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Dec 01. 2017

07. 이름&얼굴 기억하기 종목

<기억력스포츠 완전정복>



기억력스포츠는 10개의 종목으로 나누어 대회를 치르고 있으며, 각 종목마다 종목별 순위를 정하고, 또 종목별 점수를 합산하여 종합순위를 정합니다. 쉽게 말해 올림픽 체조와 우승자 결정방식이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기억력을 겨루는 10개의 종목별로 챔피언이 있고, 또한 종합 챔피언도 따로 있는 것이지요.

기억력을 측정하고 경쟁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세계기억력스포츠협회(World Memory Sports Council)에서 공인하는 정식 종목은 10개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10개 종목의 규칙(암기 시간, 리콜 시간, 점수산정 방식)과 경기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름&얼굴 종목은 주어진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는 종목입니다.

이름&얼굴(Names and Faces) 종목의 암기 시간과 리콜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암기 시간(memorization time)
먼저 이름&얼굴 종목 시작에 앞서 얼굴과 이름이 인쇄되어 있는 암기용지가 배부됩니다. 암기용지에는 머리부터 어깨까지의 상반신이 나오는 인물 사진이 컬러로 인쇄되어 있고, 사진 바로 밑에 이름과 성이 적혀 있습니다.

인물 외에 다른 기억의 단서를 주지 않기 위해 사진의 배경은 모두 흰색입니다. 즉, 인물 외에는 배경이 없습니다.

그리고 참가 선수의 인종, 국적, 문화, 사용언어 등에 따른 유불리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인물 사진은 인종별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고, 이름 역시 동서양의 다양한 이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물 사진 선정 시 성별과 연령도 고려하기 때문에 남녀의 비율과 연령대별 비율도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암기용지의 인물 사진은 대회가 치러지는 시점의 세계 기록보다 20% 더 많이 인쇄되어 있기 때문에, 세계신기록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회에 참가 신청을 할 때 본인이 스스로의 수준을 고려하여, 그보다 적은 암기용지 선택하여 교부받을 수 있습니다. 즉, 한 페이지도 다 외우기 벅찬 초보자가 굳이 암기용지 전체를 다 받을 필요는 없는 것이지요.

인물 사진 아래에 이름과 성이 있는데, 서양식으로 이름(first name)과 성(last name)의 순서로 적혀 있습니다. 따라서 리콜용지에도 이름, 성의 순으로 기입해야 합니다.

대회의 공정성을 위해 이름과 성은 무작위로 결합되고, 무작위로 얼굴에 배정되기 때문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상식에서 벗어난 조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예컨대, 서양인 얼굴에 동양식 이름이 나올 수 있고, 동양식 성과 서양식 이름이 결합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외국에서 개최되는 대회에 참가할 경우 영어에 자신이 없는 경우 한국어로 번역된 암기용지를 제공하니 대회 참가 신청을 할 때 미리 요청하면 됩니다.

그림7. 이름&얼굴 암기용지(출처 : 홍콩기억력스포츠협회)



리콜 시간(Recall time)
주어진 암기 시간이 종료되면, 대회 진행요원이 암기용지를 회수하고, 리콜용지를 나누어줍니다. 이름과 얼굴을 순서대로 외워 적는 편법을 방지하기 위해 리콜용지는 암기용지와 다르게 인물 순서가 무작위로 재배치되어 있습니다. 인물 전체가 무작위로 재배치되므로 페이지가 바뀌어 나오기도 합니다. 즉, 암기용지에는 첫째 쪽에 있었던 인물이, 리콜용지에는 마지막 쪽에 나올 수도 있습니다.

심판(arbiter)의 신호로 리콜이 개시되면 주어진 시간 안에, 리콜용지에 재배치된 인물 사진 아래의 빈칸에 이름과 성을 정확히 기재하면 됩니다.

그림8. 이름&얼굴 리콜용지(출처 : 홍콩기억력스포츠협회)



점수 산정 방식
이름(first name)을 정확히 적었을 경우 1점이 부여되며, 성(last name)을 정확히 적었을 경우에도 1점이 부여됩니다. 즉, 한 인물의 이름과 성은 각각 산정하며 그중 하나만 정확히 적어도 1점의 점수가 부여되며, 이름과 성을 모두 맞추면 2점을 획득합니다.

이름을 적었다고 하더라도 모든 철자가 정확해야 합니다. 한 글자라도 틀리게 적었다면 점수가 부여되지 않습니다. 이름을 틀리게 적어도 감점은 없으므로,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최선을 다해 생각나는 만큼 리콜용지에 적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외우지 못했거나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그냥 비워두면 됩니다. 적지 않고 비워두었다고 해서 감점이 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이름을 정확히 적었다고 하더라도 성과 이름을 바꿔 적으면 틀린 것으로 간주합니다. 반드시 암기용지에 적힌 이름-성의 순서대로 기재해야 합니다.

이때 이름 또는 성을 중복해서 적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 같은 이름이나 성을 중복해서 적을 경우, 세 번째부터는 1회당 0.5점의 감점이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여기서 세 번째부터 감점이 있다는 말은, 두 번까지의 중복은 허용한다는 뜻이니 대회에서는 이 규정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예컨대, 특정 인물의 이름에 ‘장금’이라는 말이 들어가는 것은 기억나는데, 그게 이름인지 성인지 헷갈릴 경우, 두 번까지의 중복은 감점이 없으므로 한 곳만 찍어서 적는 것보다는 이름과 성 두 곳 모두 ‘장금’이라고 중복해서 기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세 번째부터는 1회에 0.5점씩 감점이 되니, 같은 이름을 리콜 용지에 세 번 이상 적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총득점에서 감점을 차감한 점수가 본인의 최종 점수score가 됩니다. 만약 최종 점수가 소수점이라면 반올림을 합니다. 예컨대, 최종 점수가 30.5점이면 31점이 되는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0. 나를 지탱해주는 것 (마지막 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