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l 24. 2017

04. VD를 바꾸면 두뇌가 변한다?

<이지성의 꿈꾸는 다락방>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각종 시험에서 기적적인 결과를 얻고 싶다면 다른 무엇보다 먼저 VD를 바꿔야 한다. 성적이 중위권이든 하위권이든 상관없다. 무조건 공부를 최고로 잘하고 시험에 거뜬히 합격하는 자신의 모습을 그리고 또 그리다 보면 두뇌가 서서히 변화한다. 노르아드레날린으로 가득 찼던 두뇌가 베타엔도르핀으로 가득 차고, 뇌파는 알파파 상태가 된다.

아인슈타인 박사가 연구에 몰입하고 있을 때 나오는 뇌파, 바둑 명인들이 대국을 할 때 나오는 뇌파, 컴퓨터 이상으로 정확한 암산 능력을 자랑하는 사람이 암산할 때 나오는 뇌파가 바로 알파파다. 알파파는 평범한 사람의 두뇌 속에 잠들어 있는 포토그래픽 메모리의 전원을 켜는 스위치이기도 하다.

당신이 학생이라면 틈날 때마다 있는 힘을 다해서 다음 그림을 생생하게 그려라.

1. 선생님의 설명을 듣는 즉시 이해하고 두뇌에 새기는 자신의 모습.
2. 교과서와 참고서를 한 번 읽는 것만으로도 그 내용을 완벽하게 기억하는 자신의 모습.
3. 보는 시험마다 성적이 수직 상승하는 그림과 그 수직 상승선이 마침내 1위에 가 닿는 그림.
4. 당신의 성장을 벅찬 감격의 눈으로 지켜보며 환호하고 박수쳐주는 가족과 친구와 선생님의 모습.
5. 당신의 공부 비결을 배우고 싶어서 당신의 뒤를 쫓아다니는 수많은 사람들의 모습.
6. 당신의 공부 비법이 세상의 화젯거리가 되어 매스컴에 보도되고 책으로 출판되는 그림.

당신이 수험생이라면 하루 중 시간을 정해놓고 다음 그림을 생생하게 그려라. 공부가 안 될수록 더욱 열심히 그려야 한다. 그러면 마음이 안정되고 집중력이 살아난다.

1. 당신이 이미 공부한 내용만 시험에 나오는 그림.
2. 당신이 지망하는 대학 또는 직장으로부터 “합격을 축하합니다”라는 결과를 받는 모습. 이때 “하나님, 진짜로 합격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외치면 더욱 좋다.
3. 당신의 합격을 모두가 축하해주는 그림. 가족, 친구, 선생님이 “합격을 축하한다!”, “네가 합격할 줄 알고 있었어!”라고 말하는 광경.
4. 당신이 친구들에게 합격 기념으로 한턱내는 그림. 떠들썩한 분위기에서 한턱내는 데 들어가는 돈을 살짝 아까워하면서도, 합격한 것에 대해 기뻐하고 감사하는 자신의 모습.
*승진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면 ‘합격’ 대신 ‘승진’을 대입하면 된다.

온 마음을 다해서 매일 간절하게 그리는 그림은 현실이 된다. 당신의 현재 상태가 어떻든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매일 간절하게, 생생하게 당신이 원하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시험은 다가오는데 공부한 것은 없고, 모의고사 성적은 갈수록 곤두박질이고, 앞날을 생각하면 눈물과 한숨뿐이라면, 합격한 자신의 모습을 더욱 생생하게 그려라.

당신이 원하는 직장이 따로 있어서 원서를 넣었는데 지금 다니는 회사 때문에 정작 시험을 준비할 시간이 없다면, 그래서 힘들고 괴롭다면, 그럴수록 원하는 직장에 다니는 자신의 모습을 더욱 분명하게 그려라. 눈물이 날 정도로 진실하게, 가슴이 터질 것 같이 간절하게 그려라.

너무 열심히 그림을 그린 나머지 당신이 이미 합격해서 대학생이 되었고, 취직 또는 전직이 되었고, 승진이 되었는데 지금 잠시 지나간 수험생활에 대한 꿈을 꾸고 있는 거라고 믿을 정도로 그렇게 온 힘을 다해서 그려라.

당신이 하루하루를 그렇게 살 때 비로소 당신의 인생에 기적이 찾아온다. 당신의 꿈이 현실이 되고, 당신의 그림이 실제가 된다.

‘R=VD’ 공식
이를 풀이하면 이렇다.

생생하게(vivid) 꿈꾸면(dream) 이루어진다.(realization)

매거진의 이전글 03. 아픈 사람들을 위한 치료 V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