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Aug 31. 2017

08. 보상에 대하여

<칼 비테 교육법>

우리는 칼이 착한 행동을 해도 금전이나 값진 물건으로 보상해주지 않았다. 성취감, 스스로를 극복했다는 기쁨, 우리의 애무, 칼의 성스러운 ‘윤리 기록장’에 담긴 짧은 기록, 친구들의 커다란 호의, 신이 칼을 더욱더 사랑하고 칼이 더욱더 선행을 이룰 힘을 지녔다는 확신, 칼의 눈앞에서 보여주었던 선행의 유익한 결과 같은 것들이 보상이었다. 왜냐하면 칼은 탁월하게 행동하면 신을 닮는 것이고 신을 닮는 것은 부지런한 노력의 정점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올바르지 못한 행동에 대해서는 엄하게 대했다. 다행히 칼은 올바르지 못한 행동은 하지 않았다. 하지만 실수는 아주 진지하게 슬퍼하며 나무랐다. 모욕한 사람은 누구라도 아주 경멸했다. 100만 탈러(독일의 옛 화폐 단위로 약 30억 원 정도)를 줘도 내 아들은 누군가를 모욕하지 않을 것이다. 반면 우리는 칼이 지식을 얻기 위해 공부하는 것을 정신노동으로 생각해서 그 대가로 칼에게 돈을 주었다.

그런 경우에 우리는 공부가 칼의 오성을 연마해주겠지만 결국 오성은 마음, 특히 경건한 마음보다 훨씬 아래에 자리매김한다고 칼에게 지적했다. 하지만 우리는 지식과 지적 능력을 통해 많은 사람에게 존경받을 수 있다는 점을 칼에게 확신시켰고 칼도 직접 그런 경험을 했다. 하지만 칼은 많은 사람들을 존경하기보다는 가장 뛰어난 사람을 존경했다. 칼에게는 가장 뛰어난 사람, 부모, 지고한 신을 사랑하는 것이 많은 사람을 존경하는 것보다 훨씬 값진 일이었다. 나아가 칼은 많은 사람들이 불안정한 반면 뛰어난 사람들과 부모 그리고 신은 안정적이라는 것을 알았다.

칼이 열심히 공부할 때면 나는 “맞아! 네 의무를 다했어. 흐뭇하구나!”라고 칭찬했다. 나는 칼의 어머니와 친구들에게도 이와 비슷하게 말했다. 칼 자신과 칼의 어머니 그리고 친구들에게 칼의 아름다운 행동은 성스러운 것이라며 기쁜 감정을 담아 매혹적인 방식으로 칭찬했다.

짧게 말해 우리는 칼이 부지런히 공부하는 것은 지상의 행복한 앞날을 준비하는 것이고 고귀하게 행동하는 것은 천상의 만족감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칼에게 명심시켰다.

하지만 나는 칼이 공부를 잘했을 경우 일종의 세속적인 보상으로서 돈을 주었다. 이때 가능하면 비즈니스 세계를 모방했다. 칼의 공부가 대수롭지 않으면 나는 아주 조금만 주었다. 칼은 자신이 아주 적은 금액도 벌지 못했다는 것을 잘 알았다. 하지만 가장 진지한 노력에 대한 가시적 인정으로서 적은 금액을 받았다. 그밖에 나는 칼이 질릴 정도로 보상해주지 않도록 주의했다. 나는 보상이 단순한 지불로 넘어가면 쉽게 가치를 잃는다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그런 일은 칼에게 일어날 수 없었다.

나는 칼이 하루 동안 독일어를 무척 잘 읽었고 행동도 착하게 했는데 보상으로 푼돈만 쥐여준 사실을 언급하기 부끄럽다. 하지만 바로 그 이유로 나중에 칼은 아주 힘든 일을 해냈을 때도 우리가 큰돈이 아니라 푼돈을 줘도 불평하지 않았다. 아, 칼이 그런 푼돈을 받으면서 얼마나 감사하는지! 큰돈을 받아도 기뻐하지 않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나는 잘 안다.

매거진의 이전글 06. 혼자회의 유형_프리회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