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l 27. 2017

06. 경영자를 위한 VD 기법

<이지성의 꿈꾸는 다락방>

만일 당신이 경영자라면 직원들의 온몸에서 특별한 기운이 나와 접촉하는 모든 사람을 열성 고객으로 변화시키는 광경을 생생하게 그려라. 만일 당신이 이 VD를 지속적으로 할 수만 있다면 당신은 저절로 직원들을 존중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직원들은 고객을 존중하게 될 것이고, 이는 고객 감동으로 이어질 것이다. 그렇게 당신은 직원은 물론이고 고객의 마음에 감동을 주는 진정한 리더가 될 것이다.


노파심에서 덧붙이자면, 어떤 일이 있어도 직원들을 꾸짖거나 야단치지 마라. 그런 행동은 당신과 직원들의 마음속에 부정적인 VD만 가져다줄 뿐이다. VD는 R이 된다. 엎친 데 덮친다고, 직원들을 더욱 꾸짖고 야단치게 될 상황만 벌어질 것이다.

영업 실적표 같은 것도 벽에 붙여놓을 필요가 없다. 그렇게 직원들을 압박하고 괴롭혀봤자 그 스트레스가 그대로 고객에게 전해져 오히려 실적이 더 나빠질 뿐이다. 대신 직원들의 가능성을 일깨워주고 믿어주어라.

R=VD 공식은 집단으로 실천할수록 그 효과가 신속하고 강력하게 나타난다.

매일 아침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직원들과 손을 잡고 R=VD공식을 실천하라. 직원들이 접촉하는 모든 사람을 열성적인 고객으로 만든 결과, 주문이 폭주해 행복한 비명을 지르는 장면을 생생하게 그려라. 매일 저녁 업무를 마감하기 전에도 같은 VD를 하라. 그러면 당신의 회사에 매일 기적 같은 일이 생길 것이다.

만일 당신이 경영자를 꿈꾸는 영업자라면 당신의 온몸에서 빛같은 기운이 나와서 당신과 접촉하는 모든 사람을 당신의 열광적인 팬으로 변화시키는 상상을 하라. 단지 이런 상상을 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얼굴은 빛이 날 것이다. 마음에서 우러난 자신감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법이다.

사람들은 그런 당신을 접한 순간, ‘이 사람이라면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사람들은 당신의 고객이 되는 것을 넘어 당신과 친구가 되고 싶어 할 것이다. 그리고 지인들에게 당신을 소개해줄 것이다.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자신감은 사람을 사로잡는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황홀한 경험을 고작 하루 이틀로 끝내서는 안 될 것이다. 매일 최소 2회 이상, 시간을 정해놓고 R=VD 공식을 실천하라. 황홀하기 이를 데 없는 순간들이 끊임없이 당신의 삶을 노크할 것이다. 그리고 어느 순간, 당신은 거대한 조직을 이끄는 경영자의 자리에 올라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R=VD’ 공식
이를 풀이하면 이렇다.

생생하게(vivid) 꿈꾸면(dream) 이루어진다.(realization)

매거진의 이전글 07. 꼬리 감춘 사냥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