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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굿북 Oct 19. 2017

04. 10분보다 강렬한 1분 말하기 법칙

<비즈니스의 모든 순간은 스피치다>



사업가는 공식 석상뿐 아니라 사적인 대화의 자리에서도 자기소개, 회사 소개, 사업 소개를 해야 한다. 그럴 때 쉽게 짧은 스피치를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CBC 스피치 구성, <결론(Conclusion) – 본론(Body) – 결론(Conclusion)>이다.

보통 할 말이 있어도 어떻게 입을 떼야 할지 시작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서론–본론–결론>은 알고 있지만 도대체 ‘서론’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가 어렵다. 좋은 방법이 있다. 서론은 잊고 ‘결론부터’ 말하는 것이다. 장시간에 걸친 발표라면 시동을 거는 서론이 꼭 필요하지만 간략한 1분 소개에서 서론은 사치다.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는 스스로가 가장 잘 알고 있다. 결론부터 명확하게 던지자. 그러고 나서 그에 대한 근거나, 이야기, 예시로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결론을 강조해주면 된다.

“안녕하세요, 이사 견적에 대한 고민과 스트레스를 한 번에 정리해드리는 플랫폼 제공 업체 입니다. → 결론 (Conclusion)

여러분 이사할 때마다 견적 받고 비교하고, 이사 후 처리까지 신경 쓸 일이 많으셨죠? 저 또한 이사를 자주 하다보니 매번 그런 고민과 스트레스가 많았 니다. 그런 수고를 덜어드리기 위해서 저희가 이사 업체 견적과 비교 분석, 후기와 고객 평가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플랫폼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첫째, 시간과 수고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둘째,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셋째, 이사 후의 처리까지 한 번에 해결됩니다. 이사를 마친 후에도 에어컨이나 인터넷, TV 등은 해당 업체를 다시 불러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이삿짐 외에 필요한 설치도 한 번에 신청이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 본론 : 근거 및 예시 (Body)

이사할 때 겪는 스트레스와 수고를 한결 줄여주는 우리 회사의 플랫폼, 한 번 이용해보시면, 이사가 더 이상 ‘스트레스’가 아닌 ‘설레는 새 출발’로 바뀔 겁니다.” → 결론 (Conclusion)

본론에서 첫째, 둘째, 셋째로 정리해 그에 따른 설명을 덧붙인다면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시작과 똑같은 문장을 사용하기보다는 조금 다른 표현으로 바꾸어 강조하면 신선한 마무리가 된다. CBC 구조를 익히면, 10분의 긴 스피치보다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1분 스피치를 완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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