하는 모습에서 강박적이고 완벽주의적인 모습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동그라미, 세모, 네모가 있어요. 칸 안을 가득 칠해볼까요?

때론 부모들이 깔끔하고 똑똑한 아이로 키우겠다는 마음에 청결과 정리정돈을 너무 강조하였다가 아이가 지나치게 강박적 성향을 가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성향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1. 강박적인 아이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강박적인 아이는 주로 완벽주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완벽주의적인 성향의 아이는 완벽하지 않은 모든 것을 인정하지 않으며, 흔히 반복적이고 융통성 없는 강박적 행동을 하게 됩니다. 강박적이며 완벽주의적인 아이는 전형적으로 자신의 물건이나 옷의 정리에 까다로우며, 시간에 대한 철저함, 혹은 도덕적이거나 양심적인 것에도 신경을 많이 씁니다. 이와 반대로 지저분하거나 어질러져 있는 것을 못 견디고 그렇지 못할 때는 매우 당황하곤 합니다.

2. 강박적 성격은 왜 생기는 걸까요?
아이들은 안전감과 편안함을 추구하기 위하여 완벽주의적이고 의식적인 행동을 취합니다. 이렇게 긍정적인 동기가 있기 때문에 아이는 스스로의 행동이 부적절하다거나 불합리하다는 것을 인정하더라도 주변 어른들의 도움을 받는 것을 거절합니다. 그리고 그런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에게 편안함과 안전감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주변의 평을 무시하게 됩니다.

아이의 강박적이고 완벽주의적 행동은 긴장을 완화하고 두려움을 감소하려는 시도입니다. 여러 사건의 우연한 계기로 인해 아이는 특정 행동을 완벽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행동으로 결정짓게 됩니다. 우연히 일어난 일이기에 대부분 비논리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는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어떤 유쾌하지 않은 사건을 마주치지 않기 위해 강박적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밖에 나가기를 두려워하는 아이는 집을 나서기 전에 시간을 지체하기 위한 반복적인 행동을 하여 가능한 자신이 싫어하는 상황에 직면하는 것을 늦출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아이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의심하고 불안해하기 때문에 다시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물건의 좌우대칭을 꼭 맞추어 정리하려는 아이는 자신이 해놓은 것이 맞았는지 의심이 들기 때문에 계속 반복적으로 정리하고 맞추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정신분석학에서는 아동의 강박적인 행동이 무질서하고 지저분하게 놀고 싶은 죄책감의 극복행동이라 설명합니다. 공격적인 충동, 성적 충동, 반사회적 충동등 금지된 감정에 대해 생각하면서 아이는 죄책감을 가지고, 그러한 죄책감을 모범적이고 완벽주의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극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백점짜리 시험지를 받거나 방을 아주 깔끔하게 정돈하거나 지하철 계단의 수를 철저하게 세어보는 등의 적절한 행동을 하게 되면 아이는 죄책감을 이겨낼 수 있다고 무의식적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강박적 행동은 부모의 완벽주의적 행동을 모델링하여 학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강박적인 부모들은 아이에게 예절이나 청결을 강조하고, 완벽하게 제대로 못 해내는 것을 참아내지 못합니다. 그러한 부모들은 스스로가 매우 교양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완벽주의적 행동을 아이에게도 요구합니다. 일반적으로 완벽주의적인 부모는 까다롭고 기대수준이 높으며, 아이가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차갑고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는 때로 현실적인 문제를 회피하고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강박적인 행동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학교문제나 친구 간의 갈등을 겪을 때에도 사소한 면에서 강박적인 태도를 보임으로써 실제의 문제를 회피하려 듭니다. 성적 충동이 들 때에도 강박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문제를 무시하는데, 흔히 이런 아동들은 의무는 수행하지만 따듯함이 결여되어 있고, 대인관계에서는 기계적인 성향을 가진다는 평가를 자주 받습니다.

3. 강박적 행동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강박적인 행동은 두려움과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이에게 불안과 두려움을 피하기 위한 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불안이 오면 근육을 이완시키고 긴장을 풀어 강박적 행동이 나오는 상황까지 가지 않도록 합니다. 이 책에 설명되어 있는 근육이완법도 아이의 불안을 해소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두려움을 점진적으로 줄여 나가기 위한 기법으로서 ‘체계적 둔감법’은 강박적 성향의 아이에게 효과적입니다. 아이에게 한 번에 불안한 상황을 노출시키는 것 보다 조금씩 익숙하게 하는 접근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흐트러진 방 안의 모습을 상상하게만 합니다. 혹은 더러운 것이 묻은 자신의 손을 상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점차 더 어지럽혀지고 더러워진 모습을 상상하게 하고 마침내 어지러워진 방안의 물건을 손대지 않고도 방안을 나올 수 있는 자신의 모습이 그려질 때 까지 그 과정을 계속 반복합니다. 이 방법은 아이가 무서워하는 물건이나 동물 등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이와 반대로, 문제가 되는 강박적 행동을 아이에게 지나치게 많이 반복시키는 것이 오히려 그 행동을 멈추게 하는데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줄을 똑바로 맞춘다거나 계속 지우는 등의 강박적 행동을 한다면 그 행동을 쉬지 않고 수 분간 계속하도록 하여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강박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을 경우 칭찬과 보상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이는 아이와의 약속을 통해 정해질 수 있고, 이에 대한 보상은 꼭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손을 강박적으로 씻는 아이에게 일정 시간동안 손을 씻지 않으면 보상을 줍니다. 또는 너무 오랜 시간 손을 씻는 아이에게는 일정 시간 이하로 빨리 씻을 경우에는 보상을 줍니다. 연령이 높은 아이에게는 자신의 발전한 모습에 대해 물건이 아닌 게임시간 연장, 스마트폰 사용시간 연장 등의 보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9. 삶이 내게 준 독이 언젠가 항생제가 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