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Aug 10. 2017

03. 내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내가 나에게>

속상하거나, 절망감이 밀려올 때 꼭 이 책을 펼쳐보라!
그리고 내게 속삭여라.
"나는 내 삶을 바꿀 수 있어. 내가 원한다면 말이야."




내 시작은 “나는 할 수 있어.”이다.
이런 믿음으로 노력해야 매 순간 최선을 다할 수 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도전해야 한다.
믿음과 도전은 내 삶을 바꾸고 세상도 바꾼다.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사람들은 자신을 초라하게 느낀다.
내세울 학력, 의지할 배경, 희망조차 없다고 느낀다.
실제로 그럴까?
내게는 큰돈은 없지만 건강한 신체가 있다.
나는 재벌은 아니어도 나를 아껴주는 가족이 있다.
나는 명문대 출신은 아니지만, 나만의 강점이 있다.

사람은 누구나 타고난 재능과 심성이 다르다.
작고 연약한 풀에도 뿌리내릴 땅이 있다.
나도 어딘가에 뿌리내리면 풀밭을 이룰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삶을 살 것인지 선택하는 일이다.

나는 내 의지대로 삶을 결정하고 환경을 바꿀 수 있다.
내 능력을 믿고 원하는 삶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만들면 된다.
‘무(無)’에서 작은 ‘유(有)’를 창조하자.
그리고 내게 맞는 영토를 개척하자.

인간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지금까지 잠재력을 100% 활용한 사람은 한 명도 없다.
사람에게는 1,500억 개의 뇌 신경 세포가 있다.
뇌세포가 자극받으면 나뭇가지가 뻗듯 외부로 뻗어간다.
그러면 다른 뇌세포와 연결되어 정밀한 네트워크가 형성된다.
뇌 신경 과학자 에코노모(Constantin Von Economo)는 말했다.
“인간의 대뇌는 4%만 개발되었고 나머지는 제대로 사용된 적이 없다.”

인간에게는 놀라운 창의력 공간이 있다.
그런데 나는 왜 타고난 창의력을 발휘하지 못할까?
그 이유는 자기 능력에 한계를 짓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도 인간의 모습이다.
예측하기 어려운 미래가 닥치면 불안하고 초조해진다.
나는 이를 피하려고 도전하기보다 현실에서의 안주를 택한다.


나도 변화가 두렵고 위협적으로 느껴진다.
하지만 자극이 없으면 뇌 신경 세포는 새싹을 틔우지 않는다.
이 말이 이해되지 않는다면 편안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사는 사람을 보라.
그런 사람일수록 융통성이 없고 고정관념에 사로잡혔다.
대뇌에 숨은 보물창고를 열려고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내 능력을 믿고 삶의 도전을 받아들여라.
해결 방법을 찾으면서 잠재력이 드러날 것이다.
내가 그것을 모를 뿐이다.
내게 주어진 조건을 탓하지 말고 그것을 소중히 여겨라.

또한, 장애물을 두려워하지 마라.
그러면 목표를 하나하나 이루면서 길을 찾게 될 것이다.
자신을 과소평가하거나 실패를 자신을 무능으로 여기지 마라.
도전하기도 전에 포기하거나 이룰 수 없다고 단정 짓지 마라.

나의 1분, 1초를 아껴라. 
하루하루를 소중히 보내며 끊임없이 한계에 도전하라.
무엇보다 ‘나는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최선을 다하라.
똑같이 하지 말고 창의적으로 해내라.
내 삶을 바꾸려고 노력하면 세상은 노력에 반응한다.
매일, 매 순간 내가 성공한 모습을 그려라.

내 모습에 실망할 때가 있다.
노력의 성과가 보이지 않을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대한 성공은 제로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벤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도 제로에서 시작했다.
가난 때문에 열셋에 학교를 그만두고 인쇄소에서 일했다.
그는 인쇄되는 책을 보며 문학의 기초를 쌓았다.
서기관, 소방대장, 우체국장을 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해야 할 일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곳에는 어디든 나섰다.
삶에서 만나는 모든 일을 열정적으로 받아들여 지식으로 쌓았다.
그는 처지를 원망한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오로지 모든 일에 최선을 다했을 뿐이다.

벤저민 프랭클린은 누구나 삶을 한없이 확장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그가 어쩔 수 없이 학업을 포기해야 했을 때 인생에 실망했다면 어땠을까?
그가 포기했다면 도서관, 소방서, 병원을 설립할 수 있었을까?

그가 상상하기 어려운 물건을 발명할 수 있었을까?
그는 자신이 인생의 주인이 되는 삶을 살기로 했다.
매일 규칙적으로 생활했고, 시간을 잘 활용했고, 공부와 일에 자신의 생명을 쏟았다.
그는 포기하지 않는 사람에게 성공이 주어진다는 사실을 믿었다.
세상에는 스스로 이루어야 할 일이 있고 잡아야 할 기회가 있다.

“말은 쉽지, 지금 커다란 고난이 내 앞을 막아섰다고!” 
누군가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그렇다. 하루아침에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위대한 성공에는 시간과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하느님은 내게도 똑같이 하루 24시간을 주었다.
내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곧 내 삶이고 성공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불행을 환경 탓으로 돌린다. 하지만 나는 환경이 정해져 있다고 믿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환경을 찾는다. 이것을 찾지 못한 사람은 노력을 통해 만들면 된다.”
_ 영국 소설가, 조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
매거진의 이전글 02. 행동은 마음을 따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