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의 별>
당신은 사람들의 어떠한 모습을 보고 인격을 판단하십니까?
학력, 경력, 업적, 사회적 공로?
만일 어떤 이가 소위 성공이라는 대열에 합류했고, 사회에 대한 기여도도 컸으며, 좋은 평판과 명성을 얻었다면?
그 사람의 인격 또한 ‘훌륭할 것이다’라고 생각하십니까?
대다수의 사람은 실제로 그들을 접해보지 않았어도 단지 스펙상으로 ‘그렇다’라고 판단할 수 있다. 어찌 보면 그 사람의 인격을 판단한다는 것은 매우 추상적이고 단정 짓기 어렵다. 또한 ‘인격이 훌륭하다 또는 아니다’라고 판단하는 것도 애매하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으로 그 사람의 인격을 판단할 수 있는가?
그 판단 기준을 그 사람의 사고방식과 행동 양식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로 판단해 볼 수 있다.
전염병만 전염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품고 있는 마음 상태와 행동 또한 상대에게 전염되므로 ‘인격이 훌륭한 자’는 ‘어떠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긍정의 마음으로 자신은 물론 타인까지도 위로와 힘이 되는 자’라 할 수 있다.
인격이 훌륭한 자란 대중의 말에 오가는 소위 접근할 수도 없는 높으신 양반이 아니라, 지금 현 위치에서 고통 중인 당신을 향해 긍정의 마음으로 당신에게 빛이 되어주는 당신 바로 옆에 있는 그 누구일 것이다.
인격은 스펙이 아니다.
자신이 가난해도 나누려고 하는 자, 자신이 넉넉하지 않아도 도우려고 하는 자, 자신이 고통 중에 있어도 남의 고통에 눈물을 흘리며 극복할 수 있게 힘이 되어 주는 자, 이기적이고 사악한 세상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도 긍정의 마음을 심으려 하는 자, 빵 한 조각이라도 감사할 줄 아는 자 등등....
‘인격이 훌륭한 자는 결국 내면이 밝고 온화하며 사랑으로 가득 찬 자’라 할 수 있다.
“햇빛이 아주 작은 구멍을 통해서도 보일 수 있듯이
사소한 일이 사람의 인격을 설명해 줄 것이다.” -S.스마일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