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l 06. 2017

08. 달콤한 유혹, 다이어트 보조제

<식욕의 배신>

먹는 양을 줄이지 않고 힘들게 운동하지도 않고도 살이 쏙 하고 빠졌으면 좋겠다는 생각, 다이어트를 계획하거나 해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해볼 수 있을 법한 일이다. 고생스럽게 식이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는데 남들에 비해 천천히 변해가는 몸에 짜증이나고, 멈출 수 없는 식욕 때문에 늘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운동은 너무나 하기가 싫을 때, 다이어트 약이라는 유혹이 더욱 달콤하게 느껴진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다이어트 보조제라 알려져 있는 것들이다. 인터넷 상에 수많은 보조제들이 있고, 수많은 간증과 부작용에 관한 글들이 있었지만 여기서는 극단적인 경우는 제외하고 전반적인 정보를 소개한다.


CLA(conjugated Linoleic Acid)

반추동물이 섭취하는 리놀레산(linoleic acid)으로부터 미생물에 의하여 합성되는 중간대사산물로 육류와 낙농제품에 많이 들어있다. 집장세포가 스스로 파괴되도록 유도해 지방을 감소시키고, 체지방 분해를 촉진한다. 과체중이 아닌 경우는 효과가 미비하다.

부작용: 두통, 생리불순(호르몬 불균형), 구토, 간 비대증, 심장병


가르시니아(Garcinia cambogia)
인도 남서부에서 자생하는 열대 식물인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열매 껍질 추출물로서 그 속의 하이드록시구연산(Hydroxycitric acid: HCA)가 핵심성분이다. 과다 섭취된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될 때 사용되는 효소의 활동들을 억제시켜준다.

부작용: 알르레기, 피부 트러블


L-카르니틴(carnitine)

L-카르티닌은 혈중 중성지방량을 감소시키고 체중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체지방이 분해되는 과정에 관여하기 때문에 운동 중과 같이 체지방 분해가 활발한 시기에 복용하면 운동효과를 크게 할 수 있다. L-카르티닌은 체내에서 25%가 합성되고 75%는 외부에서 섭취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양고기, 소고기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부작용: 구토, 우울증, 초조감


마황

몸에 풍한이 들었을 때 쓰이는 대표적인 약재료로 풀처럼 생긴 소관목이다. 한기를 몸 밖으로 몰아주며 각종 부종이나 통증에도 쓰이는 약재이다. 살 빠지는 한약이라는 이름이 붙은 약에 종종 들어가는 성분으로 체중감량 효과가 있는 에페드린이 핵심성분이다. 마황은 산소흡입량을 늘려주고 축적된 체지방을 열로 발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일종의 열 대사 촉진제의 역할을 하는 것인데, 기초대사량을 올려줌으로써 비만을 치료한다는 것이 기본적인 마황 다이어트의 원리이다.

부작용: 심장 두근거림, 어지러움증, 두통, 가슴답답함, 요폐


마테

남아메리카에서 재배되는 감탕나무과의 작은 나무의 열매로, 마테로 차를 만들어 먹을 경우 포만감을 느껴 식욕을 억제할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마테차의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과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이 지방을 분해하고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부작용: 어지러움증, 미열, 가슴 통증, 알레르기성 반응, 두근거림, 불면증

매거진의 이전글 00. <나는 호주의 행복한 버스 드라이버> 연재 예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