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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굿북 Apr 06. 2018

05. 인기 있는 소재는 어떻게 찾을까?

<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영향력, 인플루언서>



소재

유튜브, 페이스북과 같은 디지털 플랫폼에서는 소재 선정과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 유튜브 CEO 수전 워치츠키는 “지금 TV는 재창조(Reinvented)되고 있다. 벽에 붙은 TV 앞에서 특정 프로그램이 시작할 때를 기다리던 시대는 이제 끝났다”라고 했다. 이처럼 TV와는 달리 디지털에는 수만 개의 채널에서 매일 수십만 시간의 영상이 올라오고 있기에, 시청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아이템을 타이밍에 맞춰 보여주는 시의성이 중요하다. 그 때문에 지금 시점에 어떤 소재를 다룬 영상을 업로드 할지는 매우 중요하다.

콘텐츠 제작 시 사람들이 좋아하는 보편적인 소재를 기획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극히 소수만이 아는 사실을 포착하여 콘텐츠를 기획하는 사람이 있다. 또한 사람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소재들이 있고, 유용성을 제공하는 콘텐츠들이 있다.

이런 관점에서 현재 어떤 콘텐츠가 시의적절한지, 선택한 소재가 독자와 얼마나 깊은 관련이 있는지 고민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만큼 시청자들에게 소비될 확률이 높아진다. 사람들은 지금 이 순간 나와 관련된 콘텐츠를 소비하기 쉽다.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타깃 키워드를 정하고 난 뒤, 실제로 해당 키워드 검색을 통해 어떤 사이트에서 어떤 콘텐츠가 상위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대다수의 독자는 검색을 통해 블로그 및 웹사이트에 올려진 콘텐츠를 찾게 된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잘 될 수밖에 없는 유행하는 아이템만 다루는 방식으로는 오랜 기간 생존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매번 현 시점에서 시청자가 좋아하는 것들만 쫓는다면 콘텐츠는 금세 식상해져 버릴 것이다. 기획형, 발굴형, 확산형 등의 소재를 계속하여 개발하고 이를 연결해 나가야 한다. 오랜 기간 사랑받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심리와 문화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내가 타깃으로 한 시청자의 ‘취향’을 읽어낼 줄 알아야 한다.


     
인기 있는 소재는 어떻게 찾을까?

현재 유튜브를 비롯한 동영상 플랫폼에서 가장 인기 있는 1인 미디어는 게임, 키즈, 뷰티, 뮤직 카테고리이다. 최근에는 정보성 및 40, 50대를 위한 콘텐츠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동영상 플랫폼의 유행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지나치게 유행에 의존하기보다는 잘할 수 있는 명확한 주제를 명확히 찾는 것이 중요하다.
  
Entertain: 일상 속 재미, 코미디, 애완 동물과 같이 호기심 유발, 긴장감, 재미를 제공하는 동영상
Educate: 일상 속에 필요한 여러 정보와 신뢰성이 있으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영상
Inspire: 스포츠와 음악, 스피치와 같이 감동과 설득이 있는 동영상
  
일반적으로 인기 동영상 콘텐츠는 이와 같이 분류할 수 있으며, 다음 웹사이트를 활용한다면 현 시점에 인기 있는 소재를 발굴할 수 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https://adwords.google.com/home/tools/keyword-planner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면 전통적인 키워드와 보다 넓은 범위의 키워드가 포함된 구문,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각각의 경쟁률 평가를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막 시작한 채널의 경우에는 구체적인 수요가 들어있는 롱테일 키워드(Longtail Keyword, 불특정 다수가 꼬리처럼 이어지는 법칙에서 파생된 말)로 시작하는 것이 경쟁이 높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보다 경쟁이 낮아 유리하다. 유튜브 검색창의 자동 완성 검색어를 활용하면 가장 최상의 검색 구문을 쉽게 장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상에 소재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다.
  

소셜 블레이드
http://socialblade.com/youtube
유튜브, 트위치,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소셜네트워크 플랫폼 사용자들의 순위 및 지표들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특히, SB Score라는 종합 지표를 기준으로 유튜브 채널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및 MCN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사이트 중 하나다.


위즈 트래커
https://wiztracker.net
유튜브 크리에이터 사이에서 가장 보기 편하고 지표가 정확하다는 평가를 받는 웹사이트다. 특히 최근 가장 많은 조회 수의 동영상을 확인하거나, 유사한 주제를 찾고 싶을 때 유용하다.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m/trends
구글 및 유튜브의 인기 있는 주제 및 검색어들을 찾을 수 있다. 최신 트렌드, 데이터 및 시각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이다. 특히 지역별로 급상승 중인 키워드와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네이버 데이터랩
http://datalab.naver.com
네이버 빅데이터 포털로, 데이터 기반의 동영상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는 웹사이트다. 다른 사이트에 비해 국내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튜브 실시간 인기 동영상
https://www.youtube.com/feed/trending
유튜브 메인 화면 왼쪽 메뉴 영역에서 홈페이지 ‘인기’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동영상 중 조회 수와 누적 시청 시간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동영상 위주로 표시되어 유튜브 내에서 어떤 동영상이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고 있는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설정에서 장소(국가)를 달리하면 국가별 인기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어 원하는 국가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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