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태스킹>
다른 사람이 여러분을 존중한다는 신호는 무엇인가? 존경하는 사람이 여러분에게, 다른 사람에게 그런 모습을 보일 때를 생각해 보자. 어떤 상황이든 상관없다. 10가지 예를 써보자.
다음은 고객으로부터 받은 답변들이다.
■ 눈을 마주친다.
■ 이름을 물어보고 불러준다.
■ 시간적 여유가 있다고 확신시킨다. (친절히 대해주며 마음을 편하게 해준다.)
■ 악수를 청한다.
■ 내 의견을 묻고 관심을 보인다.
■ 우월한 척하지 않는다. (서로 유익한 대화를 이끌 수 있다는 점을 확실히 한다.)
■ 나에게 감사의 표시를 한다. (일을 잘 처리했다며 감사한다.)
■ 나에 대해 알아보고 기억한다.
■ 내가 해낸 일을 인정하고 공유한다.
■ 만나서 반갑다는 표현을 한다.
여러분이 쓴 목록과 위의 목록이 다른 점은 무엇인가? 진심으로, 지속해서 이러한 행동을 한다는 것은 싱글태스킹에 돌입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싱글태스킹은 습관을 바꿀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기대감도 변화시킨다. 바로 이 부분이 까다로운 부분이다. 만약 여러분이 일을 처리하는 데 혼자 있어야 한다면 가능한 한 그 조건을 충족시켜라. 어떤 사람은 일하면서 기운을 차린다는 핑계로 방해를 즐긴다. 방해를 즐기는 사람도 있지만,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사생활을 중시하는 사람도 있다. 만약 그러한 업무 스타일이 방해를 줄이는 것이라면 일과 여러분을 위해서 그렇게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모든 질문에 바로 대답할 필요는 없다. 사실상 불가능한 일인 데다 완전히 에너지를 소진하는 길이다. 그럴 때는 언제 답변을 할 수 있는지 알리면서 사람들의 기대감에 대처해야 한다. 대신 답변을 할 때는 철저히 집중해야 한다. 핵심은 품질이다. “끝이 좋으면 다 좋다(All’s well that ends well).”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이 말을 믿는다면 삶이 순조로울 것이다.