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Apr 12. 2018

05. 과연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을까?

<코끼리를 먹는 방법>




혼자서 할 수 있다는 유혹

우리는 지금까지 당신의 우선순위들에 긍정의 답을 하는 것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다루었다. 이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나는 내 라이브 이벤트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다음의 영역에 어떻게 우선순위를 매기는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인생의 동반자
● 가족
● 친구
● 돈
● 직업
● 건강
● 레저
● 영적인 삶

나는 2년 연속 여러 그룹을 조사했다. 가장 점수가 높은 영역은 그룹에 따라 달랐지만, 가장 점수가 낮은 영역은 다음 두 영역이었다.

● 친구
● 레저

우선 나는 충격을 받았다. 내가 조사한 사람들은 어떤 종류의 삶을 살고 싶은지와 세상에 남기고 싶은 자신의 자취에 대해 매우 분명한 태도를 보이는 능력 있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긍정의 답이라는 도전을 극복하고 자신의 소명에 필요한 하루하루의 훈련에 긍정의 답을 한 사람들이었다. 그들이 알게 된 도구들을 적용하고 필요할 때마다 비관습적인 결정을 내린 사람들이었다. 이 사람들은 어떤 그룹에 있어도 선두주자로 간주될 사람들이었으며 그것을 증명할 결과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의 답을 하는 것보다 자기 소명에 대해 긍정의 답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쉽다. 많은 리더들처럼 그들은 사업체를 세우는 데는 뛰어나지만 그들이 도움을 주는 사람들 밖에서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데 뛰어난 것은 아니었다. 리더의 자리는 속성상 외로울 수 있다는 것을 나는 매우 빠르게 알아챘다.

독자들이 이 책에서 아무것도 건질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해도 이 말에는 꼭 주목했으면 좋겠다. 당신이 이 길을 혼자 갈 수 있다는 생각의 포로가 되어서는 안 된다. 나도 그렇게 해보았지만 잘되지 않았다. 혼자 가는 것을 시도한다면, 친구를 사귀기에는 너무 바쁘다는 핑계를 대더라도, 결국 당신은 지칠 것이고 당신의 소명에 대해 분개하게 될 것이다. 친구들은 당신이 소명과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게 해주는 당신 능력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베스트셀러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혁명》의 저자 톰 래스는 《프렌드십》이라는 우정에 관한 책도 썼다. 래스에 따르면 우리에게는 한 명의 친구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 우리는 여덟 종류의 친구가 필요하다.

1. 당신에게 동기부여를 할 뭔가를 만드는 사람들
2. 당신을 지원해줄 옹호자들
3. 당신의 관심사를 공유할 협력자들
4. 당신을 위해 항상 그 자리를 지키는 반려자들
5.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데 도움을 주는 연결자들
6. 당신의 삶에 재미를 주는 에너지 넘치는 사람들
7. 당신의 시야를 확장해줄 마음을 여는 사람들
8. 당신에게 충고를 해줄 항해자들

항상 당신의 소명을 제일 우선순위에 놓고 당신 자신을 제일 마지막에 놓는 실수를 하면 안 된다. 친구들을 사귀기에 너무 바쁘다거나 친구 관계는 투자하기 나쁘다는 거짓말에 부정의 답을 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혼자서 해나갈 수 있다는 유혹에 부정의 답을 하는 것을 연습해야 한다. 당신의 소명을 완수하기 위한 여정에서 다양한 친구들에게 기대야 할 것이다. 따라서 지금부터 이런 관계를 구축해나가자.

매거진의 이전글 02. 언젠가부터 내 인생인데 내가 빠져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