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y 04. 2017

00. <리더의 비전> 연재 예고

<리더의 비전>

최고의 지도자를 만드는 통찰력!


멀리 내다보고 속까지 꿰뚫어 보라!
중국사 2천 년, 위대한 황제들에게서 21세기 리더십을 배우다.

이 시대의 리더들에게 주는 품격 있는 조언

『리더의 비전』은 2천 년 중국사 속에서 비전을 가지고 새 시대를 연 황제 5인의 리더십을 정리한 책이다. 진시황 영정, 한고제 유방, 수문제 양견, 당태종 이세민, 측천무후 무조는 모두 눈앞에 놓인 장애에 연연하지 않고 극복해 결국 자신이 가졌던 비전을 이루어냈다. 이 책은 누구보다 먼저, 보이지 않는 것까지 보았던 황제들의 삶을 통해 혼돈의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리더십을 제시한다. 

2017년 3월 10일 오전 11시 20분경 대한민국 헌정사상 최초로 대통령이 탄핵되었다. 지금 대한민국의 최고 통치권자의 자리는 비어있다. 리더십 부재의 시대, 정치뿐 아니라 전 사회에 걸쳐 ‘리더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이 떠올랐다. 잘 먹고 잘사는 것이 능사인가? 진정 추구해야 할 가치는 무엇인가? 진짜 리더는 현재를 어떻게 파악하고 어떤 미래를 그리는가? 『리더의 비전』은 ‘리더는 무엇을 보아야 하는가?’라는 궁극적인 질문에서 출발하여, 이 시대 진정한 리더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중국의 위대한 황제 5인으로부터 발견할 수 있는 21세기 리더십의 비전을 선물한다. 

또한 『리더의 비전』은 위대한 황제 5인의 삶을 시대순으로 엮었다. 더불어 기원전 280년부터 서기 700년까지 진(秦), 한(漢), 수(隋), 당(唐)으로 이어지는 약 1천 년의 중국사를 훑어볼 수 있도록 했다. 독자들은 단편적으로 알고 있던 중국사의 흐름과 그 역사 속에서 발견한 새로운 리더십을 동시에 섭렵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l 신동준

학오(學吾) 신동준(申東埈)은 고전을 통해 세상을 보는 눈과 사람의 길을 찾는 고전연구가이자 역사문화 평론가다. 고전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탁월한 안목을 바탕으로 이를 현대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의 저서는 독자들에게 고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경기고등학교 재학시절 태동고전연구소에서 한학의 대가인 청명 임창순 선생 밑에서 사서삼경과 『춘추좌전』, 『조선왕조실록』 등의 고전을 배웠다. 

서울대학교 정치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뒤 <조선일보>와 <한겨레> 등에서 10여 년 간 정치부 기자로 활약했다. 1994년에 다시 모교 박사과정에 들어가 동양정치사상을 전공했고, 이후 일본의 도쿄대학교 동양문화연구소 객원연구원을 거쳐 「춘추전국시대 정치사상 비교연구」로 모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21세기정경연구소 소장으로 있는 그는 서울대학교·고려대학교·한국외국어대학교 등에서 학생들에게 동양 3국의 역사문화와 정치사상 등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월간조선>, <주간동아>, <주간경향>, <이코노믹리뷰> 등 다양한 매체에 꾸준히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2012년부터는 <조선일보> 주말판 경제섹션 <위클리비즈>의 인기 칼럼 ‘동양학 산책’을 연재 중이다.  

저서로는 『채근담, 돈이 아닌 사람을 번다』,『삶의 한가운데서 초한지를 읽다』,『후흑학』, 『사마천의 부자경제학』, 『조조 사람혁명』, 『팍스 시니카』, 『열국지 교양강의』, 『조선국왕 vs 중국황제』, 『인물로 읽는 중국 현대사』, 『삼국지, 군웅과 치도를 논하다』, 『춘추전국의 영웅들』(전3권), 『CEO의 삼국지』, 『조선의 왕과 신하, 부국강병을 논하다』,『연산군을 위한 변명』,『조선국왕 vs 중국황제』,『CEO의 삼국지』역서 및 편저로는 『자치통감 삼국지』(전2권), 『춘추좌전』(전3권), 『한 권으로 읽는 실록 초한지』,『G2 시대리더십으로 본 조선왕 성적표』 등이 있다.




[연재 목차 및 일정]

01. 리더의 비전이 가장 중요하다.
02. 표준화의 방해물은 반드시 제거하라.
03. 난세 속에서 비전을 설계하라.
04. 환경보다 중요한 건 실행력이다.
05. 결정적 시기를 준비하라. 
06. 돌다리도 한 번은 두드려라.
07. 최고의 원칙은 통합과 포용이다.
08. 승기를 잡으려면 기선제압하라.
09. 아무리 높은 나무라도 꼭대기까지 보라. 
10. 시선은 언제나 한 발 앞을 향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04. 진미래제와 태양발전 인공위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