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28. 2017

05. 지식창업에 꼭 필요한 3가지 플랫폼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


전쟁에 나갈 때 무기를 하나만 가지고 나가는 장수가 있는 반면, 두 개 이상의 무기를 가지고 전쟁에 나서는 장수가 있다. 근접전에서는 칼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중간 정도의 거리에서는 총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먼 거리에서는 대포와 같은 무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플랫폼은 지식창업자가 가진 무기와 같다. 어떤 사람은 한 가지 플랫폼을 집중적으로 활용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두 개 이상의 플랫폼을 결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플랫폼은 결합될수록 더 큰 시너지를 발휘한다는 사실이다.

사진: Freepik.com 


지식창업자는 보통 혼자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15개가 넘는 플랫폼을 모두 사용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지식iN, 페이스북, 카페, 카카오스토리와 같은 수많은 플랫폼 중에서 지식 창업에 맞는 플랫폼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나는 지식창업자에게 필수적인 플랫폼으로 페이스북과 블로그, 카페 3가지를 꼽는다. 그 이유는 세 가지 플랫폼이 서로에게 결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플랫폼을 운영하는지 알아보기 전에 각각의 플랫폼이 지닌 특성을 알아보자.

1. 바이럴 마케팅의 성지─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3초 전쟁’이라고 얘기한다. 3초 안에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그 콘텐츠는 수많은 포스팅 사이로 사라져버린다. 글이 길거나 전문적인 글보다는 강렬한 이미지나 영상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시키기에 효과적이다. 페이스북의 콘텐츠는 ‘글<이미지<영상’ 순으로 효과적이다. 이는 짧은 시간 동안에 브랜드 이미지나 핵심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에게 확산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플랫폼이다.

2. 콘텐츠의 베이스캠프─ 블로그

반면에 블로그는 필요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이 유입된다. 단순한 이미지나 영상의 나열로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없다. 한 가지 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노하우나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들의 니즈(needs)를 충족시켜준다. 페이스북보다 조금 더 길고 전문적인 글을 올려야 하며,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주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블로그는 짧은 기간 동안에 내 분야에서 전문성을 알릴 수 있고, 콘텐츠를 쌓아갈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플랫폼이다.

3. 잘 키운 카페 하나 열 개의 블로그 부럽지 않다─ 카페

마지막으로 카페는 한 분야에 관심 있는 마니아층(fan)을 결집시킬 수 있는 장소이다. 블로그와 같이 내 분야에 관한 노하우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쌓아갈 수 있지만, 카페에 가입을 해야만 콘텐츠를 볼 수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서 짧은 시간 내에 콘텐츠를 알리거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효과는 적지만 한 사람, 한 사람씩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마니아 층이 형성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카페에 가입한 사람들에게 메일과 쪽지를 통해 중요한 칼럼이나 강연 내용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릴 수 있다는 것이다. 수많은 지식창업자들이 카페를 통해 자연스럽게 관심 분야의 사람들의 정보를 얻고, 이를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promotion)을 진행한다. 나는 매주 베스트 칼럼을 엄선해서 카페 회원들에게 메일을 보내고, 강연이 있을 때마다 사람들에게 쪽지를 남긴다. 나만을 위한 무대와 청중이 형성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카페는 지식창업자가 반드시 가져야 할 가장 궁극적인 플랫폼이다.

카페와 블로그, 페이스북은 플랫폼의 세 바퀴와도 같다. 어느 것이 더 중요하고 우선이냐는 중요하지 않다. 만약에 세발자전거에서 한 쪽 바퀴가 빠지면 마케팅은 성과를 얻을 수 없다. 세 바퀴가 있어야 완전한 마케팅의 균형이 이루어진다. 성공적인 지식창업자가 되기 위한 사람이라면 반드시 세 가지 플랫폼을 동시에 운영해나가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06. 100점을 받은 캘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