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r 15. 2018

01. 블로그 마케팅, 돈만 들고 효과 없는 거 아냐?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는 온라인 마케팅의 다양한 분야 중 ‘검색 마케팅’에 해당하는 채널입니다. 고객들은 어떤 상품이 궁금할 때, 혹은 정보가 필요할 때 온라인으로 검색을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제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고객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해 검색할 때 네이버 검색결과에 홍보하려는 기업의 정보를 많이 노출할수록 홍보 효과가 커집니다.

다양한 분야 중에서도 우리가 블로그 마케팅에 주목하는 이유는 고객들이 정보를 얻기 위해 가장 많이 찾아보고 참고하는 채널이 블로그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접 채널을 운영하면서 마케팅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많은 사람들이 체험단이나 바이럴 마케팅만을 생각하며 돈을 써야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 기업의 정보와 좋은 후기들이 많이 노출되기 위해서는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소식을 전하는 것이 기본이라는 점을 잊으면 안 됩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알아보기 전, 고객들이 블로그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동선을 한 번 살펴보면서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해야 효과적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관심 있는 키워드를 검색하기
고객이 찾는 검색어를 통틀어서 ‘키워드’라고 하는데요.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을 때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고객이 검색하는 단어를 많이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고객이 검색하는 다양한 키워드에 우리 블로그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2. 상위노출된 순서대로 제목이나 섬네일 이미지를 확인하며 콘텐츠 클릭하기
키워드를 검색한 고객은 노출된 콘텐츠를 살펴보기 시작합니다. 이때 상단에 자신의 콘텐츠가 노출되어 있어야 고객들의 눈에 띄기 쉽고, 고객이 클릭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보통 블로그 탭에서 첫 번째 페이지, 혹은 1~5위권 안에 노출되는 것을 ‘상위노출’이라고 합니다. 앞 페이지에서 표시한 영역이 상위노출된 블로그들이지요. 하지만 상위노출이 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고객이 유입되는 것은 아닙니다. 고객들은 상위노출된 글들 중에서도 제목과 섬네일 이미지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해 본인이 찾고 있는 글이라고 판단될 때 클릭해서 보게 됩니다. 
 
3. 원하는 정보가 있는지, 진정성 있는 글인지 살피기
검색에 노출된 콘텐츠를 클릭해서 블로그에 들어온 고객은 글을 꼼꼼하게 살펴보기 시작합니다. 원하는 정보를 충실하게 제공해주는 글이어야만 해당 블로그를 신뢰하고 호감이 생기겠지요. 아무리 상위에 노출이 잘 되더라도 글 내용이 성의 없다면 고객에게 좋은 이미지를 남길 수 없고, 매출로도 연결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에 글을 쓸 때는 해당 주제에 관해 고객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최대한 자세하고 친절하게 작성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4. 블로그 전체를 확인하고 게시물을 열람하기
검색된 콘텐츠를 여러 개 살펴보면서 정보를 얻고 비교를 한 고객은 관심이 생긴 블로그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봅니다. 블로그의 소개글이나 메인 페이지의 사진 등을 통해서 이 블로그가 어떤 블로그인지 파악하게 되지요. 그리고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다른 글도 꼼꼼하게 읽어보면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더 얻습니다. 만약 상업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블로그라면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이나 문의하는 방법 등이 블로그에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야 매출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5. 특정 브랜드를 검색해 후기 읽어보기
블로그 콘텐츠를 통해서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게 된 고객은 상호나 브랜드를 직접 검색해서 후기를 찾아보기도 합니다. 실제 이용한 사람들의 후기나 평가가 어떤지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직접 검색했을 때 좋은 후기가 올라와 있다면 구매를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되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를 통해 마케팅할 때는 스스로 직접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들이 긍정적인 후기를 남기도록 관리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이와 같이 블로그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인지하고 구매에 이르게 하는 데는 세심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글을 포털사이트에서 상위노출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와 친절한 내용으로 신뢰와 호감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올려야만 제대로 된 마케팅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6. 워런 버핏의 투자 원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