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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굿북 Feb 05. 2018

06. 미래 언론 보도자료를 작성하라.

<아마존 웨이>



아마존은 프로젝트에 대한 비전 선언문의 양식과 구성방식이 독특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것은 산문형의 문서가 강력한 강제함수가 될 수 있는 또 다른 사례를 보여준다. 우리가 ‘미래 언론 보도자료(future press release)’라고 불렀던 그 계획안은 단순하고 명확하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산문의 형태를 취하며, 읽는 사람에게 해석의 여지를 거의 남기지 않는다. 하지만 새로운 프로젝트와 관련된 마감시한과 조건을 구체적으로 명시함으로써 관련자들에게 무언의 압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이 기법은 아주 유익해서 아마존의 신제품 출시는 거의 언제나 미래 언론 보도자료에서 시작한다. 쉽게 말해 그것은, 실제로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제품에 대한 세부사항을 오직 내부자들에게만 공개하는 선언문인 셈이다. 미래 언론 보도자료는 작성자로 하여금 개발과정이 끝났을 때 그 제품과 관련하여 뉴스의 가치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해주는 효과적인 방법이었다.



요컨대 가상의 미래 언론 보도자료는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조직 전체에 영향을 미칠 커다란 변화를 시작하고자 할 때, 처음부터 이해의 폭을 확대시키고 명확하고 높은 목표와 요건 그리고 목적을 정의하는 탁월한 방법이다. 신제품을 개발하고, 대대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등등, 당신의 조직이 중요한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할 때마다, 미래 언론 보도자료를 작성한다면 크게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미래 언론 보도자료는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할까? 유익한 몇 가지 규칙이 있다.

계획 중인 무언가가 실제로 실현돼 성공했다고 가정하고, 그 미래의 시점에서 보도자료를 작성하라. 신제품 출시를 예로 들어보면, 오늘이 그 제품의 출시일이라고 가정하고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더 좋은 방법은, 시장에 출시된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고 진정한 성공을 논할 수 있는 시점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작성하는 것이다.

당신이 구상하는 새로운 계획이 고객이나 여타의 핵심 주주들에게 왜 중요한지를 명백히 밝혀라. 고객경험을 어떻게 향상시켰나? 어떤 고객가치를 창조했나? 그런 다음 당신의 계획이 중요한 다른 이유들도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

대담하고 명확하며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라. 재무적인 성과와 운영상의 목표 그리고 시장점유율을 포함시켜야 한다. 성공을 견인한 원칙들을 개략적으로 요약하라. 이것은 가장 어려우면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성공의 밑거름이 되었던 디자인 원칙과 성취하기 어려웠던 일들 그리고 그간에 있었던 중요한 의사결정들을 전부 설명해야 한다.

미래 언론 보도자료는 일종의 강제함수다. 그것은 이해와 헌신을 촉진하기 위한 명확한 비전을 생생히 묘사한다. 일단 보도자료가 검토되어 승인을 받고 나면, 작성 팀은 보도자료에 함축된 약속들을 이행하지 않기가 힘들다. 한편 리더는 프로젝트가 지속되는 동안 팀원들에게 약속을 상기시키고 책임을 지도록 만들기 위해, 보도자료를 일종의 ‘채찍’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002년 제3자 판매 비즈니스를 출범시켰을 때 우리가 보도자료를 작성해야 했다면, 이런 내용이지 싶다.

아마존, 제3자 판매 비즈니스가 고객과 판매자 모두를 만족시키면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달성했다고 발표하다.

워싱턴 주 시애틀에 위치한 아마존은 오늘 제3자 판매 비즈니스의 성과를 발표했다. 현재 아마존의 고객들은 제3자 판매 플랫폼을 통해 패션, 스포츠 용품, 가정 인테리어 용품, 보석, 전자제품 등등 많은 카테고리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게다가 아마존에서 직접 주문할 때와 동일하게 폭넓은 상품 선택권과 저렴한 가격을 보장받으며 만족스러운 구매경험을 할 수 있다.

“오늘날 아마존의 고객들은 무언가를 사고자 할 때 아마존을 가장 먼저 떠올립니다. 이 모든 것이 제3자 판매 비즈니스 덕분입니다. 제3자 판매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제품 카테고리가 점차적으로 확대되어 현재는 10개 카테고리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그 플랫폼에서 판매, 배송되는 건수가 아마존의 전체 주문 물량에서 30퍼센트를 넘어섰습니다.”라고 판매자 통합 담당이사인 존 로스만이 말했다. “우리의 제3자 판매 비즈니스가 성공하려면 판매자들이 멋진 경험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고, 이를 위해 우리는 많은 장애물을 슬기롭게 극복했습니다. 덕분에 오늘날 판매자들은 24시간 언제라도 아마존과 접촉할 필요 없이 직접 판매자 계정을 개설하고, 판매할 상품을 등록하며, 주문을 받아 배송까지 일사천리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싶다면, 처음부터 그 목표를 아주 명확하게 정의하고 설명해야 한다. 미래 언론 보도자료는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유익한 도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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