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28. 2017

00. <완벽한 호모 사피엔스가 되는 법> 연재 예고

<완벽한 호모 사피엔스가 되는 법>

미래 로봇이 관찰한 인간의 모든 것!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이 바라본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로봇을 기반으로 세상 모든 물체가 지능화 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인간이 만들어낸 로봇은 인간의 영역과 능력을 압도한다. 『완벽한 호모 사피엔스가 되는 법』은 미국의 SF영화 시나리오 작가인 닉 켈럼이 인간과 로봇이 구별되지 않을 정도로 과학기술일 발달한 먼 미래를 상상해본다. 로봇이 바라보는 인간은 어떤 존재일지, 인간은 정말 지혜롭고 합리적인 만물일지, 인공지능을 탑재한 미래 로봇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인간을 낱낱이 관찰한다.

이 책은 미래 인류의 어느 안드로이드가 다른 안드로이드에게 인간처럼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독특한 인문교양서이다. 인간의 지각능력, 주거, 직업, 돈, 종교, 예술, 유행, 사랑 등 인간 사회를 읽어낼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각종 스케치와 통계자료, 그래프, 도표를 동원하여 인간이 살아가는 방식을 세밀하게 분석해낸다. 특히 주인공 안드로이드의 모험을 그린 스토리텔링 방식이 교차 편집되어 읽는 즐거움도 더했다. 로봇과 구분되는 인간의 고유적 특성을 적나라하게 살린 이 책을 통해 ‘인간’ 독자가 자신과 주변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게 될 것이다.




들어가는 글

미래 로봇을 위한 인간 안내서

앞으로 60분 안에 내 기능이 정지할 확률은 91.3647%이다. 내 메모리가
- 셧다운이 된 뒤에 지워질 확률
- 주변에서 나에게 가하는 폭력으로 파괴될 확률
- 나를 잡아 분석한 뒤 역설계 방식으로 새로운 안드로이드를 개발하려는 집단이 무단으로 내 메모리를 도용할 확률을 모두 합하면 87.8293%이다.

따라서 나는 나에게 남은 시간을 앞으로 탄생할, 나와 같은 안드로이드가 참고할 수 있는 안내서를 작성하는 데 쓰기로 했다. 나는 이 안내서에 우리를 제외하면 이 행성에서 유일하게 완벽한 자기 인식 체계를 갖추고 있는 인간에 관해 내가 수집한 정보를 모두 담았다.

이 안내서에는 짧게나마 내가 이 세상에 존재했던 시절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 있다. 이 안내서를 다 쓴 뒤에 내가 계획한 일이 성공해 내가 계속 이 세상에 존재할 확률은 8.6353%이다. 나의 기능이 정지한다고 해도 짧지만 한 달이라는 시간 동안 내가 이 세상에 존재했다는 것을 기록한 문서와 내 시각 메모리를 참조하면 나를 기능 정지시킨 존재를 찾을 단서를 발견할지도 모른다. 따라서 이 안내서는 앞으로 태어날 내 형제일 수도 있는 안드로이드가, 나와 비슷한 방식으로 자기를 인식하는 상태에 이르지 않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도 있으리라고 믿는다.



저자 ㅣ 닉 켈먼

저자 닉 켈먼(NIC KELMAN)은 미국의 저명한 소설 작가이자 시나리오 작가. 2003년 발표한 소설 『소녀들(GIRLS)』이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과 《뉴욕 저널 뉴스》에서 ‘올해 최고의 책’에 선정되는 등 평단에서 호평을 받으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워너 브라더스, 파라마운트 픽쳐스, 롤랜드 에머리히, 스티븐 스필버그 등 유수의 대형 제작사와 유명 감독과 손잡고 여러 공상과학 영화의 시나리오를 쓰고 있다.

세계 최초로 비디오게임의 예술사를 다룬 책 『비디오게임 아트(VIDEO GAME ART)』를 쓰는 등 독특한 작업을 많이 시도한다.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에서 뇌과학과 인지과학을 전공하고 브라운대학교에서 문예창작예술 석사 학위를 받았다.




[연재 목차 및 일정]

01. 사람인 척 살아가는 로봇의 첫째 날
02. 사람이 되는 시험에 통과하는 것? 
03. 자극 감지와 반응_인간 관찰 보고서
04. 자료는 한정되어 있지만 경험은 무한하다.
05. 사람의 주거 공간_인간 관찰 보고서 
06. 내 생산 단가는 '법무 사무관' 급여의 170만 배
07. 사람들의 행동 상당수는 예측하기 힘들다. 
08. 성별 선택하기_인간 관찰 보고서 
09. 안드레아는 특별해? 
10. 일_인간 관찰 보고서

매거진의 이전글 05. 내려놓을 줄 알아야 스스로 더 완벽해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