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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굿북 Feb 12. 2018

10. 중국의 연간 5조 달러의 성장기회

<2018~2028 핫이슈 빅트렌드>



중국은 1980년대 초 세계 경제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전례 없을 정도의 성공 스토리를 일궈왔다. 그러나 급격히 노령화되는 인구와 심각한 성비 불균형, 빚에 의존하는 투자 중심의 경제는 이제 유지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다. 앞으로 중국이 직면하게 될 문제는 무엇인가? 그러함에도 중국이 누릴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는 무엇일까?


아시아 문화에서 2016년은 원숭이해다. 원숭이의 특성은 변화에 능수능란하다는 것인데, 2016년의 중국에 필요했던 것도 바로 변화할 수 있는 역량이었다. 중국이 가난하고 비참한 제3세계 국가에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 대국이 된 배경에는 중국만의 집중된 투자 방식에 있음을 의심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1980년 이후, 중국은 6억 명 이상의 중국 국민들을 빈곤의 질곡에서 벗어나게 했다. 수많은 공장과 인프라 프로젝트를 일군 결과다. 그러나 이러한 투자 중심의 경제 성장 모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을까? 중국이 직면한 새로운 현실을 보면, 이제 이 모델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그에 대한 각종 비상 경고등이 켜지고 있다.
  
▶ 지난해 중국의 GDP는 7% 이하 성장률을 보였다. 1990년대 이후 가장 낮은 수치인데, 2011년과 비교하면 거의 19% 하락한 것이다.
▶ 비금융권 기업의 빚이 GDP의 135%로, 2007년 대비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 GDP를 한 단위 올리기 위한 설비투자의 총량이 1990년~2010년 대비 60%까지 치솟았다.
▶ 2016년 중국의 주식 시장은 가치의 절반을 잃었다.
▶ 외환보유고가 약 5천억 달러 줄어들었다.
  
인구 노령화, 한 자녀 정책으로 인한 극심한 성비 불균형, 불필요한 인프라에 대한 지출 등 그 밖의 다른 요소들까지 감안하면 중국이 현재 상황을 계속 유지할 경우 만나게 될 재앙을 쉽게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중국의 해법은 무엇일까? 우선 중국은 ‘투자에 대한 집중’에서 ‘생산성에 대한 집중’으로 재빨리 이동해야 할 것이다. 이 부문에서 성장률은 사실 재앙 수준이다. 중국의 노동 생산성은 OECD 국가 평균 대비 15~30%에 불과하다. 생산성이 주도하는 경제 모델이 되어야 이미 과잉 구축된 산업에 대한 투자가 중단되고, 생산적이고 일자리 성장을 창출하는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가 시작될 수 있다. 더불어 더 많은 투자 유치보다는 실패하고 있는 비즈니스와 산업에 대한 단호한 조치가 진행될 수 있다.
  
조나단 워첼(Jonathan Woetzel)과 그의 동료들이 작성한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 보고서를 보자. 이 보고서는 중국이 생산성 주도 모델을 도입한다면, 2030년까지 GDP에 5조 6천억 달러 이상, 연간 가계 수입에 5조 1천억 달러를 창출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 보고서는 2030년까지 중국이 생산성을 높여 선진 경제국이 될 수 있는 5가지 기회를 주목한다.
  
첫 번째 기회는 중국 중산층 내에서 점차 더 커지고 있는 소비 열망을 만족시키는 데 있다. 중국의 소비 성장률은 2007년~2011년 사이 약 1조 1천억 달러까지 증가했다. 글로벌 소비 시장 성장의 25%에 해당하는 수치다. 그러나 중국 GDP 대비 소비 비율은 2008년~2015년 사이 약 36%에 불과하다. 2030년까지 이 수치는 50%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연간 4조 1천억 달러에서 10조 8천억 달러로 성장하는 것이다. 소비 지출에 있어 6조 7천억 달러의 증가는 중국 내 각 도시에서 수입 수준(income level)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즉, 도시 내 생산 활동 인구의 가처분 소득이 늘어난다는 의미다. 맥킨지는 이러한 소비 성장 중 1/3이 중국의 3대 도시인 베이징, 산둥성, 상하이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측한다. 44개 도시, 1만 명을 대상으로 한 2016년 맥킨지&컴퍼니 서베이’는 중국 소비자 절반 이상이 중국 내 시장에서는 찾을 수 없는 고가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2015년 해외여행을 떠난 중국인들이 고가 제품 구입에 쓴 액수만 1억 달러 이상이다. 중국 내에서 더 우수한 품질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분명히 존재한다는 증거라 할 수 있다. 중국 기업은 자국민에게 프리미엄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이 수요에 접근할 수 있다. 글로벌 경기 침체가 완화되면,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매출도 빠르게 증가한다. 2008년~2014년 사이 프리미엄 초콜릿 판매가 12%에서 26%로, 프리미엄 개인생활용품 판매가 10%에서 13%로, 프리미엄 스포츠웨어 판매가 5%에서 12%로 상승했던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중국 기업들은 프리미엄 제품을 원하고 더 높은 가격을 기꺼이 지불할 용의가 있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고가 상품을 제공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두 번째 기회는 디지털화를 포용하는 것이다. 중국의 기업들은 이제 그들이 제공하는 제품에 디지털 기술을 이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중국 내 소비 가전제품 부문이 지난 10여 년 동안 매년 41%씩 성장했지만,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장치는 연간 50% 이상씩 성장하고 있다. 자동차 부문에서 중국 소비자 3명 중 2명은 자신들이 선호하는 외제차를 구매하겠다고 밝혔다. 앱에 접속하고, 데이터를 읽고, 미디어 기능을 제공하는 풀 옵션 자동차에 대한 열망도 크다. 반면 독일인은 5명 중 1명만, 미국인은 3명 중 1명만 외제차를 선택할 것이라고 응답한다. 서비스 산업은 어떨까? 디지털 이커머스 플랫폼은 물리적 매장 없이도 다른 도시나 각 지역의 소비자들과 중국 소매업자들을 연결시켜줄 것이다. 현재 중국 내 약 70만 개나 존재하는 배송 회사들은 배송 일정을 조정하기 위해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앞으로 효율성을 더 향상시킬 것이다. 헬스케어 산업에서 중국 의사들은 원격 의료 시스템을 통해 외곽 지역의 환자들을 진단할 것이다.
  
중국의 세 번째 기회는 가치 체인을 혁신하고 향상하는 것이다. 중국 기업들은 제품과 서비스에 더 높은 가치를 부가해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전통적으로 중국 기업들은 미국 회사나 일본 기술자들이 디자인한 제품을 생산해왔고, 수익성은 규모의 경제에 의존해왔다. 자동차, 제약, 반도체와 같은 혁신이 경쟁력의 핵심인 산업에서도 중국 기업의 수익성은 미국이나 일본, 유럽 경쟁자들의 2/3 수준 이하였다. 저부가가치 활동에만 머물렀기 때문이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에서 중국 자동차 회사들은 외국계 회사들과 합작 투자에 의존해왔다. 자체 제품을 제작하기보다는 기존 외국계 회사의 제품을 시장에 도입하는 데 급급한 것이다. 이로 인해 매출의 일정 부분을 R&D에 투자하는 데 있어 외국계 회사의 50% 수준 이하에 머물러야 했다. 중국이 R&D에 더 큰 투자를 단행했다면, 전기자동차 혹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자국 시장을 지배할 수 있었을 것이다. 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여전히 중국 자동차보다는 외제 자동차를 구매할 것으로 보이지만, 전기자동차는 상대적으로 블루오션이다. 따라서 이 분야에 대한 자국산 자동차에 대한 편견은 아직 없는 상태다.
  
반도체 산업에서도 중국 기업들은 아직까지는 외국계 회사들이 디자인한 칩을 제조한다. 따라서 그들이 얻는 수익은 전체 산업 수익의 일부에 불과하다. 중국은 반도체를 제작하는 데 있어 그들의 자체 역량을 키워야 할 필요가 있다. 혹은 외국계 회사를 더 적극적으로 인수 합병함으로써 그 목적을 더 빨리 달성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제약산업 부문도 중국에 큰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 현재 중국 기업들은 전 세계 브랜드 약품의 3%를 생산하는 데 그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엄청난 수의 박사 학위 소지자와 신약 개발 연구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약 개발 승인에 시간을 단축시켜줄 정책 입안자들이 즐비한 국가다. 따라서 혁신을 통해 급격한 진보를 이룰 수 있는 분야 중 한 곳이 바로 제약산업이다.
  
네 번째 기회는 운영 혁신이다. 중국 기업들이 자동화를 받아들이고 린 프로세스(Lean Process)를 도입한다면, 2030년에는 노동생산성이 15~30% 향상될 것이다. 중국은 현재 다른 어떤 국가보다 더 많은 로봇을 구매한다. 그러나 10만 명의 제조 노동자들 대비 36개의 로봇을 배치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이것은 전 세계 국가들의 절반 수준으로 한국과 비교하면 10% 이하 수준이다. 미국과 기타 선진국들과 같이, 중국 또한 저숙련 노동을 로봇으로 대체하여 국가 경제 전반에서 고숙련 노동자를 위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더불어 중국 기업들은 식스 시그마나 린 프로세스 등의 혁신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너무 느리다. 그러나 이러한 기법을 받아들임으로써 더 저렴한 비용으로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조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 다섯 번째 기회는 세계로 진출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있다. 중국은 이제 세계 시장에 값싼 제품을 생산 공급하는 역할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그들 스스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춰야 할 시기가 도래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한 가지 방법은 해외 시장에 진출해 선진 다국적 기업과 경쟁하는 것이다. 중국에서 가장 큰 기업 5곳이 해외 시장에서 벌어들이는 매출은 전체 매출의 10% 미만임을 생각해 보라. 외국의 다국적 기업들은 해외 시장에서 그들 매출의 30~70%를 달성한다. 중국 기업들은 글로벌 전략을 추구함으로써 새로운 시장과 만나 2030년까지 노동 생산성을 10~15% 더 향상 시킬 수 있다.
  
  
중국 경제 전망
  
첫째, 중국의 정치 지도자들은 투자 중심의 경제에서 생산성 중심의 경제로 이동하는 것이 피할 수 없는 길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둘째, 중국이 생산성을 향상시켜 선진 경제에 도달하면 미국 기업에 더 큰 위협이 될 것이다.
  
셋째,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중국 내 중산층이 해외 기업들을 위한 수익성 좋은 시장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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