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Apr 05. 2017

00. <스타트업 레시피> 연재 예고

<스타트업 레시피>

작고 강한 조직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불과 20~30년 전만 해도 상공업이 보편화되지 않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사업을 한다 하면, 두 손을 내저으며 말리기부터 했던 때였습니다. 그러나 그간 국제 무역의 활성화, 경제적 공동체의 조직 등으로 인하여,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수의 상공인이 생겨났습니다. 해마다 많은 수의 기업이 새로 생기고, 문을 닫던 시절을 거쳐, 오늘날 1인 기업을 비롯한 소상공인들의 창업은 정부의 창업 지원 및 육성 정책과 맞물려 우후죽순처럼 진행되기도 사라지기도 합니다. 일각에서는 경제의 구조적 변화와 기초 다지기의 기회로 생각하기도 하겠지만, 지속 가능한 회사의 경영과는 아직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지난 100여 년간 국내 100대 기업의 리스트에 생존하고 있는 대기업조차도 그리 많은 숫자가 아닌 것을 보면, 어쩌면 우리는 기업의 생존 해답을 단순한 창업이나, 정책적 수단보다는 부단한 노력과 개발 지속 가능한 경영에서 해답을 찾아야 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스타트업 레시피』는 이러한 관점에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창업 우선의 시대에 지속 가능한 경영의 방법과 해법을 찾아봅니다. 린(LEAN) 스타트업 방법론에 기초하여, 스타트업을 PROJECT MANAGEMENT(PM) 방식의 접근 방법으로 분석하고 사례를 통해 분석하며, 그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운영 방법론에 있어서 물론, 이러한 방법만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PROJECT MANAGEMENT 방식의 접근법은 현대 스타트업 기업들에 새로운 관점의 제공과 아울러, 스타트업 경영의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는 좋은 ‘레시피’가 될 것입니다.

저자 l 박준기

저자 박준기는 창의적 조직의 지식 전략 전문가. 연세대에서 스타트업, 프로젝트 관리, 미래 일에 대한 변화를 연구했다. 그리고 정보시스템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공대 3학년 때 게임기반의 인터넷 커머스 스타트업을 창업했다. 첫 비즈니스에서 보기 좋게 실패했던 경험이 오히려 강력한 삶의 동기요인이 되었다. ‘사업은 성공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 실패하지 않아야 한다’라는 관점은 이즈음 생겼다. 스타트업, 중소기업, 컨설팅 회사 그리고 대기업까지 거의 모든 조직 형태를 경험했다. 영업, 마케팅, 개발 그리고 혁신 업무까지 폭넓은 업무 경험을 통해서 개인이 가진 지식이 궁극의 경쟁력이라는 점을 확신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 《지식 창업자》를 저술했다. 왕성한 독서량과 연구열로 조직의 지식 전략, 스타트업 그리고 프로젝트에 관한 연구로 국제 저널(SSCI, SCI)을 비롯한 50여 편의 논문을 썼다. 연세대, 한양대, 배화여대, 숭실대, 청강문화산업대, 목원대 등에서 전자상거래, 벤처 창업, 스타트업, 프로젝트 관련 강의를 했다. 현재 IT 기업에서 혁신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저술과 연구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저자 l 이혜정

저자 이혜정은 비즈니스 모델과 상호 작용 전문가. 고려대 경영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후, 연세대에서 스마트 사회의 리더십, 사회적 자본과 창의성, 그리고 협업에 관한 연구를 묶어 정보시스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학부 졸업 후 근무한 ‘한국전산원(현, 한국정보화진흥원 NIA)'에서 ’정보통신 기술이 일과 삶을 바꾼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직장과 학교에서 만난 최고의 팀을 통한 경험으로 인해 팀 내부, 외부 상호 작용의 중요성에 집중하게 되었다. 박사 학위 논문은 경영학 및 경영정보학 분야의 최고 권위 학술 대회인 ICIS(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와 AOM(ACADEMY OF MANAGEMENT ANNUAL MEETING)의 메인 세션에서 발표되었다. 2015년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차세대사회과학자상‘을 수상했다. 한양대, 홍익대, 연세대에서 인터넷과 정보시스템, 프로젝트 조직, IT/IS 연구 방법론 강의를 했으며 현재 연세대 동서문제연구원 연구교수와 경희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MBA 겸임교수로서 스마트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과 조직 관리를 위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2010년 이후 연구팀원들과 함께 국제 저명 학술지(SSCI, SCI) 및 국내 학술지, 매거진 및 저서를 통해 40여 편의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연재 목차 및 일정]

01.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02. 스타트업, 민첩하게 움직여라.
03. 스타트업, 시간은 정해졌다.
04. 그루폰은 어떻게 시간을 썼나?
05. 스타트업, 할 일을 규정하라. 
06. 스타트업, 사람을 연결하라.
07. 스타트업, 파괴적으로 혁신하라.
08. 스타트업, 끊임없이 혁신하라. 
09. 스타트업, 작고 강해야 이긴다.
10. 스타트업, 시장과 소통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01. 천성이 게을러서 취직을 못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