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돈을 버는 4가지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첫 번째는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고, 두 번째는 자영업자, 세 번째는 사업가, 마지막은 투자자이다. 여기서 자영업자는 치킨집이나 피자집, 식당을 포함한 변호사, 의사, 번역가 등이 포함된다. 자영업자와 사업가는 내가 자리를 비웠을 때 사업이 영향을 받는지 아닌지를 기준으로 구분된다. 예컨대, 개업 의사라면 매일 자신의 병원에 앉아 환자를 진찰해야 수입이 생기며, 자리를 비우면 수입이 생기지 않는다. 이는 자영업자이다. 반면에 베스트셀러 작가인 로버트 기요사키는 전 세계 어디에 있더라도 끊임없이 돈이 들어온다. 왜냐하면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는 사업가이다.
직장인(E)
사업가(B)
자영업자(S)
투자자(I)
★E는 Employee, S는 Self─ employed, B는 Business Owner, I는 Investor를 의미한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누구나 사분면의 왼쪽을 구성하는 E와 S분면과 오른쪽을 구성하는 B와 I분면에 양발을 걸치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 중심은 오른쪽에 있어야 하며, 대략 3:7의 비율을 유지해야 한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왼쪽 분면은 우리가 직접 일해서 돈을 벌어야 하는 반면 오른쪽 분면은 시스템이 우리를 대신해서 일을 한다. 시스템은 사람과 달리 퇴근 시간도 없고 휴일도 없이 24시간 돈을 벌어다 준다.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란 이와 같이 직접 일해서 돈을 버는 수입과 24시간 돈을 벌어들이는 시스템이 함께 작동되는 모델을 의미한다. 성공적인 지식창업자는 이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나는 강연과 1:1 컨설팅을 통한 노동 수입과 책을 판매한 인세와 제품 판매를 통한 권리수익으로 돈을 번다. 성공한 지식창업자는 모두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한다. 이것의 핵심은 노동 수입과 시스템으로 벌어들이는 돈의 비율을 3:7로 맞추는 것이다. 사업의 초기에는 이 비율이 10:0 또는 9:1로 진행된다. 대부분 노동을 통해 수입이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나만의 콘텐츠가 완성되고, 브랜드가 알려지면서 이 비율은 점차 뒤집히기 시작한다.
나는 약 10년에 걸쳐서 성공한 지식창업자들을 연구하고, 그들의 성공 패턴을 분석해서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도록 8단계로 정리했다. 이는 다음과 같다.
1. 당신의 분야를 선정하고 그것에 대한 지식을 쌓아가라.
2. 당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청중 또는 독자들(target)을 선정하고 그들이 필요한 것을 찾아라.
3. 청중 또는 독자들(target)의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해라.
4. 나만의 플랫폼을 통해 노하우를 무료로 제공하라.
5.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구축하라.
6. 당신의 강연과 제품을 알릴 수 있는 프로모션을 제공하라.
7. 영향력을 넓힐 수 있는 파트너와 함께 일하라.
8. 첫 번째부터 일곱 번째의 과정을 반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