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Oct 20. 2017

06. 내일로 미루는 사람은 삶의 약자다.

<그때 미처 깨닫지 못한 것을 지금 알게 된다면>



지금 잠을 자며 흘리는 침은 내일의 눈물이 된다.
-하버드대 도서관 교훈-

“내일은 또다시 반복되고 얼마나 많은 내일이 있는가. 나는 평생 내일을 기다리느라 세월을 헛되이 보내고 말았네.”


이는〈내일의 노래〉라는 노래의 가사다. 우리는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만 내일 할 일은 오늘보다 훨씬 많다. 그렇게 되면 하지 못한 일들은 어쩔 수 없이 다시 모레로 미뤄진다. 우리는 이렇게 하루하루를 반복하며 미루느라 귀중한 오늘을 낭비한다. 내일이 지나면 또 다른 내일이 다가올 거기 때문에 계속 미루기만 한다면 우리는 항상 긴장하고 고민하며 살아가게 될 것이다.


그러면 아무리 위대한 꿈과 완벽한 계획을 갖고 있더라도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하버드대의 한 철학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시간은 사람에게 으뜸가는 자원이다. 오늘 일은 반드시 오늘 완성해야 한다. 내일로 미루면 악영향만 생겨날 뿐이다.”


그러므로 ‘오늘 할 일은 반드시 오늘 끝내는’ 습관은 성공적인 인생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스위스의 저명한 교육가 페스탈로치(Johann Pestalozzi)는 말했다.

“오늘 반드시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으면 내일 아무리 서둘러도 일을 그르치게 된다.”


그러기에 우리는 오늘 일은 반드시 오늘 끝내고 절대 내일로 미뤄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이다. 오늘을 마주하고도 얼마나 남아 있는지 알 수 없는 내일을 바라본다면 그러는 사이에 결국 인생의 막바지에 다다르게 된다. 그 결과 오늘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내일도 어느새 사라지고 만다.


하버드 사람들의 사고방식 속에는 ‘낭비’라는 말이 등장하지 않는다. 하버드대의 한 교수는 강의에서 말했다.

“여러분은 삶을 사랑합니까? 그렇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오늘 일을 내일로 미뤄서는 안 됩니다.”


할리우드의 유명한 배우 마리엘라의 성공 비결은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즉시 행동하는 것에 있었다.


몇 년 전 그녀는 예술단의 일반 단원이었지만 할리우드에 가겠다는 꿈을 갖고 있었다. 어느 날 그녀는 고모에게 자신의 계획을 얘기했다. 반년 후에는 세계 순회공연을 마치고 정식으로 할리우드에 진출해 뛰어난 배우가 되겠다고 것이었다.


그러나 그녀가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나자 고모는 얼굴색이 변하더니 성난 목소리로 물었다.

“순회공연이 끝나는 것과 할리우드에 가는 게 무슨 상관이니?”


마리엘라는 곰곰이 생각해봤다.

“그러네요. 순회공연을 마친다고 해도 할리우드에 가서 일자리를 찾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을 거예요. 그러면 다음 달에 할리우드에 가서 최선을 다해보겠어요.”


이때 고모는 또 의아해하며 물었다.

“지금 가는 거랑 다음 달에 가는 거랑 무슨 차이가 있니?”


마리엘라는 다시 생각해보고 다음 주에 출발하기로 결정했다. 그러자 고모는 재촉하며 말했다.

“할리우드에 갈 때 준비해야 할 것이 많니? 왜 굳이 다음 주까지 기다렸다가 떠날 필요가 있는 거니?”


마리엘라는 생각을 해보더니 “좋아요. 내일 떠날 거예요.”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고모는 자랑스러운 듯 미소를 지으며 “내일 표를 얼른 예약해주마”라고 얘기했다. 다음 날 마리엘라는 할리우드에 도착했다. 마침 그때 한 제작자가 배우를 물색하고 있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통해 대본을 손에 넣은 마리엘라는 즉시 대사를 외우며 연습을 시작했다. 배우 오디션에서 그녀는 뛰어난 연기로 순조롭게 영화에 합류할 수 있었고 자신의 꿈을 이루었다.


마리엘라는 처음에 자신의 행동을 미루려는 생각을 갖고 있었지만 고모 덕택에 시간의 중요성을 깨닫게 됐다. 훗날 그녀는 일분일초도 소홀히 하지 않고 결국 자신의 이상을 이루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03. 듣는 사람의 판단력을 흐리는 '전건부정의 오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