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Feb 22. 2018

00. <팩트보다 강력한 스토리텔링의 힘> 연재 예고

<팩트보다 강력한 스토리텔링의 힘>

더 이상 팩트와 숫자로 설득하지 말고 이야기의 감성으로 승부하라!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기술부터 경영을 위한 성공 전략까지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A to Z를 담았다!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분야 글로벌 리더가 알려주는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모든 것’ 
  
이 책 《팩트보다 강력한 스토리텔링의 힘》은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가치와 효용성을 전파하고 있는 ‘1001(One Thousand One)’의 설립자인 가브리엘 돌란과 야미니 나이두가 쓴,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교과서 같은 책이다. 이 둘은 호주와 뉴질랜드, 미국, 유럽, 아시아 등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 CEO와 기업가들과 일하고 있다. 
  
저자들은, “이제 더 이상 팩트와 숫자로만 리더십을 발휘하는 시대는 지났으며,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스토리텔링’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고’, ‘기억하기 쉬우며’, ‘다시 이야기할 수 있는’ 짧고 강력한 스토리를 통해 청중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들은,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이란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인데, 이것은 청중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들이 행동하도록 영감을 주는 비즈니스 메시지와 연결되어 있다.”고 정의하는데, 여기서 ‘비즈니스 메시지’란 바로 ‘목적’을 말한다.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이 다른 일반적 스토리텔링과 다른 점이 바로 ‘목적’ 여부에 있으며, 목적이 결여된 스토리텔링은 비즈니스 상황에서 하지 않는 것만 못하다고 지적한다. 너무 거창하고 어려운 목적보다 쉽고 즉시 실행 가능한 작은 목적을 스토리에 담는 것이 좋으며, 한 스토리 안에 여러 개의 목적을 담는 것도 좋지 않다. 
  
이밖에도 이 책 《팩트보다 강력한 스토리텔링의 힘》에는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스타일 , 비즈니스 스토리 소재를 찾아내고 이야기로 만드는 방법, 스토리를 빛내는 방법, 스토리텔링을 연습하고 전달하는 방법, 스토리를 널리 퍼지게 만드는 방법, 스토리텔링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 기업의 경영전략으로 스토리텔링을 도입하고 퍼뜨리는 방법 등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줄 다양한 팁과 사례가 풍성하게 담겨 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을 위한 다양한 체크리스트와 팁 제공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에 관한 교과서와 같은 책인 만큼, 이 책에는 다양한 체크리스트와 팁이 마련되어 있다. 예를 들면, 스토리 소재를 찾아 스토리 내용을 구성한 후, 스스로 체크리스트를 보며 확인할 수 있는 ‘스토리 체크리스트’가 있고, 기업들이 스토리텔링을 전략적으로 도입할 때 꼭 필요한 ‘스토리텔링 도입을 위한 체크리스트’ 도 있다. 또 스토리텔링을 함에 있어 반드시 피해야 할 스토리의 걸림돌은 무엇인지, 도입부부터 마무리까지 검증된 스토리 공식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지 등의 팁을 실어 독자들이 더욱 더 효과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40여 편의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실제 성공 사례 수록 
  
또한 스토리텔링에 관한 책인 만큼, 40여 편의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사용되어 성공을 거두었던 사례들이 풍성하게 담겨 있다. 
  
한 사례로, 거대 글로벌 기업에서 위기관리 조언가로 일한 로즈마리 리드(Rosemary Reed)는, 자신이 회사에서 맡은 역할을 동료 및 회사 모든 직원들에게 이해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녀는, 자신은 위기를 직접 관리하는 사람이 아니라 위기를 관리할 수 있도록 정보와 조언을 제공하는 역할임을 아무리 설명해도 그들은 이해하지 못했다. 이때 그녀는 아래와 같은 스토리텔링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저자 l 가브리엘 돌란

저자 가브리엘 돌란(Gabrille Dolan)은 스토리텔링과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전문기업인 ‘1001(One Thousand & One)’의 창립자이다.
가브리엘은 경영 컨설턴트로 일하며, 경영의 변화, 교육과 개발 그리고 프로젝트 관리 등의 다양한 선임 리더 역할을 맡아왔다. 리더들이 좀 더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도록 도운 실무경험이 그녀를 자연스럽게 스토리텔링으로 이끌었다. 그녀는 대단히 인기 있는 기조연설자이며, 다양한 매체에 정기적으로 기고하고 있다. 그녀는 스윈번대학교에서 ‘경영과 리더십’ 분야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멜버른대학교에서 ‘교육과 훈련’ 분야 학사학위도 취득했다. 최근에는 뉴사우스웨일즈 주 남부 해변에 위치한 시골 주말농장에 들러 장미와 바질 향기를 음미하며 지낸다.


저자 l 야미니 나이두

저자 야미니 나이두(Yamini Naidu)는 스토리텔링과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전문기업인 ‘1001(One Thousand & One)’의 창립자이다.
야미니는 경제학자로, 런던 정치경제대학(LSE)을 장학생으로 수료한 재원이다. 그녀는 인도 뭄바이에서 태어나 성장했고, 유럽, 아시아 그리고 미국 등 세계 각국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호주 멜버른에 거주 중이다. 그녀는 영감을 주는 연설자이자 깊은 통찰력과 유머를 겸비한 저자이기도 하다. 다양한 산업의 리더, 핵심 주주, 그리고 기업 CEO 및 이사진들과 일하며 매우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그녀는 스토리텔링에 열정을 품고 있으며, 리더들이 스토리텔링을 통해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경험하도록 영감을 주고 있다. 그 외에 그녀는 요가 수업에 참여하고 있고, 빅토리아 주 국립갤러리의 안내원이기도 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10. ‘공부해라’가 아니라 ‘공부하자’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