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14. 2017

00. <대한민국을 살리는 중소기업의 힘> 연재 예고

<대한민국을 살리는 중소기업의 힘>

한국 경제, 다시 경쟁력을 가지려면?

저성장시대의 한국 경제가 나아가야 할 길

한국 경제가 위기에 빠졌다. 지난 반세기 동안 세계가 놀랄 정도의 발전을 이루며 ‘아시아의 기적’이라고 불렸던 한국 경제는 지금 전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불확실성과 위기에 직면해 있다. 내수 침체, 양극화의 심화, 경제의 이중구조화 등 셀 수 없이 많은 문제를 노출하며 저성장시대에 돌입했다. 그에 따른 부정적 파급력은 이루 다 말로 할 수 없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러한 사태에 가장 큰 피해를 입는 이들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라는 점이다. 

그렇다면 왜 중소기업인가? 인구의 87.9%가 종사하고 있을 만큼, 중소기업은 한국 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경제주체다. 그런 이유로 지금까지 역대 정부는 출범 초기에 어김없이 각종 정책을 쏟아내면서 중소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현재 19대 대선후보들 또한 세부적인 차이는 있지만 일제히 ‘중소기업 살리기’ 정책을 제시하며 중소기업이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의 견인차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중소기업 살리기는 선거철 표를 얻기 위한 들러리 공약이 되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중소기업을 바라보는 시각부터 교정해야 하며, 중소기업이 처한 구체적 현실의 어려움을 세세히 들여다보고 그에 맞는 대응책을 찾아야 한다. 30년 가까이 벤처 및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정책을 연구하고 중소기업 정책을 담당하는 중소기업청의 최장수 청장으로 재임했던 한정화 교수의 신간 [대한민국을 살리는 중소기업의 힘]은 그런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저자 한정화 교수는 이러한 현상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 대기업에 편중된 수출 의존형 성장 전략에 있다고 말한다. 이른바 ‘기울어진 운동장’ 때문이다. 대기업 독식 경제 구조 아래서는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없고, 시간이 지날수록 격차가 벌어지면서 경제가 더욱 침체되는 구조의 악순환이 심화될 뿐이다. 한국 경제가 동맥경화에 걸린 것이다.

이 책은 위기에 빠진 중소기업, 더 나아가 한국 경제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한다. 중소기업 분야의 전문가이자 중소기업청장 출신의 저자가 이론과 현장의 경험을 십분 살려 과감한 사회 개혁을 통한 상생의 생태계 구축 방법을 제시한다. 대기업 중심의 폐쇄적 경제 구조를 개혁하고, 기회형 창업의 활성화와 중소기업의 성장을 통해 ‘괜찮은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사회적 역동성을 높이는 것만이 위기에 빠진 한국 경제를 살리는 길이라고 주장한다. 이를 뒷받침하는 여러 제도적ㆍ사회적 개혁 방안과 더불어 스타트업ㆍ소상공인ㆍ벤처기업의 생존 전략 등 한국 경제 전반에 걸친 모순과 이를 바로잡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현재 한국 경제가 갖고 있는 구조적 문제를 인식하고, 경제 활성화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국가의 경제 정책을 수립하는 관계자들이 읽어야 할 중소기업 정책 가이드이며, 모든 경제주체, 특히 중소기업인의 필독서이다. 또한 위기에 빠진 한국 경제의 동맥경화를 치유할 수 있는 긴급처방전이기도 하다.




저자 l 한정화

저자 한정화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미국 조지아대학교(UNIVERSITY OF GEORGIA) MBA,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사단법인 한국벤처산업연구원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중소ㆍ벤처기업 분야의 정부 정책 개발과 벤처기업협회 자문 역할을 맡아왔다. 또한 코스닥 상장심사위원장과 청년기업가정신재단 이사를 역임하며 한국의 벤처 및 기업가정신을 육성ㆍ지원하는 일에 집중했다. 학회 활동으로는 한국전략경영학회, 중소기업학회, 인사조직학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2013년 3월 13대 중소기업청장에 임명되어, 2016년 1월까지 2년 10개월 동안 최장수 중소기업청장을 역임했다. 재임 기간 동안 그간의 연구와 정책 자문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중소기업, 기술스타트업, 벤처기업 및 소상공인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정책을 수행했다. 한국 벤처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2000년 벤처전국대회에서 대통령표창, 2009년 벤처코리아대회에서 산업포장을 수상한 바 있다. 지은 책으로는 [초일류 기업으로 가는 길](1994), [벤처창업과 경영전략](2003), [불황을 뚫는 7가지 생존 전략](2005), [기업가정신의 힘](2011) 등이 있다.




[연재 목차 및 일정]

01. 골목 빵집의 생존 분투기
02. 좋은 일자리 만들기
03. 월마트 이펙트의 교훈
04. 성과 공유제 확산의 필요성
05. 기회형 창업 국가 1위 덴마크?
06. 사모펀드의 역할 확대와 그 전망
07. 크라우드펀딩의 활성화 방안? 
08. 왜 유럽에서는 빌 게이츠가 나오지 않는가?
09. 전통시장을 살려라.
10. 4차 산업혁명, 중소기업이 생존하려면?

매거진의 이전글 10. 성격대로 살자! (마지막 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