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r 16. 2018

04.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키워드를 찾아라!

<블로그 마케팅>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세부 키워드를 발굴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컨텍스트 자동완성 활용하기
컨텍스트 자동완성은 네이버 검색창에 특정 단어를 쳤을 때 그와 관련된 검색어를 제공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화장품’이라고 검색하면 ‘기능성화장품’, ‘화장품브랜드’, ‘남자화장품’, ‘화장품세트’, ‘10대화장품’ 등과 같이 화장품이라는 단어와 연관된 키워드를 자동완성해 보여줍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컨텍스트 자동완성은 로그인한 상태에서는 시간대별, 연령별, 남녀별 사용자 그룹의 관심사를 분석해 로그인 사용자와 비슷한 또래의 사용자 그룹, 관심사 그룹에 맞춰 제공됩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전 세대 공통의 일반 자동완성이 제공됩니다. 즉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관심사 키워드를 제공해주는 것인데요. 우리는 이 컨텍스트 자동완성을 통해서 고객이 검색할 단어와 연관된 세부 키워드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2. 추천검색어와 연관검색어 활용하기
추천검색어와 연관검색어는 특정 단어를 검색했을 때 검색결과 화면에서 검색창 바로 하단에 나오는 키워드 리스트를 말합니다. 검색 이용자들이 검색할 때 많이 활용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추천검색어와 연관검색어에서 좋은 세부 키워드를 많이 발굴해낼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추천검색어’는 비즈니스 연관 분야의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이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이용자가 궁금해 할 만한 검색어를 로직에 의해 노출시켜주는 것을 말합니다. ‘연관검색어’는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검색어와 콘텐츠를 분석해 검색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한 후 적합한 검색어를 제공하는 것으로 특정 단어 이후 많이 검색한 검색어가 노출됩니다.


3. 경쟁사나 다른 블로그의 포스팅 제목 참고하기 
키워드는 보통 블로그의 포스팅 제목에 활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사나 관련 주제의 블로그 포스팅 목록을 참고해 제목에 어떤 키워드가 쓰였는 지 살펴보는 것도 키워드를 발굴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포스팅 주제와 관련된 다른 블로그의 제목을 살펴보면 생각하지 못했던 유용한 세부 키워드를 많이 발굴해낼 수 있습니다. 관심 있게 살펴보는 경쟁사 블로그나 벤치마킹 블로그가 있다면 해당 블로그의 포스팅 목록을 꼭 한 번 살펴보세요.
 

4. 네이버 검색광고센터 활용하기
네이버 검색광고센터는 ‘파워링크’와 같은 네이버 검색광고를 진행하는 광고관리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센터를 활용하면 연관 키워드를 추천받을 수 있고, 최근 30일간의 키워드 검색량도 확인해볼 수 있어 블로그 키워드 운영에 매우 유용합니다.

광고관리 화면 상단메뉴에서 [도구] - [키워드 도구] 메뉴로 접속해주세요. 키워드 입력창에는 최대 5개까지 키워드를 입력해 월간검색수 등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유사성이 높은 키워드를 최대 1천 개까지 연관 키워드로 보여주는데요. 연관 키워드 리스트를 활용해서 추가 세부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3. 트럭장사에서 시작해 6개의 매장으로 확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