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23. 2017

01. 전문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는 방법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라’는 짧지만 강한 글자를 마주하면 두려움을 느낀다. 도전하고 싶지만 막상 도전하고자 하면 용기가 생기지 않는 것이다. 마음이 답답해서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어보고, 이곳저곳에 가서 강연을 들어봐도 망설임이 앞선다.

자신의 강점을 살려 도전해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서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생각보다는, 자신이 그동안 이루어놓은 삶에, 의미를 스스로 부여하며 한계를 설정한다. ‘그들은 그들의 삶이 있고, 내 삶은 내가 개척한다.’며 자신의 삶을 지금까지처럼 그대로 유지한다. 도전해야 한다는 사실을 모른다기보다는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접는다.

심리학의 3대 거장이라고 불리는 알프레드 아들러가 살던 100년 전에도 똑같이 이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는 그러한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안타깝지만, 용기라는 건 억지로 애쓴다고 생기는 게 아니다. 애초에 남들보다 ‘용기’가 없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 사람들에게 억지로 동기부여만 해주면, 도리어 ‘용기없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뿐이다. 그래서 그들에게 필요한 건 동기부여가 아니라, 용기부여이다. 더불어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용기란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때만 발현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용기가 생기려면 먼저 자신의 특별함을 느낄 줄 알아야 한다.”

삶을 살아가다 보면, 우리가 가진 특별함을 망각하면서 살아가게 된다. 산을 오르는 데에만 집중하다 보니 산이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깨닫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이다. 산에 오를 수 있는 것은, 건강한 신체와 산을 오를 수 있는 체력,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이 우리 안에 잠재되어 있기에 가능한 것이지만 그것을 망각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식창업자로서 성공하는 사람들은 처음부터 자신의 특별함을 깨달은 용기 있는 사람들이었을까?

그렇지 않다. 성공한 많은 지식창업자들도 회사를 나오면서 두려움에 망설이고, 짧으면 6개월, 길면 몇 년간을 고민하다가 자신만의 길을 찾아 나섰다. 나 또한 나만의 길을 개척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수많은 두려움이 앞섰다. 그때마다 나는 ‘아무리 성공한 지식창업자도 처음에는 모두 서툴고 어설펐다는 사실’을 상기하며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힘을 얻었다.

이렇듯 우리가 행동하지 못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두려움 때문이다. 두려움을 제거하면 이제껏 내가 찾고 있던 해답이 또렷이 보이기 시작한다. 두려움으로 행동을 망설일 때 이 점을 명심하자. 무엇이든 해보고자 하는 마음을 열면, 당신이 치르는 가장 고된 투쟁은 당신의 가장 탁월한 강점으로 변화할 것이다.

사진: epik.com



나는 자본도, 인맥도, 기술도 없이 지식창업자로서의 삶을 시작했다. 단돈 50만 원을 가지고 집 앞에 있는 스타벅스에서 창업을 시작했다.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아무것도 모른 채 시작했다. 필요한 자료가 있으면 학교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었고, 학교 도서관에서 필요한 자료를 찾을 수 없으면 국공립 도서관을 이용했다. 만나야 할 필요한 사람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SNS와 지인들을 통해 찾아 나섰다. 이런 경험이 쌓이다 보니, 나만의 노하우가 생기기 시작했다. 내가 터득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하여 나만의 플랫폼을 만들고, 칼럼을 쓰고, 강연을 했다. 그것이 내가 지식창업자로 살아가는 첫걸음이었다.

지식창업자로서 활동하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해외 유학을 경험하거나, 석사나 박사 학위를 꼭 취득할 필요는 없다. 즉, 성공한 지식창업자가 모두 뛰어난 작가나 교수, 박사인 것은 아니다.

만약 당신이 부동산에 투자한다고 했을 때, 누구에게 조언을 얻을 것인지 생각해보자.

단순하게 부동산 이론만 공부해서 박사 학위를 딴 사람과 부동산 투자에 성공한 100명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성공 원리를 연구한 사람 중 누구에게 조언을 얻을 것인가.

나는 지체 없이 후자를 선택할 것이다. 그리고 그의 지식에 대해 기꺼이 돈을 지불할 것이다.

성공적인 지식창업자가 되는 과정은 단순하다. 사람들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당신만의 분야를 찾고(이것은 이미 스스로 발견했을 것이다.) 그에 관련된 책을 읽고, 그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당신이 아는 것과 새롭게 배운 것들을 정리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새로운 정보를 얻는 사람들이 더욱 손쉽게 그 정보를 이해하도록 돕는 일이 전부다. 그러면 어느 순간 당신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08. 왜 유럽에서는 빌 게이츠가 나오지 않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