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y 17. 2017

02. 삼성의 인사 원칙, 삼성 HR웨이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삼성 인재경영의 모든 것>

2003년 「비즈니스 위크」에서 ‘삼성 웨이(The Samsung Way)’에 대한 기사를 보도한 일이 있다. 기사에 따르면 결국 삼성의 강점은 인재를 바탕으로 한 시스템 경영이고, 이것이 바로 삼성의 성공 비결로 이야기된다. 하지만 삼성 내부에서는 ‘삼성 웨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는다. 더구나 경영이념이나 핵심가치 같은 정신적 가치 체계를 토요타처럼 정리하여 교육시킨 일도 없다. 그렇다면 과연 ‘삼성 웨이’란 어떤 것인가?

‘삼성식 경영’은 잭 웰치를 중심으로 한 미국의 GE 방식과 가족 및 오너 체제를 중심으로 한 일본의 토요타 방식을 합친 경영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적이나 성과 면에서는 GE 스타일이고,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철저한 관리 경영은 토요타 스타일이다. 이 두 기업문화의 합산과 이건희 회장만의 독특한 경영 스타일이 합쳐진 것이 바로 ‘삼성 웨이’라고 할 수 있다. 삼성의 인재를 바탕으로 한 시스템 경영 즉, ‘삼성 웨이’가 삼성의 성공 비결로 꼽히고 있다.

그렇다면 해외 기업들과 국내 기업들이 관심을 갖는 삼성 특유 인사의 원칙과 룰은 무엇일까? 삼성에서는 이러한 용어를 공식적으로 쓰고 있지는 않지만 나는 이를 ‘삼성 HR 웨이’라고 명명하고 삼성의 인사 기본 원칙들을 요약해보고자 한다.

1. 의인불용 용인불의

선대 이병철 회장의 인사 철학인 ‘의인불용 용인불의(疑人不用用人不疑)’는 이건희 회장에게도 고스란히 전해졌다. 이 한자성어는 중국의 사서 중 하나인 『송사(宋史)』에서 나오는 것으로 ‘믿지 못할 사람은 쓰지 말 것이며, 일단 쓴 사람은 의심하지 말라’는 뜻이다.

웬만해서는 중간에 사장이나 임원들을 교체하지 않고 정기 인사 시에 책임도 묻지 않고 인사발령을 낸다. 하지만 동일한 실패를 반복하거나 노력을 하지 않는 자에 대해서는 냉정하다 할 만큼 엄격하다.

그러나 이건희 회장은 좀 달랐다. 아무리 능력 있는 사람이라도 모든 사업에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이 회장은 실패했다고 무조건 사람을 버리면 인재를 잃는다고 생각했다. 차라리 다른 사업부로 옮기면 더 큰 성공으로 지난번의 실패를 만회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다. 과감하게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실수나 실패는 소중한 경험이자 자산이 될 수 있으므로 격려받아야 한다는 게 그의 견해였다.


2. ABC 방식의 사람과 조직 관리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라는 말은 금융시장에서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유명한 격언이다. 스포츠에 비유하자면 아무리 유명한 명문구단도 초특급 선수들만으로 이루어져 있지는 않은 것과 같다.

삼성의 가장 대표적인 인재관리 방법은 조직 내 전체 인재들을 성과와 역량에 따라 A급 인재, B급 인재 그리고 C급 인재로 분류하는 방법이다. 그 비율은 대략 20:60:20이다.


3. 아우토반식 보상제도

삼성의 인사제도나 조직문화가 외환위기 이후로 바뀐 것이 있다면 경쟁을 통한 성과주의로의 전환이다. 삼성은 모든 것을 경쟁시킨다. 경쟁을 통해 나타난 결과에 대해서는 보상을 파격적으로 제시한다.


4. 버스 운전사식 인력 관리

버스 운전사는 각 정거장마다 차를 세우고 그러면 승객들이 알아서 버스에 탄다. 또 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내리는 승객이 정거장마다 벨을 누르면 내려 보내는 역할을 한다. 삼성의 인사 제도가 이와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조직이나 회사는 적정 퇴직률을 필요로 한다. 보통의 회사들은 이러한 제도가 아예 없거나 제도가 있더라도 작동을 시키지 않는다. 즉 평가결과를 본인에게 통보를 하지 않고 온정주의로 흐르다 보니 출구가 거의 없다. 결국 자발적인 퇴직자가 없다 보니 신입사원은 들어올 수가 없다.


5. 자율경영과 책임경영

자율경영의 핵심은 현장에 권한을 주고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자율경영이 필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한 마디로 이제 한 사람의 오너나 경영자에 의한 경영 통제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고객들의 입맛은 다양해졌고 빠른 서비스를 원하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08. 수익형 부동산 투자의 4요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