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l 18. 2018

01. 가난한 사람 vs 부자의 생각 차이

<머니>



내 이야기는 당신의 이야기와 상당히 많이 얽혀있다. 나는 가난했다가 부자가 됐으며, 당신도 적어도 한 번은 가난했거나 아니면 부자였을 것이다. 나는 당신처럼 돈을 벌고 잃었다. 나는 선진국의 가난한 사람이 생각할 만한 돈에 대한 모든 부정적인 생각을 한 적이 있다. 그리고 우리는 선진국의 모든 사람과 똑같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
  
24살, 아버지의 건강이 나빠져 아버지가 운영하던 술집의 일을 돕기 위해 휴학했다. 그리고 4년 후, 나는 여전히 고향의 술집에서 일했고, 술을 너무 많이 마셨고, 여기저기에 되는대로 빚을 졌다. 그 결과 7천5백만 원의 악성 채무에 시달리고 있었다. 
  
어느 날 아침에 기분 나쁜 숙취를 느끼며 친구와 함께 밖으로 나갔을 때, 페라리 F430 스파이더 한 대가 우리 옆을 지나갔다. 운전자는 지붕을 연 채 음악을 크게 틀고 있었다. 그때까지 내가 가장 가지고 싶었던 차가 페라리 F430 스파이더였다. 내 어린 시절의 모든 기억과 감정과 바람이 이 아름다운 차로 디자인된 것 같았다. 우아한 곡선미와 거친 엔진 소리를 가진 ‘새빨간’ 바로 그 차 말이다. 차가 지나가자 나는 슬로우 모션으로 이 모든 이미지와 감정과 바람을 보고 느낄 수 있었다. 나는 친구에게 말했다. 
  
“저 등신 봐봐, 마약 딜러야.” 
  
그리고 우리는 술집으로 발걸음을 돌렸다.
  
내가 그날 내뱉은 그 한 문장은, 돈과 관련된 내 태도가 최악의 상태에 처해있다는 걸 보여줬다. 내 드림카를 타고 있던 사람을 부정적으로 판단한 것은 그에게 내 사적이고 개인적인 인식과 믿음과 태도를 전가했기 때문이다. 
  
모든 믿음에는 반대되는 믿음이 있다. 당신이 진실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것에 대해 다른 누군가는 거짓이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돈에 대해 꿈꾸기보다 돈에 대해 걱정하면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지금부터 극부유층과 극빈곤층이 가진, 진실이라고 믿고 있는 서로 180도 반대되는 믿음들을 정리해보겠다. 당신은 양쪽 믿음을 살펴보면서, 어떤 믿음을 선택할지, 어떤 믿음이 당신의 삶에 도움이 될지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될 것이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돈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부자의 믿음돈은 모든 선의 근원이다.

“돈은 모든 악의 근원이 아니고, 악이 모든 악의 근원이다”는 돈과 관련해 가장 잘못 인용되는 말들 중 하나이다. 돈은 악의 근원이 아니다. 인류가 인류에게 제공하는 모든 것의 근원이라서 인간이 모든 악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돈은 그런 악을 일으키는 비도덕적 수단이다.

반대로 돈은 또한 모든 선의 근원이기도 하다. 인간이 모든 선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돈은 병을 고친다. 돈은 자선 활동을 만든다. 돈은 기부하고, 다른 사람들을 도울 시간을 벌어준다. 돈은 가난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한다.
  
물론, 누군가 5만 원으로 총탄을 사서 학교에 가지고 간 다음 죄 없는 20명의 아이들을 쏠 수도 있다. 하지만 누군가는 그와 똑같은 5만 원으로 며칠 내지 몇 주 동안 제3세계 가정에 음식을 기부할 수 있다.

돈은 인간의 의지를 드러내는 수단에 불과하다. 돈이 좋은 목적이나 나쁜 목적 중 어떤 쪽으로 쓰일 수 있다고 믿는지 여부에 따라 당신이 돈을 어떻게 쓰고, 무엇을 끌어들이고 배척할지가 결정될 것이다.
  
나는 돈이 주로 부도덕한 수단으로 사용된다는 믿음에 동의하곤 했다. 그래서 나는 겉으로 모든 돈을 배척했다. 나는 단 한 명의 백만장자도 모르고 있었고, 페라리를 운전하는 사람이 정말로 어떤 사람인지 전혀 모르면서 그를 판단했다. 심지어 돈을 선한 목적으로 쓰려고 시도하거나 애써본 적도 없었다. 만약 당신도 부를 배척한 경험을 했다면 오늘이 그런 경험을 하는 마지막 날이 되기를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00. <머니> 연재 예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