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r 29. 2017

09. 블로그 글쓰기로 시작하라.

<아침 글쓰기의 힘>

블로그는 초보 작가들이 실행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비즈니스 모델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갖지 못한 한 가지 기술을 지녔기 때문이다. 바로 단어들을 조합해서 당신의 생각을 세상과 나누는 글쓰기 기술이다. 하지만 당신은 블로그가 아주 장기적인 비즈니스 모델임을 이해해야 한다. 여섯 자릿수의 수입을 올리는 블로거도 있지만 한 달에 몇백 달러라도 벌기 위해 애쓰는 블로거들도 많다. 물론 수익이 없는 블로거들은 부지기수다. 

     

성공한 블로거들은 권위 있는 블로그를 구축하기 위해 장기간 노력한 사람들이다. 권위 있는 블로그는 하나의 주제에 집중하는 한편 우수한 콘텐츠를 지속해서 업데이트함으로써 고정 구독자를 확보한다. 이런 블로그를 구축하는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이뤄진다 

 

1단계. 틈새 공략하기

   

블로그가 무작위적인 글들로 채워져 있다면 성공하지 못한다. 기억하라. 가장 인기 있는 블로그들은 어떤 문제, 취미, 관심 등과 관련된 특정 시장에 집중한다는 것을. 

     

예를 들면, 내 개인적 관심은 달리기, 하이킹, 여행, 육아, 개인 재무, 정치, 기업가정신, 글쓰기, 자비 출판, 도구와 기술 등에 관련된 주제들이다. 이런 주제들은 개인적인 취미나 내가 정복하고 싶은 기술과 관련 있다. 우리는 모두 다양한 관심이 있다. 그래서 당신 자신의 삶을 자세히 살펴본다면 권위 있는 블로그를 만들 주제를 어렵지 않게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2단계. 훌륭한 콘텐츠 만들기

   

인터넷에는 20억 개 이상의 웹사이트가 있다. 이 중에서 눈에 띄려면 구독자들에게 진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그래야 구독자의 관심을 얻을 뿐만 아니라 돈을 벌어들일 수도 있다.

     

블로그에는 실용적인 글, 일반적인 주제에 대한 순위 글, 틈새 용어에 대한 정의, 다른 전문가들의 종합, 장비, 도구, 서비스에 대한 평가 등을 넣는 것이 좋다. 실용적인 글은 독자들의 삶을 개선해주고 순위 글은 소셜미디어 사이트에서 입소문을 일으킨다. 그리고 장비, 도구, 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제휴 관계를 통해 수입을 창출해준다. 핵심은 구독자들의 필요에 맞게 이런 글들을 뒤섞는 것이다. 

     

     

3단계. 관계 만들기

   

고립 속에서는 블로그 활동을 계속할 수 없다. 사실 블로그의 활성화는 다른 블로거들과의 교류와 네트워크에 달려 있다. 인기 있는 블로거에게 이메일을 보내 그가 자신의 구독자들에게 당신의 블로그를 공유해주길 바라고 있어서만은 안 된다. 포화 상태의 시장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를 일해야 한다. 

     

□ 당신 분야에서 최고의 블로그에 올릴 게스트 포스트를 만들어라.

□ 회원이 많은 주제별 포럼과 소셜미디어 그룹에 참여하라.

□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남긴 모든 질문과 댓글에 반응하라.

□ 방문자들의 질문을 통해 좋은 콘텐츠가 떠오르면 만들어서 올려라.


     

이런 전략들에는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매일 한 가지를 행동한다면 당신은 구독자들로부터 천천히 주목받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05. 닭고기가 무서운 진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