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Feb 06. 2017

04.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

<스무 살 클레오파트라처럼>

서양 최고의 신학자이자 인문학자인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인간이라는 존재는 육, 혼, 영의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는 삼분설을 주장했다. 여기에 따르면 육이 강한 사람은 혼이 강한 사람에게, 혼이 강한 사람은 영이 강한 사람에게 지배받는다. 그렇다면 영이 강한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믿음이 강한 사람이다. 

     
이순신 장군을 생각해보라. 133척의 왜선이 몰려오는 명량에서 고작 13척의 배로 승리하지 않았던가.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할 수 있었을까? 이순신 장군에게는 승리를 향한 절대적인 믿음이 있었다. 연애도 마찬가지다. 절대적인 믿음을 가진 사람은 불가능해 보이는 사랑을 기어코 이루어낸다.
     
클레오파트라에게는 제아무리 세계 최고의 남자라도 내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사랑의 노예로 만들 수 있다는 절대적인 믿음이 있었다. 주변 모든 사람이 카이사르를 만나자마자 죽을 확률이 100%라고 이야기하는 상황에서 목숨을 걸고 알렉산드리아로 향하는 클레오파트라의 마음을 들여다보라. 그 안에 불안, 의심, 걱정, 두려움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이 단 1%라도 있었을까? 
     
만일 그랬다면 그녀는 중간에 발걸음을 되돌렸을 것이다. 클레오파트라의 마음속에는 드디어 내 생명까지도 바칠 수 있는 여자를 만났다는 황홀감과 만일 이 여자를 내 것으로 만들지 못하면 난 죽는다는 두려움에 사로잡힌 카이사르의 모습, 그것 하나밖에 없었다. 한마디로 그녀는 절대적인 믿음을 통해 카이사르를 만나기도 전에 그를 이미 지배했다.
     
어디를 가든 꼭 그런 사람이 있다. 별로 예쁘지도 않은데 두 눈이 휘둥그레지도록 근사한 남자를 데리고 다니는 여자, 그리 내세울 만한 능력도 없는데 주위가 다 환해지는 그런 미인과 사귀는 남자. 멋진 이성과 사귀고 싶어서 갖은 발버둥을 쳐도 도리어 퇴짜만 맞는 사람들의 배를 심하게 아프게 만드는 이런 사람들의 특징은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가만히 있어도 숨이 멎게 하는 그런 이성이 먼저 다가와서 사랑을 고백한다.
     
이런 사람들에게 어떤 비결이 있다는 것을 밝혀낸 사람들이 있다. 미국의 유명 칼럼니스트 마크 마이어스와 영국 하트퍼드셔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리처드 와이즈먼 박사가 대표적이다. 특히 영국왕립협회 초빙강사이기도 한 리처드 와이즈먼 박사의 연구가 주목할 만하다. 그는 이성에게 늘 차이기만 하는 불운한 사람들 수백 명과 그 반대의 사람들 수백 명을 대상으로 10여 년간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리처드 와이즈먼 박사는 행운의 주인공들은 불운의 주인공들이 갖지 못한 어떤 마음의 습관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두 사람이 밝혀낸 ‘어떤 비결’은 이 책이 다루고 있는 주제와 같다. 그 비결이란, 감히 쳐다볼 수조차 없을 정도로 가슴 떨리게 하는 그런 사람이 나에게 홀딱 빠져서 내 뒤를 정신없이 쫓아다니고, 나 때문에 숨이 멎도록 행복해하는 광경을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생생하게 꿈꾸어라, 그러면 진짜로 그런 일이 생긴다. (……)
     
마크 마이어스나 리처드 와이즈먼 등이 R=VD(Realization=Vivid Dream,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 공식이 이성 교제나 결혼에 미치는 영향을 단순히 알리는 데 치중한 사람들이라면,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라는 책으로 우리나라에도 널리 알려진 마크 빅터 한센과 잭 켄필드, 세계적인 변화심리학자 앤서니 라빈스, 인간의 사고가 실제 현실에 미치는 영향을 25년간 연구하고 세계 각국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 내용을 20년간 강의한 존 키호 같은 사람들은 R=VD 공식을 사용해서 꿈에 그리던 연인을 실제로 만나서 결혼 한 사람들이다. 이들이 가르치는 이성 교제 및 결혼 VD는 다음과 같다.   

  
1. 아직 좋아하는 사람이 없다면, 사귀거나 결혼하고 싶은 사람의 성격, 외모, 직업, 재산, 종교 등을 정하라. 매우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아직 만나지 못했을 뿐 당신이 원하는 사람이 세상에 실제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2.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과 운명처럼 사귀고 결혼하게 될 계기를 정하라. 예를 들면 매일 출근길에서 만나지만, 인사 한 번 나눠본 적 없는 사람을 소개팅 파트너로 만나게 되고 그 사람으로부터 애프터를 받는 상황 같은 것 말이다.
     
3. 1번과 2번의 내용을 예쁜 종이에 적어라.
     
4. 매일 시간을 내서 글로 적은 내용을 소리 내 읽어라.
     
5. 소리 내어 읽은 뒤에는 의자에 앉거나 자리에 누워서 눈을 감고 편안한 마음으로 상상하라. 글로 적은 내용이 전부 이루어지는.
     
6 눈을 감고 상상하기가 어려운 사람은 VD 사진첩을 만들어라. 잡지나 신문 등에서 이상형의 외모를 가진 사람들의 사진을 오려서 한 챕터를 만들어라. 그 사람에게 받고 싶은 선물 사진들을 오려서 한 챕터를 만들어라. 그 사람과 함께 여행하고 싶은 장소의 사진들을 모아서 챕터 하나를 만들어라. 그 사람과 결혼하고 싶은 예식장의 사진, 가고 싶은 신혼여행지 사진, 같이 살고 싶은 집의 사진 등을 모아서 한 챕터를 만들어라. 물론 꼭 이 순서를 따를 필요는 없다. 취향에 맞게 자유롭게 만들면 된다. 사진첩을 완성하면 매일 시간을 내서 사진첩을 보면서 VD를 하라. 이상형을 만나서 사랑에 빠지고 그 사람과 함께 사진첩에 나와 있는 모든 것을 함께하는.
     
7 당신의 VD가 이루어진다는 확신을 해라. 의심은 절대 금물이다. 주위 사람들이 뭐라 하든, 당신 내부의 부정적인 자아가 어떤 소리를 하든 상관하지 마라. 오직 믿음에 믿음만을 더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04. 생각정리를 잘하고 싶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