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y 10. 2017

06. 농부의 밭, 수박 주먹밥과 채소카레

<도쿄 장남매 캐릭터 밥상>

수박 주먹밥과 채소카레

수박이 생각나는 무더운 여름날, 수박 모양 주먹밥으로 색다른 밥상을 차려보는 건 어떨까요? 더운 날씨에 입맛이 없고 짜증도 많아진 아이들이 이 요리를 보면 즐거워할 거예요. 다양한 채소를 튀겨 올려 영양까지 챙겼어요.

준비하기

재료: 돼지고기(앞다리살) 200g, 감자 2개, 당근 1개, 양파 ½개, 고형카레 ½개(100g), 가쓰오부시육수 1ℓ, 단호박(슬라이스) 2조각, 가지 ½개, 애호박·연근 개씩, 기름(튀김용) 적당량

양념: 간장·미림·청주 2큰술씩

원형 수박주먹밥: 밥 100g, 시금치 ½줌, 김 ½장, 파슬리 줄기 1줄

삼각형 수박주먹밥: 밥 100g, 토마토케첩 1큰술, 시금치 ½줌, 검은깨 10~15알

요리하기

1. 고기, 감자, 당근은 사방 1cm 크기로 깍둑썰기하고 양파는 채 썹니다.


2. 냄비에 육수와 양념 재료를 넣고 당근, 양파를 넣어 끓이다가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뚜껑을 덮은 채 약불에서 30분 동안 끓입니다.



3. 2에 고기, 감자를 넣고 10분간 더 끓입니다.


4. 3에 카레를 넣고 녹을 때까지 끓여줍니다.
- 카레는 맵지 않은 맛과 약간 매운맛을 반씩 섞어 사용하면 더욱 맛있어요. 카레에 짠맛이 강하면 간장의 양을 줄이거나 육수를 조금 더 넣어주세요.



5. 단호박과 애호박, 가지, 연근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준비합니다.



6. 180℃ 기름에 5를 넣고 3분 정도 튀깁니다.

모양내기(원형 수박)

1. 시금치는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데치고 물기를 짜낸 뒤 잘게 다집니다.
- 이 과정이 번거롭다면 시금치가루를 사용해도 좋아요.


2. 볼에 1과 밥을 넣고 고루 섞은 다음 랩으로 감싸 동그랗게 빚습니다.

3. 김은 1cm 굵기로 길게 찢어줍니다.
- 손으로 찢어야 수박 무늬가 자연스러워요.


4. 동그랗게 빚은 2의 밥에 3을 붙이고 윗부분에 파슬리 줄기를 꽂아줍니다.

모양내기(삼각형 수박)

1. 밥 80g에 토마토케첩을 조금씩 넣어가며 옅은 빨간색을 입힌 다음 랩으로 감싸 세모 모양으로 만듭니다.



2. 흰밥 5g을 얇게 펴서 1의 아랫부분 크기에 맞도록 붙입니다.
- 빨간색 밥과 흰밥을 한꺼번에 랩으로 감싸서 두 밥이 잘 붙게끔 손으로 만져주세요.



3. 밥 15g에 데쳐서 다진 시금치를 넣어가며 초록색을 입힌 뒤 2와 같은 방법으로 흰밥 아래 붙여 수박조각 모양을 완성합니다.



4. 빨간색 밥 부분에 검은깨를 듬성듬성 붙여 수박씨를 표현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7. 몰입 걷기, 하루 중 언제 하는 게 좋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