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의 별>
“이 세상 모든 고통에는 해결점이 있거나 없다.
있다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없다면 신경 쓰지 말라.”
“인생은 고해(苦海)다.”라는 말이 있다. 여기서 ‘고해’란 ‘고통의 세계’라는 뜻으로, 괴로움이 끝이 없는 인간 세상을 이르는 말이다. 즉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 일이란 끝이 없는 고통이다.”라는 뜻이다.
세상은 이 문장이 의미하는 것을 마치 당연한 듯 체념하며 받아들이라. 하지만, 고통 그로 인한 걱정의 존재는 인정해도 받아들임의 유무는 우리의 마음가짐에 달려있다.
“걱정이 많아지면 오늘이 작아진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번 수백 번씩 이 걱정, 저 적정하며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만, 사실 걱정하지 않는 것이 일어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오늘을 위한 최상의 에너지가 된다. 걱정은 쓸모없는 감정의 소용돌이이기 때문에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마음을 산만하게 하며, 분별력과 결단력을 잃게 하고, 만병의 근원이 되므로, 걱정 없는 생각은 당신을 더욱더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만들 것이다.
프랑스의 철학가 몽테뉴는 이렇게 말했다.
“내 삶은 아직 일어나지도 않는 끔찍한 불운으로 가득 차 있다.”
눈앞에 보이는 모든 것을 만끽하고 지평선 저 멀리 어딘가에 있을 미지의 세계를 동경하지 말아야 한다. 생각이 많아질수록 퍼센트는 줄어든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만족감, 인간관계, 기대와 목표, 역량, 시간, 행복 등...
그러므로 단순화하려고 노력해야 하고, 완벽보다는 만족을 추구해야 한다.
불행의 씨앗은 불완전한 인간임을 망각한 채, 완벽을 추구하려는데 있기 때문이다.
작은 만족들이 모여 행복을 만든다는 것을 명심하라.
인생의 목표를 성공이라는 결과보다는 가치 있는 목적에 충실하다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성공에 초점을 두면 실패하고 좌절할 수 있지만, 가치에 초점을 두면 실패하여도 좌절하지 않게 된다.
변할 수 없는 것에 연연하지 말라.
바꿀 수도 없고, 지울 수도 없다.
단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과거로부터 무엇인가를 배우는 것이다.
시간... 되돌릴 수 없는 것에 연연하여 지금의 시간마저 낭비하지 말라.
나이... 나이를 줄이거나 늘릴 수는 없다. 단 잊고 살 수는 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나이를 잊고 오늘 하루 할 수 있는 최고의 젊음을 발산하는 것이다.
다른 이들의 평가, 시선, 의견... 나에 대한 다른 이들의 생각은 그들의 문제일 뿐이다. 약이 되면 삼키고, 독이 되면 과감히 내뱉어라.
타고난 신체조건... 바꿀 수 없다면 차라리 사랑하라. 자신이 가장 사랑해야 할 상대는 다름 아닌 자기 자신이다.
질병, 장애, 죽음... 필연이라면 삶의 일부로 받아들여라.
인간의 노력만으로는 축복을 만들 수 없다.
단 한 가지만을 제외하고는...
그것은 어떠한 상황이 오더라도 걱정하지 않고 단순해지려고 하는 의지이다.
그래서 신은 걱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인간의 의지를 요구한 것이다.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