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새벽 4시 반>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언제까지나 배움의 열정을 간직하라.
그것이 당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툴리오라는 미국의 유명한 자연과학자가 자신의 저서에서 이런 말을 했다.
“열정을 잃어버린 사람은 실제 나이보다 훨씬 늙어 보인다. 마치 신체적, 정신적으로 올바른 상태가 아닌 것 같다.”
실제로 삶에 열정이 가득한 사람은 대부분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유능한 경우가 많다. 그들은 항상 긍정적인 마음과 넘치는 에너지로 충만하며 늘 새로운 지식에 목말라 한다. 또한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자신의 사명을 끈질기게 이어나가며 배움을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인다.
이렇게 열정적인 사람들이 당연히 학교에서는 뛰어난 학생이 되고 사회에서는 성공한 인물이 된다.
막연하게 열정이 있는 사람이 더 성공할 것이라는 짐작을, 한 사회적 실험을 통해서 증명해낸 바가 있다.
한 하버드 심리학 교수가 1,5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당신의 전공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저 좋아하기 때문입니까, 아니면 졸업 후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까?’라는 설문조사를 했다. 당시 설문에 응한 학생들 가운데 245명은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답했고 1,255명이 돈을 벌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10년 후, 서로 다르게 응답한 학생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10년이 지나고 결과는 어땠을까? 그때 돈을 위해 공부하고 일한 1,255명 가운데 정말로 부자가 된 사람은 고작 한 명에 불과했다. 그렇지만 공부와 일을 좋아한다고 답한 245명 중에서는 무려 116명이 평균보다 부자로 살고 있었다.
놀라운 결과이지 않은가? 많은 사람들이 나중에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공부한다고 생각할 테지만 하버드에서 시행한 연구의 결론은 전혀 달랐다.
이 연구에 따르면 운명을 바꾸고 부자가 될 유일한 길은 바로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언제까지나 배움에 대한 열정을 간직하는 것이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열심히 하면서 성공까지 할 수 있다니, 이 길을 왜 마다하겠는가?
그러니 우리는 언제나 열정을 잃지 말아야 한다. 지금은 그 열정의 대상이 학교 공부일 것이고, 나중에는 자신의 커리어나 사업이 될 것이다. 진정한 열정을 가지고 공부와 일을 사랑해야만 그 과정에서 더욱 큰 기쁨을 얻고, 공부와 일을 즐길 수 있다.
어느 주말, 나폴레온 힐(Napoleon Hill)이 일에 몰두해 있을 때였다. 갑자기 한 젊은 판매원이 들어와 잡지 한 권을 내밀었다. 힐이 바라본 그 젊은이의 얼굴에는 긴장이 가득하고 잔뜩 피곤한 표정이었다.
“선생님, 저기 잡지 하나 구독하시겠어요?”
굉장히 급한 일을 처리하는 중이었던 힐은 웬 젊은이가 난데없이 들어와 자신을 방해하자 매우 화가 났다. 게다가 오만상을 찌푸린 젊은이의 얼굴은 보기에도 그리 유쾌하지 않았다.
힐은 그 판매원에게 불쾌한 표정을 지으며 사무실에서 나가달라고 말했다. 며칠 후, 이번에는 젊은 여성 판매원이 힐의 사무실을 찾아왔다. 전에 왔던 젊은이와 달리 그녀의 얼굴은 뭔지 모를 에너지로 가득했다.
그녀는 힐의 사무실에 놓인 여러 권의 잡지를 자세히 살펴보더니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어머나, 선생님께서는 글쓰기에 바쁘실 텐데도 시간을 내서 잡지를 보시는군요. 덕분에 저도 긴장이 좀 풀리는데요.”
열정으로 가득한 그녀의 말은 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사무실을 나서는 그녀의 손에는 당연히 힐의 주문서가 들려 있었다. 이 외에도 힐과 함께 일하는 다섯 명의 부하직원들까지 덩달아 잡지를 주문했으니, 그야말로 크게 한 건 한 셈이었다.
젊은 시절에는 누구나 공부를 통해 경험을 쌓아야 한다. 그러나 공부에 대한 열정이 부족하다면 공부는 그저 딱딱하고 지루한 일에 불과할 것이다.
진정한 열정은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즐거움이어야 한다. 내가 지금 하는 공부가 앞으로 자신의 꿈을 열어줄 열쇠가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다면 지금 보고 있는 책은 졸음을 유발하는 두꺼운 종이 더미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열정은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이끌어내는데, 먼저 우리 안에 숨어 있는 잠재력을 자극하고 나아가서는 주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하버드의 한 심리학자는 이렇게 말했다.
“열정은 우리가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하게 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잠재력을 통해 엄청난 성공을 얻을 수 있다.”
하버드의 성공 비결
공부에 대한 열정 기르기
━
정말 똑똑한 학생들마저 성공은커녕 취업하기도 어려운 세상이다. 하물며 성적이 그저 그렇다면? 하지만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지금 당장 성적이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현재의 성적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정말로 두려운 것은 공부에 대한 열정을 잃는 것이다. 열정이 없는 사람은 공부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그저 기계적으로 반복하기만 한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 지금 당장은 기초를 다지는 데 애쓰느라 표면적인 성적은 나쁠 수도 있다. 하지만 공부의 즐거움을 알기에 길고 꾸준하게 자신의 실력을 쌓아갈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공부에 대한 열정을 기를 수 있을까?
1. 날마다 자신에게 충분한 열정을 불어넣어라. 주변 사람들에게뿐만 아니라 일상의 구석구석을 열정으로 채워보자. 항상 미소를 짓도록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2. 좋은 소식만을 전하도록 해보자. 자신이 어떤 공부를 하게 되어 즐거운지, 그 공부를 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삶이 어떻게 긍정적으로 달라졌는지를 주위 사람들에게 알리고 당신의 발전을 보여주자. 또 주위 친구들의 성적이 올랐을 때도 함께 축하해주고 격려해주자.
3. 내가 무엇을 공부하고 있는지 확실히 이해한다. 아시아의 여러 학교에서는 주입식 교육 때문에 자신이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공부하는 내용과 공부 방법을 이해하는 데 더 좋은 방법을 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