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역사/연도 기억하기 전략 (마지막 회)

<기억력스포츠 완전정복>

by 더굿북
%E9%87%89%EB%9A%AE%EC%9C%B4%E7%A7%BB%EF%BF%BD.jpg?type=w1200



2015-2016_change.jpg?type=w1200
2.jpg?type=w1200

전략
2자릿수 시스템 활용 : 역사/연도 종목도 결국은 숫자를 외우는 것이므로 숫자 기억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2자릿수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 연도는 1000부터 2099까지의 4자릿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일천 년대 연도, 즉 1 의 경우 맨 앞의 1은 고정되어 있으므로 제외하고, 두 번째 숫자와 세 번째 숫자를 2자릿수로 가정하고 2자릿수 시스템을 이용하여 이미지 변환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 숫자와 네 번째 숫자를 2자릿수로 가정하고 2자릿수 시스템을 이용하여 이미지 변환합니다.

2단계 : 사건 설명의 첫 단어는 명사입니다. 암기용지의 사건은 중복되지 않으므로 첫 단어인 명사를 기억저장소로 설정합니다.

3단계 : 1단계에서 변환한 2개의 이미지를 기억저장소에 결합합니다.

역사/연도 종목에서는 기반을 따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건이 곧 기억저장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즉, 리콜용지에 사건은 그대로 기술되어 있으므로, 굳이 연도와 사건을 별도의 기반에 저장할 필요 없이, 사건 그 자체를 기억저장소로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맨 앞의 1을 포함한 4자릿수(연도)를 2개씩 나누어 외우지 않고 맨 앞의 1을 제외하는 이유는, 나머지 3자릿수로 2개의 이미지를 만드는 경우 혹시 둘 중 하나를 리콜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이미지로 변환하는 숫자(3번째 숫자)가 중복되므로, 기억나지 않는 숫자를 대입하여 리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jpg?type=w1200



1단계 : 맨 앞의 1은 제외하고, 두 번째 숫자와 세 번째 숫자를 2자릿수로 가정하면 52이고, 2자릿수 시스템을 이용하면 오이로 변환됩니다. 그리고 세 번째 숫자와 네 번째 숫자를 2자릿수로 가정하면 27이고, 2자릿수 시스템을 통해 이칠(양치질)로 변환됩니다.

2단계 : 사건 설명의 첫 단어는 낙타입니다. 낙타를 기억저장소로 설정합니다.

3단계 : 사막을 횡단하는 낙타가 배가 고파 먹이를 찾던 중, 사막 한가운데 크게 심어져 있는 나무만 한 오이(52)를 발견하고, 맛있게 먹습니다. 그런데 커다란 오이씨가 이빨에 많이 끼어, 양치질(27)을 하여 입을 깨끗이 헹구어 냅니다.

이때 오이(52)나 양치질(27) 중 하나가 생각나지 않더라도 숫자2가 중복이 되어 있으므로, 경우의 수는 10개로 압축이 됩니다. 예컨대, 양치질(이칠)이 생각나지 않더라도, 20부터 29까지 숫자 중 하나이므로 10개의 이미지를 하나씩 빠르게 대입해보면 기억이 나게됩니다.

참고로 이천 년대의 연도, 즉 20 의 경우는 앞에서 언급을 하지 않았는데, 20 의 경우는 더 간단합니다. 즉, 고정된 앞 2자릿수(20)를 제외한 뒤 2자릿수만 이미지 변환하여 기억저장소(사건)에 결합하면 되는 것이지요.

결합을 할 때에는 그냥 단순 결합하여 문제를 풀어도 되지만, (즉, 리콜할 때 이미지가 1개만 생각이 나는 것은 20 의 뒤 2자릿수) 변환된 이미지가 1개뿐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특별한 장치를 덧붙여 결합하는 것을 권합니다. 예컨대, 특별한 장치를 ‘좀비’라고 가정할 경우 다음 그림21과 같이 적용이 됩니다.


2.jpg?type=w1200


1단계 : 앞의 20은 제외하고, 뒤의 2자릿수 42를 2자릿수 시스템을 이용하면 변환하면 가수 싸이(42)로 변환됩니다.

2단계 : 사건 설명의 첫 단어는 의사입니다. 의사를 기억저장소로 설정합니다.

3단계 : 의사가 진료를 하고 있는데 좀비가 된 가수 싸이(42)가 흐느적흐느적 진료실로 들어와 몸이 아프다고 치료를 요구합니다.

즉, 위와 같이 모든 2자릿수에 특별한 장치를 덧붙여 기억저장소에 결합을 한 후, 리콜을 할 때 이미지에 덧붙인 장치가 생각이 난다면, 그 이미지는 20 의 뒤 2자릿수가 되는 것이지요.

숫자 PAO 시스템 활용 : 숫자 PAO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위 2자릿수 시스템에 PAO 시스템을 가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2자릿수 PA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단계 : 2자릿수 시스템과 비슷하지만 이미지를 사람(P)-행동(A)으로 변환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일천 년대 연도 즉, 1 에서 맨 앞의 1을 제외하고, 두 번째 숫자와 세 번째 숫자를 2자릿수로 가정하고, 2자릿수 PA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람(P) 이미지를 추출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 숫자와 네 번째 숫자를 2자릿수로 가정하고, 2자릿수 PA 시스템을 이용하여 행동(A) 이미지를 추출합니다. 두 이미지를 묶어서 ‘사람이 ~하는’ 1개의 복합 이미지를 만듭니다.

2단계 : 사건 설명의 첫 단어(명사)를 기억저장소로 설정합니다.

3단계 : 1단계에서 변환한 1개의 복합이미지를 기억저장소에 결합합니다.

PAO 시스템은 여러 가지로 변형하여 적용이 가능합니다. 예컨대, 연도(4자리)에서 주어(P)와 목적어(O)를 추출하고, 사건 설명의 마지막 단어인 서술어를 동사(A)로 하여, 1개의 문제(연도+사건)를 1개의 POA(주목동) 복합이미지로 만들어 외우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천 년대의 연도, 즉 20 의 경우는 변환할 이미지가 하나뿐이라 2자릿수 시스템을 통해 처리하는 것이 더 간편하므로 앞에 제시된 설명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3자릿수 시스템 활용 : 3자릿수 시스템은 만들고 익히기는 어려워도 더 빠르고 많이 외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역사/연도 종목에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는데 있습니다. 3자릿수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 연도는 1000부터 2099까지의 4자릿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일천 년대 연도, 즉 1 의 경우 맨 앞의 1은 고정되어 있으므로 제외하고, 나머지 3자릿수를 3자릿수 시스템을 이용하여 이미지로 변환합니다.

2단계 : 사건 설명의 첫 단어(명사)를 기억저장소로 설정합니다.

3단계 : 1단계에서 변환한 1개의 이미지를 기억저장소에 결합합니다.

3자릿수 시스템을 사용하고 만약 기억저장소에 결합된 이미지를 리콜하지 못할 경우, 경우의 수가 1,000개나 되므로, 2자릿수 시스템을 사용할 때처럼 대입하여 리콜하는 것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변환되는 이미지가 1개뿐이라 그만큼 결합도 빨라지므로 속도 향상의 장점이 위 단점을 덮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천 년대의 연도, 즉, 20의 경우는 2자릿수 시스템을 통해 처리하는 것과 동일하므로 앞에 제시된 설명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03. 무의미한 질문에는 무의미하게 받아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