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Sep 01. 2017

10. 한 번의 수업으로 재능을 틔우다. (마지막 회)

<칼 비테 교육법>

칼의 나이는 이제 겨우 일곱 살이 지나고 있었음에도 그 지식이 지식인들 사이에서 무척 도드라졌다. 이 사람 저 사람이 칼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들이 칼을 시험하고 싶어 하기에 나는 허락해주었다.

앞서 언급한 메르제부르크의 K. v. S.도 그중 하나였고 곧 칼의 자상한 친구가 되었다. 그는 모든 것을 칼에게 가르쳐주었다. 칼을 가르치는 것이 그에겐 기쁨이었으니까. 그는 열정을 다해 가르쳤다. 그는 지하실에 보관된 가장 희귀한 포도주라도 아낌없이 칼에게 맛을 보여주었다. 그의 멋진 장서, 동판화, 기구 등을 칼이 마음껏 사용하게 했다. 나와 칼은 천문학 관찰을 위해 그의 집에서 밤을 보내곤 했다.

몇몇 탁월한 교양인들도 초대받았다. 그래서 여러 교사들이 칼을 가까이에서 지켜보게 되었다. 그중 테르티우스 란트포크트 씨가 자기 제자들 앞에서 칼에게 시험을 치르게 해달라고 간청했다. 자기 제자들이 칼을 본받도록. 나는 오래 망설이다 결국 다음과 같은 조건을 걸고 동의했다.

첫째, 칼이 시험을 친다는 사실을 눈치채지 못해야 한다. 둘째, 테르티우스 란트포크트 씨가 다음 날 나를 데리러 와야 한다. 내가 테르티우스 란트포크트 씨의 제자들을 보고 싶다는 핑계를 대고 칼과 함께 가는 것으로 꾸미자는 것이었다. 셋째, 제자들이 환호를 보내지 말아야 한다. 넷째, 우리는 뒤에 있는 의자에 앉아서 듣겠다. 그러고는 우리에게 책을 제공한다든지 뭐 그런 것이었다. 이 모든 약속은 지켜졌다.

몇 주 뒤, 〈함부르크 통신〉이 다음과 같이 보도했다. 그 보도는 내 아들의 후반기 삶을 결정지었고 생각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진기하게 여겨졌다. 그 글을 누가 썼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나는 그 글을 쓴 사람이 더 나은 세상에서 아름다운 의도에 대한 보상을 꼭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며칠 전 교육학계에서 가장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우리 지역의 훌륭한 선생님인 테르티우스 란트포크트 씨가 제자들에게 신선한 자극을 주기 위해 일곱 살 하고도 10개월 된 꼬마를 학교에 데려왔다. 그 꼬마는 고대 그리스어 수업을 학생들과 같이 들었다. 테르티우스 란트포크트 씨는 칼에게 계속 읽어보라고 했다. 테르티우스 란트포크트 씨는 전날 인간적이고 교양 있는 제켄도르프 씨의 집에서 그 꼬마를 알게 되었다고 한다. 거기 모인 여러 중요한 학자들 앞에서 그 아이는 지적 능력을 이미 시험받았다. 그 아이는 플루타르코스의 이상야릇한 구절을 읽고 번역했으며 분석적인 질문들에도 대답해서 테르티우스 란트포크트 씨의 제자들을 놀라게 했고 모두를 흡족하게 했다.

이번에 아이는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작품을 받아들고 테르티우스 란트포크트 씨의 제자들이 멈춘 구절부터 번역해나갔다. 이 구절에서도 아이는 문장을 분석하는 시험을 치렀고 최고 점수로 합격했다.

그러고 나서 아이는 테르티우스 란트포크트 씨가 가져온, 전혀 알려지지 않은 이탈리아어 책에서 몇 구절을 번역하고 이탈리아어로 아버지와 대화했다. 그곳에 프랑스어 책이 없어서 테르티우스 란트포크트 씨가 프랑스어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눴다. 아이는 독일어로 말하듯 재빠르게 프랑스어로 대꾸했다. 이윽고 아이는 교실 벽에 고대 그리스 지도가 걸려 있는 것을 보고는 가까이에서 살펴봐도 되는지 물었다. 아이는 그리스의 주요 도시와 지방을 이야기하고 그곳의 유명인들도 이야기했다. 그러고는 “시노프는 여기가 아니라 폰투스유크세이노스(고대 흑해의 이름) 연안에서 찾아야 해요.”라고 말하면서 다른 쪽 벽에 걸린 지도를 가리켰다. 테르티우스 란트포크트 씨의 제자들은 아이를 그 지도 쪽으로 데려가서 시노프를 얼른 보여주고는 디오게네스의 이야기를 해주었다. 아이는 고대 도시와 지방에 대해 계속 이야기하는 동시에 근대적 명칭도 얘기했다. 마지막으로 아이는 머릿속으로 세 가지 규칙을 토대로 몇 가지 문제점을 생각해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기 왕성한 건강함과 생기발랄, 부드럽고 아이다운 행동방식과 겸손함이다. 그 아이는 자기가 얼마나 보통 사람들에게 경탄의 대상이 되는지 모르는 듯했다.


그 아이의 아버지는 교육 분야에서 유명한, 로하우의 목사 칼 비테 박사다. 안타깝게도 비테 박사는 자기의 독특한 교육 방식을 아주 조금만 털어놓았다. 하이네켄과 바라티어의 교육 방식과는 많이 다른 교육 방식에 따라 이 신동은 지복하게 성장하고 교육받았다. 하이네켄과 바라티어의 교육 방식으로는 육체가 망가질 때도 있고 마음이 망가질 때도 있다.

1808년 5월 10일 메르제부르크

매거진의 이전글 08. 투자자를 위한 사업계획서, 나를 위한 사업계획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