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심삼일과 인연 끊기>
의지력 근육은 얼마나 강해질 수 있을까. 그것과 상관없이 반드시 유념해야 할 두 가지. 의지력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과 만일 과도한 부담을 주면 일시적으로 기력이 바닥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이다. 가능하면 한 번에 두 가지 목표에 매달리지 마라. 가령 금연과 감량에 동시 도전하는 것은 금물이다. 또 하나. 걸림돌이 될 만한 것을 멀리하라. 목표를 성취하는 것이 훨씬 쉬워질 것이다. 많은 이들은 자신이 유혹을 잘 이겨내는 편이라고 지나치게 확신한다. 그 결과 스스로를 숱한 유혹이 도사리고 있는 상황에 처하게 만든다. 하지만 작심하면 해내는 이들은 다르다. 그들은 현재 상황에서 목표 달성을 어렵게 만드는 상황을 안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유혹에 저항한다는 것은 그 어떤 목표든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때로는 하고 싶은 것이 해야 할 것과 완전히 상충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말하면 납득이 안 될 수도 있을 텐데, 유혹을 이겨낸다는 게 쉽지 않게 느껴진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당신의 의지력에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의지력 근육을 단련시키는 것은 그 다음이다. 규칙적으로 단련해서 그 힘을 키운다고 해도 의지력이라는 건 항상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그 근육이 얼마나 큰지 상관없이 여전히 과로의 위험이 있다는 걸 염두에 두라.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이 실제보다 더 큰 의지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목표 달성을 그르칠 수 있는 행동을 한다. 스스로 충분히 통제할 수 있으리라 여기며 유혹에 무방비 상태로 자신을 방치하는 것이다.
금연 관련 연구에서는 이미 3주간 금연을 실천한 참가자(이쯤 되면 신체적으로 흡연 모드에서 꽤 벗어난 상태가 된다)를 대상으로 향후 담배를 피우고 싶은 욕망을 과연 잘 이겨낼 수 있을지 얼마나 확신하느냐고 물어보았다. 이어서 담배를 피우고 싶은 충동이 일 때 그 유혹을 물리칠 계획을 세워놓았는지 여부도 물었다. 예를 들면 담배 피우는 친구들과 함께 놀러 나갔을 경우처럼. 관찰 결과 그들이 유혹을 잘 이겨낼 것이라고 확신하면 할수록 더 많이 무모하게 굴게 되더라는 것이다. 몇 달 뒤 자신의 의지력을 과대평가했던 이들은 과거의 습관대로 다시 담배를 피웠다. 반면에 유혹을 잘 피해낸 흡연자의 경우 그보다 낮은 재발률을 나타냈다.
엄청난 용량의 의지력 저장고를 지니게 되었다고 하더라도 일터에서 중요하지도 않은 급한 불 끄느라 오랫동안 시달리다 보면, 결국에는 의지가 바닥나고 말 것이다. 이 때문에 ‘해피 아워(Happy Hour: 술집 등에서 할인이나 무료로 제공되는 영업 시간 또는 회사나 대학에서의 비공식적인 모임의 시간)’라는 게 있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속이지 마라. 특히 스트레스를 심하게 느낄 때는 평소 하던 대로 해내려면 여간 힘든 게 아닐 것이다. 바로 그 때문에 언제 당신이 가장 기진맥진하고 유약해졌다고 느끼는지 잠시 생각해보는 게 매우 중요하다. 그런 다음 자신이 자칫 그릇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조건부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다. 이때 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를 대비하여 대안이나 분위기 전환 계획, 혹은 격려용 저칼로리 간식 등을 준비해두었다가 상황에 따라 활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