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Feb 21. 2018

06. 에티켓이 당신의 인상을 결정한다.

<습관이 답이다>



사람들 사이에 있을 때 어떻게 행동하고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은 사회생활에 도움이 되는 특정한 에티켓을 터득한 사람들이다. 다음은 성공을 원한다면 알아두어야 할 에티켓 원칙들이다.



     
1. 감사카드
감사하다고 말하는 것은 당신의 성격을 나타내는 것이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선물을 보내면 그들에게 감사카드를 보내라. 감사 표시를 할 때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은 피하고 직접 카드를 써 보내라.
  
언제 감사카드를 보내야 할까? 누군가가 당신의 생일을 기억할 때다. 누군가가 당신의 경조사에 참석했을 때다. 여기서 경조사는 가족의 기일, 생일, 결혼기념일, 약혼일 등을 포함한다.
  
고객이나 단골을 소개한 사람에게도 감사카드를 보내야 한다. 당신이나 직계 가족에게 호의를 베푼 사람에게도 감사카드를 보내야 한다. 돈을 빌려준 친구나 가족에게 돈을 갚은 후 감사카드를 보내라. 누군가가 성과를 내거나 공을 세웠다면 감사카드를 보내라. 누군가가 당신이나 당신의 가족에게 선의를 베풀었다면 그들은 감사카드를 받을 만하다. 누군가가 중요한 미팅을 잡아주거나 당신이나 당신 가족에게 도움을 줬다면 감사카드를 보내라.
  
  
2. 적절한 의사소통
여러 사람을 만날 때는 한 사람을 5초 이상 응시한 후 다른 사람을 또 5초간 응시하라. 연습을 통해 이는 습관이 될 수 있다. 머릿속에 떠오른 생각을 전부 입 밖에 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생각을 점검해야 한다. 속마음을 말하라는 것이 모든 생각을 말하라는 것은 아니다. 어떤 생각은 적절하지 않으며 인간관계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주기도 한다.
  
누구에게도 비판하지 말고, 비난하지 말고, 불평하지 마라. 그것은 금기사항이다. 그런 말을 들은 사람은 당신이 자기도 욕할 거라고 생각하고 당신을 피할 것이다. 절대로 험담을 늘어놓지 마라. 대부분의 험담은 나쁘고 부정적이며 인간관계를 손상시킨다.
  
지인들에 대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라. 최소한 이런 정보는 알고 있어야 한다. 생일, 취미, 흥미, 출신 학교, 고향, 현재 가족(결혼은? 자녀는?), 현재 거주지, 꿈이나 목표 등이다. 당신과 친분관계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 많이 알수록 그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재료를 확보하는 것이다. 안부 전화, 생일축하 전화를 하고 경조사를 챙겨라.
  
  
3. 식사 에티켓
믿지 못하겠지만 많은 사람이 식사 예절을 모른다. TV를 보면서 식사를 하거나 패스트푸드점에만 익숙한 사람이 많다. 성공한 성인의 세계에서는 사교 모임에서의 식사 예절을 배워 둘 필요가 있다. 다음은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이다.
  
의자에 앉자마자 식탁 위의 냅킨을 집어서 무릎 위에 펼쳐놓는다. 모두에게 음식이 나오기 전까지는 식사를 시작하면 안 된다. 입을 벌리고 음식을 씹지 마라. 음식물을 씹으면서 말을 하지 않는다. 다 같이 사용하는 소스에 자기가 먹는 음식물을 담그지 마라. 게걸스럽게 먹지 마라. 다른 사람들과 식사 속도를 맞춰라. 숟가락, 포크, 칼을 주먹으로 꽉 쥐지 마라. 바깥쪽 포크는 샐러드용이고, 안쪽 포크는 메인 요리용이다. 손에 식기를 쥐고 있을 때는 몸짓을 크게 하지 마라. (소금이나 후추를 포함해) 어떤 것에도 손을 뻗지 말고 가까운 사람에게 건네달라고 부탁하라. 식탁에서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지 말고 똑바로 앉아라.
  
식사를 마친 후에는 실례를 구한 후 화장실로 가서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있는지 점검하라. 어디를 가든 이쑤시개나 그 비슷한 것을 가지고 다녀라.
  
  
4. 패션 에티켓
옷 입는 에티켓을 배워야 한다. 출근이나 면접에 어울리는 특별한 방식이 있다. 당신은 모든 종류의 사교 모임에 가게 될 것이다. 결혼식, 공적인 식사, 비공식적 파티, 약혼식, 장례식, 생일 파티, 소풍 등이다. 옷 입는 방식을 배워야 한다.
  
•출근 및 면접 복장: 건설이나 도로작업처럼 특수한 복장이 있는 직업이 있다. 하지만 사무실에서 일한다면 당신의 상사 혹은 더위의 상사와 같은 복장을 하라. 캐주얼 복장을 허용하는 회사도 있고 정장에 넥타이를 매야 하는 회사도 있다. 여성의 경우는 바지나 치마 정장, 셔츠, 콤비 상의, 카디건, 구두 등을 착용한다.
  
•결혼식, 장례식: 남성은 정장을 입고 넥타이를 매야 한다. 여성의 경우는 업무용 복장과 같다. 하지만 많은 여성이 멋진 사교용 드레스를 입고 싶어 한다. 일부 문화권에서는 특별한 드레스 코드가 있으며 이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공식 행사: 공식 행사에서 남성의 복장은 ‘블랙 타이’다. 블랙타이란 검은색 정장이나 턱시도와 어두운색 구두를 말한다. 여기에다 검은색 나비넥타이나 하얀색 나비넥타이를 한다. ‘화이트 타이’도 있는데 검은색 연미복, 흰색 윙칼라 셔츠, 흰색 나비넥타이, 검은색 구두를 말한다. 여성에게 ‘공식’이란 긴 드레스, 정장, 치마에 블레이저나 블라우스, 짧은 칵테일 드레스를 말한다. 신발은 예복용 구두나 힐을 신는다. 화이트 타이 행사는 드문 편이다.
  
  
5. 적절한 자기소개
살다 보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이는 귀중한 인간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다. 누군가는 다음 고용주가 될 수도 있다. 미래의 배우자, 최고의 친구, 미래의 동업자, 투자자, 미래의 사업 파트너가 될 수도 있다.
  
자기소개를 할 때는 몇 가지 기본 규칙이 있다. 미소를 지어야 한다. 악수를 할 때는 손에 힘을 줘야 한다. 상대방과 눈을 맞춰야 한다. 간단하게 자신이 누구고, 왜 그 행사에 참석했는지, 행사에서 누구와 아는 사이인지 설명해야 한다. 소개를 마친 후에는 상대방에게 간단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
  
  
6.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매너들
사람들에게 존중받기 위해 필요한 몇 가지 기본적인 매너가 있다. “부탁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말을 할 때는 끼어들면 안 된다. 누군가가 자신과 다른 의견을 말하더라도 눈을 굴리면 안 된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말을 할 때는 다른 곳을 쳐다보면 안 된다.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하면서 휴대폰을 들여다보지 마라.
  
긍정적인 표정을 유지하고 자신에 대한 비판과 부정적인 발언은 포용하라. 다른 사람을 칭찬하고 또 칭찬하라. 이벤트나 만찬 등을 주최한 사람에게 감사를 표하라. 사교 모임 중에는 욕설이나 부적절한 표현을 삼가야 한다. 절대로 무례하게 굴면 안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07. 어떻게 시간을 써야 하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