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r 19. 2018

05. 세부 키워드를 확장하는 10가지 방법

<블로그 마케팅>



컨텍스트 자동완성, 추천검색어와 연관검색어, 다른 블로그의 키워드 벤치마킹, 네이버 검색광고센터의 연관 키워드 활용을 이용하면 어느 정도 다양한 세부 키워드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추가로 고객의 구매의사와 관련해 키워드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타깃을 정확히 언급하자.
성별(남성・여성・남녀공용), 연령(10대・20대), 신분(학생・선생님・주부・신혼부부) 등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타깃을 정확하게 지칭하는 키워드를 활용해보세요.
 
2. 지역 키워드를 활용하자.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거나 지역 특색이 있는 상품과 서비스라면 지역 키워드를 활용해보세요. 예를 들어 맛집이라면 시・군・구 지역 외에도 역 이름, 근처 유명한 건물이나 거리 이름 등을 활용해 해당 지역을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다방면으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3. 수량과 단위 수식어를 활용하자. 
박스, 킬로(kg), 벌, 세트 등 제품 수량이나 단위를 활용한 수식어를 활용하면 고객과 연결이 더욱 쉬워집니다. 특히 농산물 같은 경우 박스나 킬로 단위의 검색도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4. 구매와 연관되는 수식어를 활용하자.
○○○쇼핑몰, ○○○사이트, ○○○파는곳, ○○○가격, 저렴한○○○, 10만원대○○○, 추천, 브랜드 등과 같이 직접적인 구매목적이 보이는 수식어나 단어를 잘 활용하면 구매의사가 높은 타깃고객층을 확보하기 쉽습니다.
 
5. 문제 상황에 대한 정보성 키워드를 활용하자. 
고객들은 직접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하기보다 본인의 문제상황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다가 브랜드를 인지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고객들의 문제를 언급하는 잠재적인 정보성 키워드를 활용해보세요. 타깃고객과 매칭이 잘 될 뿐 아니라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유익하다고 인식될 확률이 높습니다.
 
6. 제품이나 서비스의 용도에 관한 키워드를 활용하자.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직접적인 타깃 키워드만으로는 키워드 확장이 어렵다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가 활용될 때의 용도를 키워드로 응용해 확장해보세요. 구매에 대한 잠재성이 있는 키워드를 생각하면 키워드를 확장하기 조금 더 쉬워집니다.
 
7. 유행어나 줄임말, 신조어 키워드를 활용하자. 
타깃고객들이 검색어로 활용하는 유행어나 줄임말, 신조어를 발굴하는 것도 키워드 확장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뷰티 분야의 경우 뷰티 유튜버들의 영향이 커지면서 ‘인생템’, ‘최애템’ 등의 단어가 콘텐츠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이처럼 고객들이 활용할 만한 유행어, 줄임말, 신조어 등에도 꾸준히 관심을 갖고 키워드에 응용해보세요.
 
8. 오타 키워드를 활용하자. 
외국어가 사용되는 키워드라면 사람에 따라서 기본 표기법과 다른 단어를 다양하게 검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타 키워드 혹은 영어발음 키워드를 다양하게 활용하면 더 많은 고객에게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9. 시즌이나 트렌드를 반영하는 키워드를 활용하자.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즌에 맞춰 신상품이 나온다거나 제품 사용 스타일이 달라지는 경우 연도, 계절, 00월과 같은 특정 시즌이나 트렌드와 관련된 단어들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0. 다양한 기념일 키워드를 활용하자. 
기념일은 설날, 추석, 어버이날, 어린이날, 크리스마스와 같은 공식 기념일과 발렌타인데이나 빼빼로데이와 같은 비공식적 기념일, 그리고 생일, 결혼기념일, 100일기념일과 같은 개인적 기념일이 있습니다. 이런 기념일과 관련해 선물이나 이벤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이라면 적극적으로 기념일 키워드를 발굴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4.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키워드를 찾아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