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Apr 26. 2018

03. 생각보다 간단한 경매 입찰 과정

<365 월세 통장>




잠시 입찰 과정에 대해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입찰보증금은 입찰 전날까지 반드시 ‘수표’로 준비한다. 보증금은 최저매각금액(매각을 허가하는 최저의 가격으로 그 금액에 미치지 못하는 매수 신청에 대해서는 매각이 허락되지 않는다)의 10퍼센트 이상이므로 10만 원 또는 100만 원 단위에서 올림 해 수표 한 장으로 가져가야 한다. 여러 물건에 입찰할 예정이라면 물건 수대로 준비한다. 나는 만일을 대비해 하나를 입찰하더라도 여분의 보증금을 미리 챙겨두었다.
  
그런 다음 입찰표와 입찰보증금, 관련 서류를 체크리스트와 대조하면서 꼼꼼히 세 번 확인한다. 한번 놓친 것은 계속 눈을 스쳐 지나갈 수 있으므로 지인과 함께 서로 크로스체크를 해주는 것도 좋다. 또한 수취증은 받은 즉시 지갑에 넣어두고, 돌려받은 입찰보증금은 되도록 바로 은행에 입금한다.
  
끝으로 반드시 입찰 과정을 머릿속으로 상상하며 연습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건 내가 낙찰자로 호명되어 기쁨을 맛보는 마지막 순간까지 상상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계 1위인 우리나라 국가대표 양궁 선수들도 시합 전 반드시 머릿속으로 과녁 중앙을 맞추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한다고 한다. 나도 실수 없이 입찰하기 위한 연습이자 행운을 불어넣는 기도로 반드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한다.
  
나는 그에게 입찰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수에 대해 알려주면서 입찰표를 적는 방법과 보증금 준비에 대해 꼼꼼히 설명해주었다. 그런 다음, 마지막으로 낙찰을 상상하며 기분 좋은 꿈을 꾸라고 격려해주었다. 입찰 당일에는 내가 직접 입찰 법정이 있는 전주까지 내려가서 여러 번 검토해주었다.
  
다행히 그는 3100만 원에 자기가 살던 집을 낙찰받았다. 아직도 낙찰자로 호명되었을 때 그가 환호하며 좋아하던 모습이 눈에 선하다. 그동안 경매를 하는 과정에서 알게 모르게 상처 입었던 내 마음이 그가 보여준 기쁨으로 인해 말끔히 회복되는 것 같았다.


그날 서울로 돌아오는 차 안에서 ‘아, 앞으로 내가 가야 할 길이 바로 이 길인가 보다’라는 생각을 했다. 경매를 하면서 또 다른 인생의 목표이자 새로운 길을 발견한 순간이었다. 지금도 가끔 나에게 자문을 구하러 오는 사람들이 있다. 그때마다 나는 기쁜 마음으로 기꺼이 경매 노하우를 전수해주고 있다.
  
경매를 통해 법원에서 아파트를 산 짜릿한 경험은 그의 인생을 180도 바꿔놓았다. 그날 이후 그는 본격적으로 경매 공부에 뛰어들었고, 착실히 종잣돈을 모아 주변 아파트와 빌라를 하나씩 낙찰받았다. 수익이 쌓이니 아내의 얼굴도 훨씬 밝아졌다. 무엇보다 그때 태어난 아이도 돈 걱정 없이 무럭무럭 자라고 있다고 한다. 가끔 멀리서 전해 듣는 그의 소식에 아직도 가슴이 뭉클해진다.
  
얼마 전 월드스타 비가 경매로 신혼집을 45억 원에 낙찰받았다는 기사를 보았다. 현재 시세가 60억 원까지 뛰면서 큰 수익을 냈다고 한다. 몇천억 원을 가진 슈퍼 리치도 경매 투자를 통해 내 집을 마련하고 있다.
  
똑같은 집을 일반 매매가 아닌 경매로 사면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는데 왜 당장 시도하지 않느냐고 당신을 책망하려는 게 아니다. 다만 혹시 지금까지 ‘아파트는 부동산에서만 사야 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했다면, 그 고정관념을 조금 바꿔보기를 권하는 것이다.
  
옷은 계절이 바뀌고 신상품으로 갓 출시된 시기에 가장 비싸다.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가격이 떨어지다가 계절이 완전히 지나가면 왕창 세일을 한다. 집도 마찬가지다. 집을 사는 데에도 다양한 경로가 있는데, 세일 기간에 집을 사는 것이 바로 경매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누구나 지금 가진 돈으로도 집을 살 수 있다는 점만 기억한다면, 당신의 인생도 더 쉽게 풀리리라 확신한다.
  
  
꼼꼼언니의 TIP!
  
무료 경매 사이트를 통해 어디에, 어떤 집이 경매로 나와 있는지 살펴보자. 그러고 나서 관심이 가는 물건이 생겼을 때 유료 사이트를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책에 수록된 스피드옥션 무료 이용권을 적극 이용해보자.
  
1. 법원경매정보(무료): http://www.courtauction.go.kr
2. 네이버경매(일부 유료): http://land.naver.com/auction
3. 스피드옥션(유료): http://www.speedauction.co.kr

매거진의 이전글 09. 토지의 기반을 다지는 기초공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