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Apr 06. 2018

02. 반복되는 매일은 성공을 위한 근육운동이다.

<코끼리를 먹는 방법>



아침부터 밤까지 택하는 작은 긍정의 답들은 소명을 향한 당신의 여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보통 때보다 30분 먼저 일어나 아이들이 깨기 전에 하루를 준비하는 것도 작은 긍정의 답이다. 하루를 시작할 에너지를 얻기 위해 아침을 먹는 것도 작은 긍정의 답이다. 직장에 도착해서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해 사무실로 올라가는 것도 작은 긍정의 답이며, 퇴근하기 전에 컴퓨터 모니터를 끄고 하루의 걱정을 잊는 것 또한 작은 긍정의 답이다.
  
하루를 보내면서 당신은 분 단위로 수없이 많은 긍정의 답을 하겠다는 결정을 내린다. 대부분은 깊이 생각하지 않고 내리는 결정들이다. 21세기의 우리 삶은 상당 부분 자동으로 돌아간다. 일어나면 출근하고 밥을 먹고 TV를 보고 잠자리에 든다. 다음 날도 이런 생활주기는 반복된다. 약간 달라지는 날도 있지만 대부분 무의식적인 일상의 결정들로 돌아가는 생활주기에 맞춰 살아간다. 그렇게 작은 결정들을 쌓은 결과는 죽을 때가 되어서야 알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이 은행의 복리이자가 얼마나 복잡한지 아주 잘 알고 있다. 은행에서 당신이 돈을 빌리면 복리이자는 당신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고, 은행에 돈을 저축하면 유리하게 작용한다. 하지만 의사결정에도 복리이자의 효과가 작용한다는 사실은 학교에서도 가르치지 않는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인 《복리 효과(The Compound Effect)》의 저자이며 〈석세스〉지의 전 발행인이자 편집자인 대런 하디는 이렇게 요약한다.
“성공의 비밀은 당신이 매일 반복하는 일에서 찾을 수 있다.”
  
매일 당신의 소명에 긍정의 답을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작은 긍정의 답을 하는 일이 특별한 사업과 인생을 만드는 데 어떤 영향을 주는지 보여주려고 한다.


아이들을 가르치던 초기에 나는 한꺼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느라 힘든 나날을 보냈다. 하루 세끼 모두 도시락을 싸서 아침 7시까지 댄스 스튜디오에 갔다. 밥 먹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였다. 우리 회사에서 관리자라곤 나밖에 없으니, 일과 중에 시간을 낭비하기라도 하면 꼼짝없이 밤늦게까지 그 시간을 보충해야 끝이 났다. 그러니 할 수 없이 책상에서 도시락을 먹어야만 했다. 낮에는 사무실에서 일하고 밤에는 늦게까지 아이들을 가르쳤다. 매일 오후 4시에 댄스복으로 갈아입고 5~6시간은 내가 하고 싶은 일인 아이들을 가르치는 데 사용했다.
  
그렇게 2년을 보낸 후 나는 거의 탈진 상태가 됐다. 특별히 잘못된 일은 없었지만 매일 하루 종일 내 힘으로 모든 것을 해내느라 지쳐 있었다. 한번은 친구에게 어려움을 토로한 적이 있다. 그 친구는 내가 느끼던 것을 정확하게 집어냈다.
  
“매일 반복되지 않는다면 인생은 그리 힘들지 않을 거야.”
  
사실이었다. 그 순간 생각이 바뀌었다. 나는 소명을 추구하는 데 중요한 것은 사업 요령을 배우거나 감을 잃지 않기 위해 계속해서 댄스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소명을 이뤄줄 일들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다. 비록 지금 당장은 힘들고 지루하더라도. 이것을 깨닫고 나는 사업을 운영하는 일상적인 활동들을 고되고 지루한 것으로 여기는 대신 내 인생과 사업을 위한 근육운동이라고 여기기 시작했다.
  
사업가로서 내가 하고 있던 일상의 근력운동은 내가 댄서로서 견뎌야 했던 육체적 운동과 그다지 다르지 않았다. 댄서 시절 나는 연습할 때 기복 없이 일관성 있게 춤출 수 있어야 무대에서 더 강해진다는 것을 알게 됐다. 마찬가지로 매일 출근해 내가 세운 계획을 꾸준히 실천한다면 똑같은 일이 사업에서도 일어날 거라고 생각했다.
  
내가 매일 반복하는 성공 습관은 간단했다. 일찍 출근해서 메시지에 답하고, 뉴스레터를 메일로 보내고, 스케줄을 짜고, 계정을 관리하고, 수업 준비를 하고, 수업을 하고, 전화를 걸고, 다음날을 위해 스튜디오를 청소하는 것이다. 이 목록에 있는 일들 중 그 자체로 어려운 것은 없었다. 중요한 것은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 그것이 바로 매일의 습관을 미래의 결과로 만드는 열쇠였다.
  
길게만 느껴지던 하루하루, 그리고 계속된 노력은 결국 나중에 빛을 발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나는 수업할 강사와 행정 일을 할 수 있는 인력을 더 고용할 수 있게 됐다. 여전히 그전처럼 많은 시간 동안 일을 해야 했지만 내가 열정을 가진 부분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사업의 거의 모든 것에 가속이 붙기 시작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나는 댄스 강습에서 벗어나 전 세계의 스튜디오 운영자들을 교육하는 일로 전환할 수 있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하룻밤에 성공한 것처럼 보일지 모르겠지만 실은 작은 긍정의 답이 15년 동안 쌓인 결과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03. 기획의 시작과 끝은 오직 한 가지, 질문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