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r 20. 2018

06.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라, 차탐정!

<블로그 마케팅>






Q. 대표님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중고차 카운셀링, 컨설팅 등 중고차 매매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전문가로서 소비자들에게 자동차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는 것이 저의 일입니다. 자동차 정비, 중고차 매매, 경매 경력만 30년인데요. 블로그에는 이러한 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정보가 될 만한 콘텐츠를 올리고 있습니다.


Q.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자동차 분야에서 파워블로거가 되는 것이 저의 목표였어요. 온라인상에 중고차에 관한 홍보글은 많아도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글은 많이 없어 안타까웠거든요. 중고차를 구매하면서 피해를 보는 소비자가 없도록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제대로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장사를 하려고 하지 말고 정보를 주자’는 나름의 원칙을 세웠는데요. 영리 목적의 콘텐츠보다 정보글 위주로 채워나가니 역으로 소비자들이 먼저 연락을 주시더군요.

 

Q. 나만의 블로그 운영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사람들이 원하는 ‘좋은 콘텐츠’를 올리는 것, 즉 정석대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저는 블로그를 운영한 지 4년이 넘었는데도 아직도 글 하나를 올리는 데 12시간이 넘게 걸려요. 블로그에 올릴 주제를 정하면 사진자료도 준비하고 어떤 내용으로 올릴지 생각을 많이 해요. 그리고 제대로 된 정보를 주기 위해서 더 필요한 자료는 없을지 다시 공부하고요. 하나하나 신중하게 내용을 작성하다 보니 시간이 정말 많이 걸려요.

블로그에 올리는 글의 양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저는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늘 제가 직접 찍은 사진과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그러다 보니 제 글을 소비자분들이 차별화되고 진정성 있다고 느끼시더라고요. 한 달이나 걸려 차량관리에 관해 작성했던 포스트도 있는데요. 이 글은 한국도로공사에서 발행하는 책에 실리기도 했어요. 정성을 많이 들여 작성한 포스트는 그만큼 소중하게 느껴져요.

 

Q. 좋은 글을 쓰는 팁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자신이 홍보하고 싶은 내용이 아니라 실제로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포인트를 잘 짚어주는 것이 좋은 글을 쓰는 핵심인 것 같아요. 저는 중고차 전문가의 입장에서 일반 소비자들은 보지 못하는 부분을 꼼꼼히 설명해주려고 노력해요. 일반인은 모르지만 전문가의 눈에는 보이는 것들을 적어주면 그게 저만의 차별화된 콘텐츠가 되는 거죠.

 

Q. 블로그 운영으로 인한 성과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만의 고유 브랜드를 만들 수 있었던 게 제일 커요.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해서 ‘차탐정’이라는 나만의 브랜드가 생기고 인지도도 높아졌어요. 소비자들이 저를 믿고 차에 대해 문의한다는 것이 느껴져요. 이제는‘차탐정사무소’라는 브랜드로 실제 프랜차이즈까지 확장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브랜드뿐만 아니라 저 자신의 가치가 높아졌다는 것도 큰 성과라고 생각해요. 블로그를 통해서 차와 관련한 여러 기관들에서 교육 의뢰도 들어오고, 뭔가 같이 해보자고 하는 사람들도 늘어났어요. 블로그로 인지도가 쌓이니 저를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이 생기고 다양한 기회가 생긴 것 같아요.

올해 후반기에는 차량 관련 법원감정인으로 명예직 활동도 하게 되는데요. 소비자의 편이 되어 투명하게 정보를 알려줄 수 있어 제게는 매우 보람된 일이에요.

 

Q.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블로그를 통해서 중고차에 관해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를 드리는 것이 항상 저의 목표입니다. 콘텐츠를 하나하나 발행하는 것이 힘들긴 하지만 늘 좋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해요. 궁극적으로는 중고차를 안전하게 구입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보는 것이 꿈입니다. 꾸준한 블로그 운영과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서 한 발짝씩 꿈에 다가가보려고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5. 세부 키워드를 확장하는 10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