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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굿북 Feb 13. 2017

09. 스피치가 두렵다면 설민석을 연구하라.

<생각정리 스킬>

생각정리가 스피치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정리아카데미의 정규과정을 수료할 때가 되면 학습자들 모두에게 신기한 일이 벌어진다. 생각정리하는 방법을 배웠는데 참석한 학습자 전원의 스피치 실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한 학습자가 카페에 이런 후기를 남겼다.
     
“저는 내성적인 성격으로 어렸을 때부터 남들 앞에서 말하는 것이 두려워 고민이 많았습니다. 스피치 학원을 갈까 고민을 하다 우연히 알게 된 생각정리 스킬 정규과정에 참석하게 되었는데요. 분명 생각정리하는 방법을 배웠는데 스피치 실력이 향상돼서 놀랐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사실 이 결과는 놀라운 사실이 아니다. 생각과 말은 연결되어 있어서 생각정리를 잘하면 스피치가 덤으로 따라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결과이다. 두서없이 생각하면 두서없이 말하게 되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면 논리적으로 말하게 된다. 스피치의 실력은 어떻게 준비를 하느냐에 따라 크게 차이가 생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다수의 스피치 강사들은 생각정리보다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을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내용에 대해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보다는 목소리·제스처와 같은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메라비언의 법칙’을 오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메라비언의 법칙이 오해라고?

메라비언의 법칙이란 미국 UCLA 대학의 심리학 교수 앨버트 메라비언이 그의 저서 『Silent message』에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관해 설명한 데에서 유래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메라비언은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말하고 있는 내용과 목소리 톤, 태도에 모순이 있을 때 사람은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에 대한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수치를 내었다.
     
이 결과를 보면 ‘스피치에 있어서 내용은 거의 중요하지 않다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 수 있다. 실제 아직도 많은 스피치 강의에서는 내용이 중요하지 않다거나 내용보다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수치를 보면 내용(언어정보)이 고작 7%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이것은 분명한 오해다. 메라비언 자신도 “나의 연구를 오해하고 있다. 언어의 전달력이 고작 7%뿐이라는 바보 같은 이야기가 있을 리가 없다.”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스피치에서는 수치가 적용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여전히 메라비언의 법칙을 근거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스피치 교육을 하고 있다.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근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은 오해다. 어떻게 스피치의 내용이 중요하지 않겠는가? 생각정리를 잘해야 스피치를 잘할 수 있다.
    

<한국사 전문가 설민석 스피치 분석>

스피치를 잘하는 유명강사가 있다. 바로 설민석 강사이다. 그의 스피치의 특징은 무엇일까? 일단 명쾌하다. 군더더기 없이 핵심을 간추려 말하기 때문이다. 어려운 한국사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쉽게 풀어서 설명한다. 또한, CG를 활용해 영화처럼 재미있게 강의를 하다 보니 <명량>, <국제시장>, <인천상륙작전>과 같은 유명한 영화 홍보는 모두 그가 담당하고 있다. 역사 특강으로 진행되는 그의 스피치를 듣게 되면 영화를 보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생긴다. 대중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이해가 되는 스피치를 하기 때문이다.
     
설민석 강사의 스피치 비결은 무엇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생각정리 스피치’를 하기 때문이다. 그의 스피치 대본을 자세히 분석해 보면 우리가 설득될 수밖에 없는 완벽한 논리와 알찬 내용으로 정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동안 인기가 많았던 <설민석의 김치 역사 특강>을 통해 그가 어떻게 생각을 정리하고 스피치를 하는지 그 과정을 분석해 보았다. 다음 분석을 통해 생각정리 스피치 5단계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해하기 바란다.
     
<설민석의 김치 역사 특강> 스피치가 만들어지는 과정 분석

1) 대상과 목적 분석 : 스피치를 누구에게 왜 말하는지 생각하라.
   - 김치를 사랑하는 대한민국 국민, 김치냉장고가 필요한 주부
   
2) 주제 선정 : 한마디로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주제를 정하라.
   - 오늘날 맛있는 김치를 먹기 위해서는 김치냉장고를 사야 한다.
     
3) 질문 나열 : 질문을 나열하여 줄거리를 정리하라.
      - 우리 민족의 과거 김장 문화는
    - 과거 겨울철에 김장하는 방법은
    - 선조들이 땅에 김치를 묻었던 이유는
    - 오늘날 김치를 땅에 묻을 수 없는 문제점은
    - 오늘날 김장을 하는 방법은
    - 김치냉장고 제품 소개와 특징은
   
과거 우리 선조들은 추운 겨울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김치를 땅에 묻어 보관했다. 하지만 오늘날은 시대도 바뀌고 풍습이 달라져서 김치를 땅에 묻을 수 없게 되었다. 김장하기 위해서는 김치냉장고가 필요하다. 우리 회사의 김치냉장고를 소개하고 사야만 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스피치한다.
     
4) 목차 설계 : 서론·본론·결론에 맞춰 목차를 설계하라. 

  
5) 내용 작성 : 다양한 사례로 내용을 풍성하게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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