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12. 2017

10. 자녀 보호 가이드 (마지막 회)

<마마 콤플렉스>

탱커드 리스트: 3주 전에 어느 교장선생님이 학교 화장실을 완전히 다시 설계하고 있다면서 그 이유가 거기서 일어나는 부적절한 성적 행동 때문이라더군요. 이제는 학교가 화장실까지 개조해야 할 지경이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학교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학교에는 성인물을 절대로 가져오지 못하게 해야 하고, 안 되면 정학이라도 줘야 합니다. 핸드폰에 다운로드 받았을 때도 똑같이 처벌해야 합니다. 음담패설이나 성적 농담도 금지해야 합니다. 그냥 참고 있는 요즘 여자아이들이란! 그 애들은 함부로 만지는 것, 성적 발언, 야한 농담이 불법인지조차 몰라요!

작가: 고등학교 때 저는 미식축구팀이 회의 중이던 방에 들어간 적이 있어요. 젊은 남자 과학 선생님이 감독이자 책임자였는데, 제가 방해해서 죄송하다고 말했는데도 “아니, 그냥 남아줄래? 우리는 언제라도 창녀가 필요하거든.”이라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도 도저히 잊을 수 없는 말이었지요. 아버지가 교장 선생님께 항의하겠다고 했지만 저는 스스로 해결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과학과 주임 선생님을 찾아가서 그에게 사과받고 싶다고 했더니 자리를 만들어보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니요. 저는 과학과 선생님들이 모두 보는 앞에서 사과받고 싶어요. 안 그러면 조용히 넘어가지 않겠습니다.”라고 했지요. 주임 선생님은 안 그랬다가는 그 선생님이 징계를 받을까 봐 제 뜻을 들어주셨어요. 결국 그 과학 선생님은 교무실에서 저에게 사과했습니다. 처음에는 마지못해 하는 시늉만 하기에 제가 ‘죄송한데, 하나도 안 들려요.’ 했더니 다시 큰 소리로 사과했습니다. 아름다운 순간이었지요.

탱커드 리스트: 그때가 몇 살 때였나요?

작가: 열다섯 살이었습니다. 저는 그때 무지하게 화가 난 상태였지요. 만약 제 딸에게 그런 일이 생긴다면, 어떻게 하라고 해야 할까요?

탱커드 리스트: 자신에게 부정적인 말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친구들에게 “나 뚱뚱해 보이니?” 같은 질문을 하지 말고, 몸매 가꾸기에도 너무 열중하지 말아야 합니다. 살이 찔까 봐 디저트를 포기하지 마세요. 여자아이들은 대개 어머니를 따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엄마들은 특히 말과 행동에 신경 써야 합니다. 딸의 겉모습에 대해 칭찬하지 마세요. 성적이 올랐거나 동생을 돌봐주었거나 봉사활동을 한 것에 대해 칭찬하세요. 외모보다는 내면의 가치, 배려하는 마음, 성과를 칭찬해야 합니다. 집안에서부터 몸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금지하세요. 수준 미달의 허접한 물건은 아예 사지도 마세요. <집단외침>처럼 서민과 지역이 중심이 되어 변화를 추구하는 단체나 모임에 가입해서 힘과 용기를 얻으세요. 이러한 시도를 해보고 용기를 얻었다는 여자분들이 많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0. 공유하는 행복이 있는가? (마지막 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