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r 22. 2018

10. 블로그 마케팅, 셀프 체크리스트 (마지막 회)

<블로그 마케팅>



현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먼저 블로그의 콘셉트는 명확한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보완해야 하는 점은 없는지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떻게 운영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원하는 방향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블로그 마케팅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가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2가지 방법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셀프 체크리스트와 키워드 검색 결과 분석입니다.



 
1. 셀프 체크리스트
다음의 셀프 체크리스트를 통해 블로그가 마케팅에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콘셉트]
블로그의 주제를 잘 표현하고 알아볼 수 있도록 세팅되어 있나요? [ YES │ NO ]
블로그 타이틀 디자인이 블로그의 주제를 잘 표현하고 있나요? [ YES │ NO ]
블로그 프로필에 운영자와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에 대한 내용이 잘 담겨 있나요? [ YES │ NO ]
 
[콘텐츠]
운영자와 회사에 대한 기본 소개 포스팅이 올라가 있나요? [ YES │ NO ]
카테고리는 정보를 찾기 쉽게 구성되어 있나요? [ YES │ NO ]
전문성 있는 포스팅을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나요? [ YES │ NO ]
매출과 연결되는 키워드, 주제성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블로그 콘텐츠가 잘 검색되고 있나요? [ YES │ NO ]
 
[소통]
콘텐츠에 공감, 댓글 등을 통한 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있나요? [ YES │ NO ]
댓글이 달리면 미루지 않고 빠르게 답변을 달아주고 있나요? [ YES │ NO ]
관련 주제의 이웃 블로그에도 자주 방문해서 소통하고 있나요? [ YES │ NO ]
 
[고객 리뷰]
상호나 브랜드명 등을 검색했을 때 긍정적인 콘텐츠가 원활하게 올라오고 있나요? [ YES │ NO ]
상호나 브랜드명을 검색하면 실제 사용자들의 후기를 확인할 수 있나요? [ YES │ NO ]
 

2. 키워드 검색 결과
블로그에서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를 위주로, 키워드별 검색 결과를 체크해보는 것도 현재 블로그 마케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매출과 연관된 주요 키워드를 정리하고, 실제 검색했을 때 블로그 콘텐츠의 노출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키워드 예시] 수제비누    검색조회수 ( PC 2,040/모바일 4,360 )         노출 순위 ( 25 ) 
[키워드 1]                   검색조회수 (                 )          노출 순위 (                  )
[키워드 2]                   검색조회수 (                 )          노출 순위 (                  )
[키워드 3]                   검색조회수 (                 )          노출 순위 (                  )
[키워드 4]                   검색조회수 (                 )          노출 순위 (                  )
[키워드 5]                   검색조회수 (                 )          노출 순위 (                  )

 
이 과정을 통해 어떤 키워드가 매출로 이어지는지, 상위노출에 효과적인지 알 수 있고, 앞으로 어떤 키워드에 중점을 두고 마케팅을 전개할지 등의 계획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9.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