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01. 현재는 절대로 미래를 결정하지 않는다.

<영혼은 왼쪽 이성은 오른쪽>

by 더굿북
%E9%87%89%EB%9A%AE%EC%9C%B4%E7%A7%BB%EF%BF%BD.jpg?type=w1200



어쩌면 지금 당신의 상황이 별로 좋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이 당신의 미래도 암담할 거라는 뜻은 아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자신을 하찮게 여겨서는 안 된다. 비록 사람들이 당신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본다고 해도 세계로 나아가고 싶다면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가진 가장 큰 약점이 바로 자기비하, 즉 싼 값에 자신의 노동을 팔아버리는 것이다. 우리는 곳곳에서 이런 나쁜 버릇을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신문에서 마음에 드는 일자리를 찾고도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내 능력이 부족해서 안 될 게 뻔한데, 굳이 시도할 필요가 없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결점을 인식하는 건 좋은 일이다.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신의 부정적인 면을 인식하는 데서 그친다면, 자신감을 잃고 혼란에 빠져 자신이 아무 가치도 없다고 여기게 된다. 당신이 해야 하는 일은 자신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지 자신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능력을 지나치게 과소평가하면 무슨 일을 하든지 소심해져서 기회를 놓치기 쉽다. 그 결과 당신이 마땅히 도달해야 할 성과에 훨씬 못 미치는 아주 작은 성과만 얻게 된다.

“저는 학생 여러분의 눈에서 미래에 대한 기대와 희망, 미래의 일과 성공, 행복에 대한 열망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자신감을 갖기를 바랍니다. 여기서 자신감이란 제 강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당신의 현재 상황으로 당신의 미래를 판단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사람은 살면서 때때로 두 가지 큰 잘못을 저지르게 됩니다.

첫 번째 잘못은 스스로를 별 볼일 없다고 여기는 것입니다.
어쩌면 여러분은 나는 집안 배경이 나쁘다, 부모님이 다 농민이다, 내가 들어간 대학이 별로다, 베이징대학이나 하버드대학만 못하다, 또는 나는 너무 못생겨서 아무도 나를 좋아해 주지 않는다고 이야기할지도 모릅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자신의 생애는 별 볼 일 없을 거라고 미리 단정해버리는 거죠. 베이징대학에 다닐 때 저 역시 그랬습니다. 자신이 별 볼 일 없는 사람이라 단정 지었다가 나중에는 하마터면 죽을 뻔했지요. 자신이 못났다는 생각에 굉장히 우울해져서 폐결핵까지 걸렸거든요.

두 번째 잘못은 무엇일까요? 학생 여러분, 우리는 종종 다른 사람의 결점을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 주변에 상당히 무뚝뚝한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이 사람은 성적도 그저 그런 데다 인기도 없습니다. 당신은 이 녀석에게 장래성이 없다고 단정 지어 말할 것입니다. 이렇듯 우리가 살면서 가장 쉽게 저지르는 잘못 중 하나는 자신이 큰일을 못할 거라고 생각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남이 큰일을 못할 거라고 단정 짓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미래를 바라보는 태도에서 두 부류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자신이 미래에 큰일을 하길 바라고 또 그럴 거라 굳게 믿는 사람입니다. 두 번째는 자신이 성공하리라고 믿지 않는 사람입니다. 한 번 생각해보세요. 미래에 성공하는 사람은 어떤 부류의 사람일까요? 분명히 첫 번째 사람일 것입니다. 왜죠? 이유는 간단합니다. 사람은 마음의 크기에 따라 얼마든지 멀리 갈 수 있는 동물이기 때문이지요. 만약 여러분이 이 강연장에서 나가고 싶다면 1분이면 충분합니다. 난광대학교 캠퍼스에서 나가고 싶다면 30분이면 충분하죠. 여러분이 난징을 벗어나고 싶다고 해도 두 시간이면 충분합니다. 그러나 세계를 누비고 싶다면 먼저 세계를 향해 마음을 활짝 열어야 합니다.

저는 어떻게 오늘 이곳에 서서 여러분과 이야기할 수 있는 걸까요? 그것은 제가 어려서부터 지평선을 뛰어넘어 먼 곳으로 나아가고 싶다고 열망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저 자신이 끊임없이 뭔가를 뛰어넘기를 바랍니다. 중국의 저명한 기업가, 완커그룹의 왕스가 세계 정상에 오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는 목표를 하나 정복할 때마다 더 높은 새로운 목표가 생긴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바로 이런 느낌입니다. 저는 이 자리에 있는 여러분 모두에게 꿈이 있고, 열망이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저 농사나 지으면서 살려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위대한 예술가나 위대한 사업가 또는 위대한 기업가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왜 누구는 해내고 누구는 해내지 못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해내는 사람의 마음가짐에 있습니다. 해내는 사람은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자신이 반드시 해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저 역시 베이징대학에 다닐 때 열등감에 시달리기는 했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자신을 믿었습니다. 제가 비록 농민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베이징대학 학생이 된 것처럼, 베이징대학에서도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갈 수 있다고 말입니다. 이렇게 마음으로 저 자신이 해낼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정말로 해냈습니다. 이 믿음은 맹목적인 자신감이나 거만함, 남들이 다 욕하는데 혼자만 자신을 대단하게 여기는 그런 것이 아닌 이성적인 자신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신감을 가지려면 끊임없는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당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당신의 행동에 분명한 영향을 미친다. 당신이 자신의 장단점을 어떻게 묘사하는지에 따라 당신에 대한 남들의 인상이 결정되기도 한다. 자신의 가치를 낮춰서 이로울 건 하나도 없다. 자신을 비하해서 자신의 가장 큰 적이 되지는 말자. 농담이라도 자신을 비하하는 말은 하지 말자. 어떤 상황에서든지 자신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마음속 목표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때, 당신의 인생에 새로운 장이 펼쳐질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08. 스피치, 연결만 잘해도 세련되게 바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