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Apr 10. 2017

00. <동양고전의 힘> 연재 예고

<동양고전의 힘>

난세에 깨닫고 기적을 실천하는 동양고전의 힘!


‘중국고전명언사전’의 내용을 토대로 무언가 독자들에게 명확한 교훈과 감동을 줄 수 있는 소제목들로 신중히 발췌하였고 ‘사서삼경’인 유교의 기본경전에 입각한 사상과 철학적 가르침에 그 중심을 두었습니다. 동양 고전이 주는 삶의 지혜와 냉철한 판단, 보다 나은 인생의 지표가 되는 ‘고사성어’ 중 실생활에 접목해서 바로 도움이 되고 핵심적 가치기준이 되어 누구나의 인생에 대한 주춧돌과 디딤돌적인 역할에 도움을 되도록 ‘보다 깊고 넓은 사고력 확장에 그 가치’를 두었습니다. 


이 책의 의도는 감동과 교훈, 힐링과 반성, 자기 성찰과 비전, 목표의식과 추진력, 열정과 도전, 자존감 회복과 자아실현, 효율적인 시간관리와 성공적인 미래계획에 그 근간을 두어 ‘최대한 자신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살리고 동서양을 통틀어 선인들의 훌륭한 조언을 일부 인용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반드시 실행한다는 실천의지를 갖도록 유도’하였습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견해를 고전에만 입각하여 자신의 입장과 견해를 고전전문가답게 피력한 것이 아니라, 사회 선배로서 전문직(기술) 종사자로서 고전과 인문학을 사랑하는 사회인으로서의 경험담과 동양고전에 대한 견해를 폭넓게 제시하고 어필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혼란정국의 시대’를 겪고 있습니다. 모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반드시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지침서라 생각합니다.

지은이 | 김부건

저자 김부건은 1968년생. 그는 현직에 있는 토목엔지니어로서 ‘상하수도기술사’ 자격을 갖춘 대기업 임원출신 전문직 기술자다. 그런 그가 동양고전과 접목한 인문학 관련 자기계발 서적을 첫 출품작으로 독자들에게 선보였다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며 고무적인 일이다. 사실 그는 어릴 적부터 문학과 예술분야에 관심과 소질이 다분했던 문학도였다. 그는 21년간 엔지니어로의 활동을 통해 업계 최고의 자격증인 기술사 자격을 취득 후에도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환경신기술 4건과 건교부 신기술 1건, 특허 5건 등을 획득, 기술자로서의 왕성한 활동과 우수한 실적을 거둔 바가 있다. 이를 통해 그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부장관 표창장(2014년)’과 ‘상하수도협회장 표창(2015년)’까지 획득하며, 전문 기술인으로서의 능력 또한 검증받은 바 있다. 현재 그는 자신이 가진 끼와 소질을 살려 ‘동기부여기술사’라는 새로운 브랜드네임으로 강사자격을 취득 후 이번 작품을 통해 본격적인 저자로서의 활동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그는 현재 엔지니어 겸 프리랜서로서 청중에게 힐링과 감동을 주는 강연자로서의 삶, 마음속 휴양과 내적 성장을 위한 울림이 있는 작가로서의 삶을 준비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동양고전에 대한 깊이나 지식이 없는 독자들도 누구나 편견 없이 읽고 실생활에 접목했을 때, 바로 이해와 더불어 실천을 통해 ‘삶에 관한 명확한 이정표를 제시’해줄 수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연재 목차 및 일정]

01. 자기가 뿌린 씨앗은 자기가 거둔다!
02. 신세한탄만 하지 말고 자신의 실력을 키워라!
03. 강한 자에겐 강하고 약한 자에겐 약해져라!
04. 모르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05. 행복은 스스로를 믿는 자들에게 찾아간다!
06. 과오란 자신의 잘못인 줄 알면서도 고치지 않는 것이다!
07. 배움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실천이 어려운 것이다!
08. 변화를 갈망하면 반드시 길이 있다! 
09. 길흉화복은 동전의 양면처럼 늘 붙어있다!
10.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길수록 건강해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08. 흄에게 지각과 의식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