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y 04. 2017

00. <알고리즘 행성 여행자들을 위한 안내서> 예고

<알고리즘 행성 여행자들을 위한 안내서>

우리 삶을 움직이는 알고리즘에 관한 모든 것!


세상을 보는 눈을 키워주는 유쾌한 7일간의 알고리즘 여행!

알고리즘은 우리 생활 도처에 널려있다. 쇼핑, 짐 싸기, 검색엔진, 내비게이션, 데이터 보안, 인공 지능 등 조직이 커질수록, 정보가 많아질수록,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우리에게는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알고리즘 행성 여행자들을 위한 안내서』는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분석하는 응용수학자이자 독일 브라운슈바이크 공대 교수인 제바스티안 슈틸러 교수가 대중을 위해 알고리즘을 쉽고 왜곡 없이 정확하게 알려주고자 집필한 책이다. 7일 동안 알고리즘 행성 곳곳을 안내하고 알고리즘의 의미와 기능, 알고리즘을 활용해 평등하고 다양하게 공존할 수 있는지 사례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놓았다.

알고리즘을 여행하는 첫날 우리는 알고리즘이 이토록 가까이 우리 생활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스마트폰과 전화번호부 검색, 쇼핑과 같은 행동들에서 우리가 어떻게 자연스럽게 알고리즘을 활용하고 있는지 알려준다. 여행 이틀째에는 알고리즘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사흘째에는 알고리즘의 복잡성을 닷새째에는 검색엔진으로 온라인 세계를 평정한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무엇인지, 세계 1위 온라인 영화대여업체 넷플릭스가 고객의 영화취향을 평가하고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이어서 평등한 공존을 위한 알고리즘의 활용법을 마지막 날에는 알고리즘 사고의 거장 네 명을 만나 그림에서부터 진화 이론에 이르기까지 알고리즘을 통한 우리 세상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게 된다.




저자 l 제바스티안 슈틸러

저자 제바스티안 슈틸러(SEBASTIAN STILLER)는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분석하는 응용수학자. 브라운슈바이크 공과대학교 수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독일수학협회(DMV) 소식지의 편집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1974년 독일 에어랑엔 출신으로 프리드리히 알렉산더 에어랑엔-뉘렌베르크 대학교와 벨기에 루벤 카톨릭 대학교에서 수학과 철학을 전공하고, 베를린 공과대학교에서 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유럽연합 마리퀴리 펠로십으로 미국 MIT 슬론 경영대학원에서 연구활동을 하기도 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강건최적설계와 알고리즘적 게임이론이다. 학계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및 물류 분야에서도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다.




[연재 목차 및 일정]

01. 공중보급을 통한 여행의 시작 
02. 도서관에서의 정리 문제 
03. 미로에서 빠져나오는 길
04. 내비게이션은 어떻게 경로를 찾을까?
05. 하나의 질문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06. 여행지에서의 쇼핑 문제
07. 중국 장군의 병사 헤아리기
08. 넷플릭스의 고객 영화평점 추측 대회 
09. 케이크 나누기 알고리즘 
10.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이해한다는 뜻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00. <리더의 비전> 연재 예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