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간결하게>
미니멀리즘의 정의
미니멀리즘은 단순함과 평온함,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삶의 태도이며, 물질적 차원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더 잘 살기 위해 더 적은 것으로 살려는 노력이 그 중심 원리다.
실제로 집 안 정리정돈이 필수적인 기본 단계인 것은 맞지만 더 나아가 미니멀리즘은 사회생활, 여가, 여행, 가정생활, 건강, 자기계발과 영적 성장, 재정 상태, 직업 활동 등 삶의 다양한 영역에 적용된다. 따라서 미니멀리즘은 직간접적으로 우리 생활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누구나 자유롭게 원하는 영역에서, 본인에게 적절한 수준까지 또는 자신이 바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 미니멀리즘을 실천할 수 있다. 그 결과는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고 어쩌면 삶이 크게 달라지지 않을 수도 있다. 내가 생각하는 미니멀리즘이란 이러한 다양성이 매우 중요하다.
미니멀리즘 덕분에 우리는 주변을 둘러싼 과잉을 인식할 수 있다. 너무 많은 물건, 너무 많은 할 일, 너무 많은 노동, 너무 많은 유혹, 너무 많은 한눈팔 거리, 너무 많은 스트레스, 너무 많은 쓰레기, 너무 많은 음식 등등. 말하자면 너무 많은 것이 너무 많다.
미니멀리즘은 이러한 과잉에서 벗어나서 진정으로 필요한 것,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우리를 가치 있게 만드는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돕는다. 평온과 인정, 기쁨, 내면의 평화, 사랑, 창의성 같은 것들 말이다.
더 잘 살기 위해 단순하게 산다.
미니멀리즘에서 단순함은 매우 현실적인 개념이다. 단순함은 우리 삶이 허식을 버리고 본질로 돌아가는 데 실마리가 되어준다. 단순하게 사는 것이 곧 단조로운 삶, 무미건조한 삶을 의미하지 않는다. 결핍과 욕구불만으로 점철된 삶의 양식을 택하라고 강요하는 것도 아니고 게으름을 찬양하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면 단순하게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
단순하게 산다는 것은 가치, 필요, 욕망에 따라 자신과 타인이 함께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방식이다. 소유가 아니라 존재를 우선하는 것, 피상적 관계보다 변치 않는 우정을 선호하는 것, 자신을 깨닫고 받아들이는 것, 더 많이 원하기보다 가진 것에 만족할 줄 아는 것, 합리적인 방식으로 소비하는 것, 양보다 질을 선호하는 것, 인내할 줄 아는 것, 단순함 속에서 삶의 진가를 알아볼 줄 아는 것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지금, 당신은 단순하게 살기가 쉽지 않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나도 동의한다. 단순하게 살려면 항상 그것을 떠올리며 꾸준한 습관을 만들어야 하고 그 습관이 일상이 되도록 길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쉽지는 않지만 가능한 일이다.
미니멀리즘은 매우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우리가 더욱 단순한 삶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해준다. 주거 공간, 업무나 직장, 다양한 활동, 먹는 음식, 경제적 상황, 행복과 건강에 세심한 관심을 쏟음으로써 삶 속에 단순함을 정착시키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인테리어를 심플하게 바꾸거나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는 등 아주 작은 즐거운 변화부터 시작해보라. 이를 통해 단순하지만 정신적으로나 감정적, 정서적으로 충만한 삶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