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Apr 11. 2018

04. 때론 얼마나 왔는지 뒤돌아보라.

<코끼리를 먹는 방법>



지난주 아들 맥스가 같이 카누를 타러 가자고 했다. 날은 상쾌하고 맑았으며 우리는 둘 다 운동이 필요했기 때문에 선착장으로 갔다. 우리의 무게 차이 때문에 배가 한쪽으로 기울기도 했지만 이내 안정적인 리듬을 찾았다. 그러나 10분 정도 노를 젓다 보니 목적지까지 가겠다는 내 결심에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 우리가 출발할 때 상쾌하고 신선했던 공기는 발이 차가울 정도로 변했고, 노를 효율적으로 젓는 데 실패해 발이 물에 젖었다. 해는 절벽 뒤로 지기 시작했고 어디에 카누를 대야 할지 도저히 알 수가 없었다. 우리는 계속해서 노를 저었지만 자신감은 점점 떨어지고 있었다.


그러다 어느 순간 나는 카누를 댈 곳이 안 보이는 상황에서 계속 노를 젓는 것보다 카누를 돌리는 것이 낫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맥스에게 이 결정을 말하기 전에 나는 뒤를 돌아보았다. 그토록 짧은 시간에 이렇게 멀리 왔다는 것을 알고 나는 충격을 받았다. 우리 집이나 이웃집은 이제 보이지도 않았다. 멈추기에는 너무 멀리 온 것이다. 그렇다고 목적지에 얼마나 가까이 왔는지 정확히 알 수도 없었다. 하지만 우리가 출발지점에서부터 멀리 왔다는 걸 알게 된 것만으로도 땅에 다다를 때까지 움직일 수 있는 에너지가 생겼다.



당신의 소명을 따르는 것은 이 카누 여행과 매우 비슷하다. 포기하고 싶은 때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뒤를 돌아보면 포기하기에는 너무 멀리 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여행을 하면서 때때로 뒤를 돌아보자. 당신이 얼마나 전진해왔는지를 확인해보자. 당신이 얼마나 멀리 왔는지를 보면 시작한 일을 끝낼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가 생길 것이다.


뒤를 돌아보고 당신이 얼마만큼 왔는지를 확인하는 것에는 또 다른 가치 있는 이유가 있다. TV 방송에서 이런 말을 들었다.


“미래의 성공을 가장 잘 예측하는 것은 과거의 행동이다.”


실제로 과거의 성공을 돌아보는 것에는 무엇인가 강력한 것이 있어서 미래의 긍정의 답에 연료를 제공해준다. 다음 긍정의 답을 할 에너지가 없다면, 피곤하거나 의심은 들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 앞으로 발을 내딛었던 다른 시기들을 기억함으로써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소명이 너무 크다는 두려움은 항상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가장 작은 긍정의 답을 통해 두려움을 없앨 수 있다. 선한 늑대를 먹이는 데 집중하고, 포기하고 싶을 때 계속해서 나아가기 위해 긍정의 답을 하는 마음의 힘을 이해해야 한다. 지나온 길을 세심하게 측정해 당신이 얼마나 전진했는지 추적하면서 의미 있는 삶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그 어떤 소명도 너무 크지는 않으며, 그 어떤 긍정의 답도 너무 작지는 않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02. 야근이 일을 그르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