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20. 2018

04. 연결된 일자리에서 일을 찾아라.

<넥스트 위너>



미래에 직원이 한 명도 없는 회사를 상상해보라. 당신은 이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나도 동의한다. 기업을 인간이 고안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인간이 할 수 있고, 해야 하며, 하기를 원하는 과업 또한 항상 존재할 것이다. 게다가 이 과업들은 규칙적이지 않으며, 이질적으로 연계되기도 한다. 그런데도 대부분 회사의 목표는 종업원 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직원이 없는 회사를 보게 될 것이다. 앞으로도 기업에서 많은 사람이 일하겠지만, 그들 중에 공식적인 회사 직원은 한 명도 없을 수 있다.

이 패턴은 이미 분명히 자리 잡아가고 있다. 우리는 이미 소유의 세계가 아닌 연결의 세계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많은 사람이 이를 ‘공유 경제(Sharing Economy)’라고 부르지만, 더 정확하게 말하면 임대 경제(Rental Economy)이다. 임대는 소유보다 훨씬 저렴하다. 역사적으로 임대와 관련된 마찰은 근로자를 포함해서 매우 높은 수준이었다. 하지만, 기술은 마찰을 제거하고 자산을 유동화하고 가시성과 가용성을 높이는 방법을 마련했다.


소유보다는 연결이 주택, 자동차, 음악, 서적에 이미 널리 확립된 원칙이 되어가고 있다. 무언가 필요할 때, 소유했을 때의 모든 혜택이 주어지면서 그것에 연결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면, 연결하는 방식으로 이동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제 기업도 사람이 필요하면 연결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임대공간에 들어간다. 앞으로 기업은 필요할 때마다 핵심 역량을 시장에서 임대할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여러 회사를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프로젝트 진행자가 될 것이다.
  
프리랜서 세계를 더 들여다보자. 사용자는 프로젝트 중심으로 회사를 운영하므로 프리랜서에게 더 많은 돈을 지급할 수 있다. 사용자는 프로젝트 결과의 가치에 관심이 있다. 그래서 직원을 소유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프로젝트 결과의 가치만을 근거로 대가를 지급한다. 사용자는 당신이 일하지 않는 동안은 돈을 지급하지 않을 것이고, 당신도 일하는 동안만 돈을 받기 때문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다. 사용자는 교육훈련에 투자할 필요가 없으며, 연금, 의료 보험, 초과 근무 수당, 연차 수당, 휴일 수당 등에서 벗어난다. 

당신은 그로 인해서 더 부유하게 될 것이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절반의 시간에 현재보다 두 배로 벌게 되기 때문이다. 그것도 자신이 연금이나 의료 보험 등 모든 비용을 충당할 만큼 충분히 벌게 된다. 프리랜서를 위해 관리업무를 맡아주는 신설 기업이 생겨날 것이며, 대규모 인력이 필요한 기업에는 할인을 제공할 것이다. 새로운 고용 형태로 인해 기업과 프리랜서에게는 과거에 기업이 했던 일보다 훨씬 많은 기회가 주어진다. 이런 세계에서 기업은 직접 해야 할 일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외주로 처리하게 된다.  


이런 플랫폼 비즈니스는 생활의 모든 면에서 발생한다. 플랫폼에 구축되는 정보의 층은 실제 세계의 콘크리트와 강철처럼 사이사이에 구축되는 메타(Meta) 구조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제공하는 정보의 무대인 플랫폼에서 춤을 추는 일이 늘어나게 된다. 어떻게 이런 일이 오늘날 벌어지고 있는지 몇 가지 사례로 살펴보자.
  
· 앱 스토어는 모든 유형의 앱 개발자와 기업가가 춤을 출 수 있는 플랫폼이다.
· 우버(Uber)와 리프트(Lyft)는 운전자를 위한 비즈니스 생성 도구를 제공한다.
· 워드 프레스(Word Press)는 시민 기자들과 월드와이드웹 상의 모든 사이트 중 24%를 위한 오픈 소스 플랫폼을 제공한다.
· 스포티파이(Spotify)는 음악가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유튜브(Youtube)는 비디오 포맷으로 콘텐츠를 게시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 페이팔(Paypal), 스퀘어(Square), 스트라이프(Stripe)는 웹에서 송금하고자 하는 누구에게나 세계적 수준의 지급플랫폼을 제공한다.
· 블록체인(Blockchain) 데이터베이스는 중앙집중식 권한이 없어도 스마트 계약을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 공동작업 공간은 프리랜서가 전 세계 어디에서나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 99디자인즈(99designs), 업워크닷컴(upwork.com) 및 프리랜서닷컴(freelancer.com)과 같은 프리랜서 웹 사이트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찾는 장터를 제공한다.
  
이상은 아주 작은 사례이고 시작에 불과하다. 그러나 눈을 해외 개발도상국으로 돌리면 이런 일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인프라가 부족한 시장은 기존 체제를 유지하는 강력한 시스템이 없어서 이런 구조 변화를 더욱 신속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유선 통신 환경이 부족한 경우 많은 사람이 모바일이나 무선 환경으로 직행한다. 그래서 결코 PC를 소유하거나 유선 인터넷에 연결하려고 하지 않는다. 또한, 그들은 선진국의 임금 체계에 변화를 가져올 글로벌 프리랜서 기회를 수용한다. 선진국은 개발도상국에 의해 와해당하지 않으려면 그들의 선례를 따라갈 수밖에 없다.
  
프리랜서처럼 독립적인 업무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경향을 가속하는 또 다른 요소는 사람들이 ‘회사나 직장을 이동하는 빈도’이다. 내가 처음 취업했던 시절에는 적어도 5년 동안은 한 회사에 머물러야 정상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제는 2년 동안 같은 일자리에서 같은 일을 하고 있다면 당신에게 뭔가 문제가 생겼는지 사람들이 궁금해한다. 오늘날에는 경력 유동성과 이동성이 존중받는다.
  
“프리랜서는 독립이 정상이라고 새롭게 인식하는 세계에 진출하는 완벽한 플랫폼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00. <정해진 미래 시장의 기회> 연재 예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