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대부분이 의지력을 과대평가한다.

<작심삼일과 인연 끊기>

by 더굿북
%E9%87%89%EB%9A%AE%EC%9C%B4%E7%A7%BB%EF%BF%BD.jpg?type=w1200



의지력 근육은 얼마나 강해질 수 있을까. 그것과 상관없이 반드시 유념해야 할 두 가지. 의지력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과 만일 과도한 부담을 주면 일시적으로 기력이 바닥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이다. 가능하면 한 번에 두 가지 목표에 매달리지 마라. 가령 금연과 감량에 동시 도전하는 것은 금물이다. 또 하나. 걸림돌이 될 만한 것을 멀리하라. 목표를 성취하는 것이 훨씬 쉬워질 것이다. 많은 이들은 자신이 유혹을 잘 이겨내는 편이라고 지나치게 확신한다. 그 결과 스스로를 숱한 유혹이 도사리고 있는 상황에 처하게 만든다. 하지만 작심하면 해내는 이들은 다르다. 그들은 현재 상황에서 목표 달성을 어렵게 만드는 상황을 안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유혹에 저항한다는 것은 그 어떤 목표든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때로는 하고 싶은 것이 해야 할 것과 완전히 상충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말하면 납득이 안 될 수도 있을 텐데, 유혹을 이겨낸다는 게 쉽지 않게 느껴진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당신의 의지력에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의지력 근육을 단련시키는 것은 그 다음이다. 규칙적으로 단련해서 그 힘을 키운다고 해도 의지력이라는 건 항상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그 근육이 얼마나 큰지 상관없이 여전히 과로의 위험이 있다는 걸 염두에 두라.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이 실제보다 더 큰 의지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image_6055090211513921992499.jpg?type=w1200

그 결과 목표 달성을 그르칠 수 있는 행동을 한다. 스스로 충분히 통제할 수 있으리라 여기며 유혹에 무방비 상태로 자신을 방치하는 것이다.

금연 관련 연구에서는 이미 3주간 금연을 실천한 참가자(이쯤 되면 신체적으로 흡연 모드에서 꽤 벗어난 상태가 된다)를 대상으로 향후 담배를 피우고 싶은 욕망을 과연 잘 이겨낼 수 있을지 얼마나 확신하느냐고 물어보았다. 이어서 담배를 피우고 싶은 충동이 일 때 그 유혹을 물리칠 계획을 세워놓았는지 여부도 물었다. 예를 들면 담배 피우는 친구들과 함께 놀러 나갔을 경우처럼. 관찰 결과 그들이 유혹을 잘 이겨낼 것이라고 확신하면 할수록 더 많이 무모하게 굴게 되더라는 것이다. 몇 달 뒤 자신의 의지력을 과대평가했던 이들은 과거의 습관대로 다시 담배를 피웠다. 반면에 유혹을 잘 피해낸 흡연자의 경우 그보다 낮은 재발률을 나타냈다.

엄청난 용량의 의지력 저장고를 지니게 되었다고 하더라도 일터에서 중요하지도 않은 급한 불 끄느라 오랫동안 시달리다 보면, 결국에는 의지가 바닥나고 말 것이다. 이 때문에 ‘해피 아워(Happy Hour: 술집 등에서 할인이나 무료로 제공되는 영업 시간 또는 회사나 대학에서의 비공식적인 모임의 시간)’라는 게 있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속이지 마라. 특히 스트레스를 심하게 느낄 때는 평소 하던 대로 해내려면 여간 힘든 게 아닐 것이다. 바로 그 때문에 언제 당신이 가장 기진맥진하고 유약해졌다고 느끼는지 잠시 생각해보는 게 매우 중요하다. 그런 다음 자신이 자칫 그릇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조건부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다. 이때 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를 대비하여 대안이나 분위기 전환 계획, 혹은 격려용 저칼로리 간식 등을 준비해두었다가 상황에 따라 활용하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04. 말에도 규칙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