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y 18. 2018

04. 제대로 못하는 것보다 거절하는 것이 낫다.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시간을 충분히 잘 활용하면, 시간이 부족하다고 걱정할 일이 없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휴스턴의 한 보험회사에 근무하는 톰은 어느 날 카페에서 고객과 만났다. 톰은 온갖 기교를 다 써서 보험의 내용과 이익에 대한 설명을 했지만, 정작 고객은 별 관심이 없다는 듯 커피만 마셨다.

고객은 컴퓨터 하드웨어 판매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었다. 하버드대학에서 컴퓨터를 전공한 톰이 요즘 전자제품 시장에서 컴퓨터 하드웨어가 처해진 보편적인 문제들에 대한 것으로 화제를 돌리자, 고객은 점점 대화에 흥미를 갖기 시작했다. 두 사람은 재밌게 대화를 나누었다. 마침내 다음 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정식으로 보험계약을 맺기로 약속했다.

드디어 보험 계약서를 손에 쥐게 된 자신이 너무 자랑스러웠다. 약속 당일 일찍부터 계약에 필요한 모든 자료들을 준비했다. 그때 팀장의 전화가 걸려왔다. 팀장의 대학 동기가 오기로 했는데, 마중 나갈 시간이 없으니 대신 공항에 갔다 오라는 부탁이었다. 톰은 팀장이 시킨 일이니 당연히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게다가 아직 시간이 남았으니 그러겠다고 대답했다. 하지만 공항에서 돌아오는 길에 차가 너무 막혀 정작 자신에게 필요한 약속 장소에 가지 못했다. 톰은 힘들게 얻어낸 기회를 놓치고 만 것이다.

이처럼 대부분의 사람은 체면 때문에 혹은 거절하기 어려워서 무수한 시간을 낭비하고, 많은 일들을 그르치고, 충분히 잡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친다.
  
다른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는 건 어려운 일이다. 확실한 방법으로 거절하지 않으면 우정이 깨지거나 오해를 사고, 욕을 먹을 수도 있다. 어쩔 수 없이 거절해야 하는 순간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는 방법을 아는 건 매우 중요하다.

거절하는 방법만 배워도 일에 집중할 수 있다. 사람의 체력에는 한계가 있으니 한 번 할 때 일을 잘 끝마쳐야 한다. 어떤 일을 할 때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파악하고, 방해되는 요소들을 없앤 다음, 집중력을 발휘해 일을 잘 끝마치면 된다.

능숙하게 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유용한 스킬이다. 다른 사람의 요구에 응답하기 전에 “내가 하고 싶은 건 무엇이지?”, “하기 싫은 건 무엇이지?” 혹은 “어떻게 해야 나한테 좋을까?”를 자신에게 먼저 물어보라. 과연 상대방의 요구에 응했을 때 현재의 업무 진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내가 이 요구를 미루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요구에 응했을 때 상대방이 요구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지를 충분히 고려한 다음 결정을 내려야 한다.

거절을 결심했다면 확실한 방법과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방법과 기술을 제대로만 사용하면 상대방의 미움을 사지 않고도 내가 해야 할 일을 계속할 수 있다. 거절할 때 다음의 방법을 참고해보자.


  
1. 사람이나 사물을 교묘하게 바꿔 상대방을 속인다.
상대방이 어떤 일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면 또 다른 일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 교묘하게 상대방을 거절하는 방법이다. 보스턴의 한 유명한 판매원은 회사에서 만든 알람시계를 판매하려고 집집마다 방문하다가 어떤 집의 문을 두드리며 말했다. 
“선생님, 알람시계가 있으면 아침에 정확한 시간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집 주인이 말했다. “아내가 옆에 있기 때문에 알람시계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모르시겠지만 시간이 되면 옆에서 얼마나 시끄러운데요.” 
집 주인은 재치 있고 완곡하게 거절했고, 판매원도 더 이상 아무런 말을 할 수 없었다.

2. 혼잣말을 하는 방법
사람들은 체면 때문에 거절하는 말을 대놓고 할 수 없다. 그럴 때 혼잣말하는 것처럼 속에 있는 말을 하면 상대방은 알아서 물러날 것이다.

3. 먼저 승낙한 다음 바꾸는 방법
단도직입적으로 거절하면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만들 수 있다. 먼저 승낙한 다음 바꾸는 방법이란 대놓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으로 상대방이 먼저 거절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상대방이 함정에 빠지면 그 순간 말머리를 돌려, 상대방이 먼저 요구를 포기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4. 상대방의 전의를 상실시키는 방법
상대방의 특성과 목적을 파악하고, 상대방의 심리를 탐색한 다음 심리적 공격을 개시한다. 상대방을 기쁘게 하거나 대단하다고 치켜세워서 불합리한 요구를 보이지 않게 거절하는 방법이다.
  

하버드 시간관리 비법

친구가 당신에게 어떤 일을 맡기려고 한다. 당신은 이미 할 일이 넘쳐나거나 해당 일에 별로 관심이 없다면 억지로 응답할 필요 없다. 진심을 다해 완곡하게 거절하면 된다. 거절의 법칙에 관한 몇 가지 사항을 살펴보자.
  
1. 부탁하는 사람의 요구를 인내심 있게 경청한다.
2. 바로 결정할 수 없거나 요구를 받아줄 수 없다면,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니 언제까지 답변을 주겠다고 분명하게 말하라. 
3. 상대방의 요구에 대해 신중하게 고민해보았다는 것과 상대방이 얼마나 중요한 사람인지 부탁하는 사람이 느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보여준 다음 거절한다. 
4. 거절할 때는 진지하고 확고한 태도를 보이면서도 상냥하고 친절해야 한다. 
5. 거절하는 이유를 말하는 것이 가장 좋다.
6. 당신이 거절하는 것은 상대방이 부탁한 일이지, 상대방 자체가 아니라는 걸 분명히 알도록 해야 한다.
7. 제3자를 통한 거절은 절대로 하지 않는다. 이러한 행동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당신이 나약하고 진지하지 못한 사람으로 여겨질 수 있다.

거절할 때 한 가지 법칙이 있다면 신중하게 응답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본래 일이 아닌 다른 일들로 당신의 시간을 낭비하고, 상대방과 자신 모두에게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06. 빨리 가려면 다음 지하철을 타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